백화의 마법
무라야마 사키 지음, 김현화 옮김 / 직선과곡선 / 2019년 3월
평점 :
절판


이곳은 오래된 백화점이다. 세 사람이 그렇듯이 다양한 연령이나 이력, 학력을 가진 사람들이 일하고 있다. 정사원에 파견사원, 아르바이트생에 임시 직원, 임대 매장의 본사에서 온 사원들과 같이 여러 입장의 사람들이 같은 직장을 공유하고 있다. 17쪽

2017년 일본서점대상 후보작 <오후도 서점 이야기>의 작가 무라야마 사키의 최신작이자 2018년 일본서점대상 후보작 <백화의 마법>

일본서점대상작을 항상 재미나게 읽고 있는 독자의 한 사람으로서 후보작이라는 타이틀만으로도 시선을 끌기 충분했던 오후도 서점 이야기... 책 읽기를 좋아하고 도서관이랑 서점이라는 공간을 사랑하는 나에게 오후도 서점 이야기는 정말 매력적인 책이었다.

그런 작가의 최신작인 백화의 마법은 동화 같은 표지부터 나의 시선을 끌기 충분했는데 백화점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이야기라니... 한번 가면 백 바퀴는 돌아야 하는 곳, 대학교 다닐 때 우산이랑 장갑 매장에서 방학 동안 아르바이트했던 곳...

호시노 백화점은 가자하야 마을에 있는 작고 오래된 곳으로 멋지고 거대한 백화점이랑 쇼핑몰에 밀려 폐점될지도 모른다는 소문이 있다. 5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공간이다 보니 지역주민들의 추억이 곳곳에 스며있을 뿐만 아니라 노란색과 파란색의 눈을 가진 오드아이 고양이를 만나게 되면 소원을 이루어준다는 마법 같은 전설이 있는 특별한 장소이다.

지금은 백화점 가면 볼 수 없지만 내가 아르바이트할 때만 해도 있었던 엘리베이터 걸, 보고만 있어도 기분이 좋아지는 반짝이는 보석이랑 시계 매장의 매니저, 전직 가수였지만 가업을 잇기 위해서 제화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모모카 사키코, 백화점이 문을 열기 시작했을 때부터 정문 현관을 지키고 있는 도어맨, 호시노 백화점의 역사를 보관하고 있는 자료실의 직원 이치카(화장품 코너를 지나칠 때마다 자신의 외모가 보잘것없다고 생각하는 이치카의 모습에서 예전의 내 모습을 보고 있는 것 같은 착각이 들었다), 신비롭고 궁금증을 불러일으키는 컨시어지인 유코...

내가 살고 있는 도시는 백화점이라는 곳이 없어서 한 번씩 내가 일했던 백화점을 갈 때면 20년도 넘은 그때의 일들이 생각나고 백화점 주위가 너무나 많이 변해서 어리둥절하지만 항상 그곳을 지키고 있는 백화점 덕분에 길을 잃지 않을 수 있어서 반갑기까지 한 곳.

이 책을 읽고 있는 동안 잊고 있었던 장소에 대한 추억과 더불어 지나간 인연들에 대한 궁금증과 그리움까지 느낄 수 있는 가슴 따뜻한 시간이었다. 책의 신비로운 이야기까지 더해져서 책의 제목처럼 마법 같은 기분을 느낄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