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을 움직이는 피드백의 힘
리처드 윌리엄스 지음, 고원 옮김 / 글로벌브릿지 / 2021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오늘의책 #책리뷰
🍀[사람을 움직이는 피드백의 힘]
작가: 리처드 윌리엄스 지음 / 고원 옮김
출판사: 글로벌브릿지
발행일: 2021년 11월 30일

▫️

이 책을 읽은 이유는 말만하면 부정적인 아들의 모습에 충격을 받았기 때문이다.
아들은 아무 잘못이 없다.
모두 다 내가 주로 한 말 때문에 아들이 나를 닮은 탓이다.
그래서 내가 아들에게 어떤 피드백을 주는지 생각해보고 싶었기 때문이다.

▫️

피드백 – 행동학자 비고츠키의 비계설정.
대학 때 배운 이 피드백 즉 상호작용은 아이들의 발달에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이었다.
비록 십여년전에 배운 지식이지만, 지금도 생각나는 것은, 피드백으로 인해 후천적으로 아이를 훌륭하게 키울 수 있다는 것에 대한 생각이 깊게 박혀 있었기 때문이다.

▫️

불행했던 어린시절을 보내면서 사람에 대해 하마터면 잘못 배울 뻔했지만, 대학교에서 나는.
아동학과 심리학을 배웠고. 전 생애에 겪는 과업과 고착을 알았고, 부모님에 대해 그리고 나 자신에 대해 조금이나마 더 이해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 책은 나의 어렴풋한 지식에 더 확실한 스케치로 나의 가지고 있던 믿음을 확실하게 해주었다.

▫️

이 책에서는 피드백이라는 것을 통에 비유했다.
내가 대하는 사람에게 어떤 피드백을 주느냐에 따라 그 사람은 나를 좋게 생각하거나 싫게 느낄 것이라는 이야기다.
내가 대하는 사람이 피드백이라는 통 속에 들어있다. 내가 주는 피드백으로 통을 채우는 그는 내게 행복을 돌려줄 수도 있고, 불행을 돌려줄 수도 있다.

▫️

📚책 속으로
지지적피드백 : 어떤 행동을 반복하도록 도와준다
교정적피드백 : 잘못된 행동에 변화를 일으켜준다.
학대적피드백 : 상대방에게 모멸감을 준다.
무의미한 피드백 : 상대방에게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한다.

📚지지적피드백의 4단계
1. 구체적인 행동을 설명한다.
2. 행동의 결과를 설명한다.
3. 행동에 대해서 어떻게 느꼈는지 설명한다.
4. 왜 그렇게 느꼈는지 설명한다.

✍어제 아들과 함께 대구를 갔다 왔다. 버스의 짐칸에 캐리어를 꺼내려는데 아들이 대신하겠다고 했다. 평소같으면 다친다고 하지마! 엄마가 할거야. 라고 했을터이지만, 이 책을 읽고 나서 나는 이 행동을 장려하기 위해 지지적피드백을 해주기로 했다.
👉1.와! 정석이가 캐리어 꺼내주는거야?
2.시간이 절약되는 거 같아.
3.너가 엄마를 도와주니까 엄마 할 일이 줄어든 것 같아.
4.이제껏 엄마는 너가 다칠까봐 엄마가 혼자 다 하려고 했는데, 이렇게 정석이 도움 받으니까 얼마나 편한지 몰라.

▫️

💌가급적이면 학대적피드백과 무의미한피드백은 지양하기로 했다.
이 책은 직장인들을 위한 자기계발서지만, 모든 대인관계에 기본인 가족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발전이 있을 것 같다.

💎이상 [사람을 움직이는 피드백의 힘] 이었습니다.

💫본 서평은 @yk2_134 님으로부터 도서만을 협찬받아 개인적 주관과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브런치작가 정글
🎋https://brunch.co.kr/@aea32d1caf954f1
🐣정글북 블로거
🎋m.blog.naver.com/davin2149
🐣서평쓰는 정석맘
🎋@book_thanksmom

🌾2021.11.29

#사람을움직이는피드백의힘 #상호작용 #소통스타그램 #인간관계 #피드백#책 #감동 #함께 #소통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