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 되는 책 읽기 - 책벌레 아빠의 쌍둥이 딸 돈 공부
오인환 지음 / 금토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의책 #책리뷰
🍀[부자되는 책 읽기]
작가: 오인환
출판사: 금토
발행일:2021년 11월 15일

⭐⭐⭐⭐⭐
이 책을 3일간에 걸쳐서 정독을 했다.

저자가 읽은 수많은 유명한 책들의 문구를 인용하여 읽을거리가 어마어마했다.
책의 귀는 엄청나게 접혀있고,
이건 메모해야 해! 하며 옮겨적은 글도 상당히 많았다.
이 책을 읽고 여태껏 내가 왜 부자가 될 수 없었는지에 대해 뼈저리게 느끼게 되었다.

유명한
존리 [부자 되기 습관]
유발 하라리[사피엔스]
제러드 다이아몬드[총,균,쇠]
책 들의 부분을 읽을 수 있어 좋았다.

책을 좀 지저분하게 봤다.
책이 꼿꼿이 펴지지 않는다.
너무 열심히 봤다보다.

p.44<동학 의병장>의 금융문맹 퇴치법

존리[부자 되기 습관]
이 책은 아주 유명한 책이지만, 경제경영 분야에 관심을 두지 않았던 터라 아직 읽지 않았는데, 지금 보는 책에서 소개되어 반가웠다.
유명한 이 책을 함께 소개한 저자의 생각을 읽고 나니 나는 새로운 세계에 눈을 뜬 느낌을 받았다.
“내가 일하던 뉴욕의 회사에서 높은 연봉을 받는 동료들도 뉴욕에 사는 사람들은 대부분 차가 없다. 자동차는 사는 순간부터 감가상각이 시작되기 때문에 큰 손해다. 꼭 필요한 상황이 아니면 자가용에 들어갈 돈을 가치가 오를 주식에 투자하는 것이 훨씬 현명하다. 이것이 우리가 아는 세계적인 부자, 워렌 버핏의 자동차 철학이다.
돈이 없고 월급이 적다고 불평하면서도 조금만 돈이 모이면 해외여행을 가서 모두 써버리고, 신용카드로 빚을 지면서까지 해외여행을 한다. 그런 한국에서 ‘삼포시대’ , ‘헬조선’ , ‘흙수저’ , ‘소확행’, ‘욜로’ 같은 말이 유행하고 있다. 어차피 부자가 될 수 없으니 실컷 쓰고 즐기고 말겠다는 생각인가? 금융 문맹은 악성 전염병이다. 한 사람의 경제상황을 망치는 것을 넘어 주변사람들을 가난하게 빠뜨리고, 급기야 국가 경쟁력까지 갉아먹는 전염병이다. 이것이 문맹에 처한 한국의 주소다.“

그의 강연을 들은 후 사교육비를 끊고, 모자관계가 좋아지면서 공부에 훨씬 더 몰입하게 되었다는 어머니, 손자에게 펀드를 선물로 남겨주었다는 할머니 등, 금융문맹에서 벗어나 부자의 길로 나아가기 시작한 여러사례가 나타났다.
이런노력으로 한국에 ‘동학개미운동’이 불붙었고, 그는 ‘동학의명장’이 되었다.


내가 다니던 회사에서는 1인 사업가를 키우는 회사였다. 그러나 그 회사는 ‘욜로’를 가르치고 회사물건을 쓰며 호화로운 생활을 하는 사람들을 우대했다.
그렇게 회사물건을 쓰기위해 낸 돈이 회사에 많은 매출이 되어 이들을 호텔행사에 초대해 파티복을 입히고 무대위에서 박수를 받으며 상을 주고, 호화로운 해외여행을 보냈다.
회사에서 일을 꾸미긴 했지만 그 돈은 전부 회사 돈이 아닌 개인이 쓴 돈으로 치뤄진 경우였으며, 그 달콤한 대접을 잊지 못하고 그만한 매출을 계속해서 유지해야 체면치레를 했다.
만약 매출이 따르지 않으면 실질적으로 나가는 회사제품 값이 따라와 잘못하면 역성장을 하게 되는 이른바 파산신청을 하게 되는 구조였다.
여전히 회사는 개인의 손을 쉽게 놓아주지 않는다. 한번 맛 본 사람은 벗어나기가 힘들었다. 거기서 어렵게라도 빠져나가는 사람은 파산도 어렵사리 면하였다.
가난은 전염병이고, 욜로는 위험하다.



📚존리는 말한다.
“경제독립을 이루려면 금융 문맹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사람들과는 정반대의 길을 가는 용기가 필요하다. 좀 더 많은 이들이 노후준비를 제대로 하고 경제적 자유를 얻는다면 한국은 새롭게 도약할 수 있다. 한국이 경제대국이 되려면 세가지가 필요하다. 창업가 정신, 여성인력활용, 금융교육이다.”

💌잠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는 방법을 찾아내지 못한다면 당신은 죽을 때까지 일을 해야만 할 것이다.-워렌버핏

💎부자의 운을 담을 그릇이 될 좋은 책 [부자되는 책 읽기]였습니다.

💫본 서평은 @ihans_m 작가님으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았습니다.

🐣브런치작가 정글
🎋https://brunch.co.kr/@aea32d1caf954f1
🐣정글북 블로거
🎋m.blog.naver.com/davin2149
🐣서평쓰는 정석맘
🎋@book_thanksmom

🌾2021.11.25

#부자되는책읽기 #오인환작가 #신간소개 #자기계발 #존리의부자되기습관 #부자 #공부 #책 #감동 #함께 #소통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