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잘 봐 놓고 딴소리 - 드라마, 예능, 웹툰으로 갈고닦는 미디어리터러시 ㅣ 생각하는 10대
이승한 지음 / 북트리거 / 2021년 10월
평점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잘 봐 놓고 딴소리]
#오늘의책 #책리뷰
작가: 이승한
출판사: 북트리거
발행일: 2021년 10월 25일
▫️
👍한 줄의 #느낌 으로 표현하자면
#유튜브 , #tv 등 모든 #미디어 들을 총 망라한 #프로그램 들을 #책으로 읽은 것 같다.
▫️
📚p.42 #드라마 에서 #일진 을 때려눕히면 #학교폭력 이 사라질까?
에서,
드라마 <경이로운 소문>과 #웹툰 <참교육>이라는 작품을 통해 일진을 때려눕히고 가해자를 징벌하는 해법으로 제시한 방식은 모두 피해자가 경험했을 참담함을 ‘징벌자’가 무력과 권력을 통해 가해자들도 몸소 체험케 하는 거라고 소개한다.
👉저자 또한 학교폭력의 피해자였던 경험이 있기 때문에 두 작품에 통쾌한 구석이 있긴 하지만 그것이 능사는 아니라는 글이 이어졌다.
👉#온라인 상에서는 상당수 사람들이 학교 폭력 가해자들에 대해 작품에서 묘사된 것과 같은 물리적 체벌과 강력한 처벌을 요구하고 있다는 점은 위험한 신호다. ‘쉽고 빠르고 속시원한 #대책 ’은 오히려 #피해자 를 보호하는 실무적인 대책을 이야기할 공간을 줄어들게 만든다.
드라마는 드라마로, 웹툰은 웹툰으로 보면서 픽션의 대리만족을 실제대안으로 혼동하지 않는 현명함이 필요하다.
▫️
📚p.187 유튜브 영상에 대한 이야기들을 읽을 때에는 새로운 개념들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강유미 의 #asmr 에 대한 소개로 나는 그 영상을 보게 되었다.어느 한 직업종사자로 빙의되어 나타나는 강유미의 모습 속에는 시청자인 우리가 소비자가 된다. 아는# 직업 그 특유의 #컨셉 과 말투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강유미의 모든 표정과 모션이 압권이었다.
소비자인 시청자를 우롱하는 듯한 모습은 정말이지 배꼽을 잡게 만든다. 새로운 것 보다 아는 것에 더 깊게 길들여지는 우리들.
그리고 요즘 뜨고 있는 ‘리액션’ #유튜버 들 까지.
▫️
💬#뉴스 를 전하는 방송들이 간과하는 부분들을 지적하는 부분도 배울 것이 있었다.
📚p.72 범인이 모범생이었다는게 중요해?
‘집단 성착취 영상 거래 사건’을 다룰 때 sbs뉴스는 범인이 모범생이었다는 이야기에 주목을 하고 그 부분에 대해서 심도 있게 다뤘다.
하지만 그 사건의 대해서 진지하게 논의되어야 할 부분들은 사라지고, 가해자들이 어떤 사람들이었는지에 대해서만 다룬 것이다.
단지 뉴스기사가 하는 역할이라면
"범인이라는 사람이 이런 사람이다."
라고 동네방네 소문내서 망신을 주기위함이 목적과 동시에,
호기심을 유발할 인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시청률을 올리기 위한 의도가 숨어 있을 것이다. 사실 우리는 그 사람에 대한 관심보다 앞으로 피해자들이 어떻게 보상을 받고 나아질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관심을 쏟게 만들어야 하는게 미디어의 역할이라는 생각을 했다.
▫️
💬나는 작가 소개가 무척 흥미로웠다.
👉어릴 때 부터 책보다는 tv를 열심히 보고도 글을 이만큼 잘 적을 수 있는지 놀라울 따름이었다.
✍“세 살이 될 때까지 말문이 트이지 않아 부모님이 꽤나 걱정했던 아이. 부모님의 증언에 따르면, 세 살 무렵 tv화면 아래 흐르는 자막을 짚어가며 말문을 뗀 게 말글 생활의 시작이었다고 한다. ”
👉그 때만 해도 그냥 애가 tv를 좀 좋아하나보다 정도였는데, 자라서 tv를 보고 글을 쓰는게 직업이 될 줄은 아무도 몰랐다고.
✍이승한 작가가 미디어평론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충분히 이해될만 하다.
"키가 작고 내성적인 아이, 장애인 형제를 둔 아이, 이혼가정 출신 아이로 자라며 사회적 소수자를 향한 관심이 늘었고, tv를 비롯한 각종 미디어 소수자를 어떤 식으로 묘사하는지 관심이 많다."
▫️
💌현재 독서보다는 영상을 즐기는 이가 더 많아진듯 하다.
또한 미디어의 역할을 하는 가전들의 기술발달로 인한 수혜자는 우리모두이다.
그러나,
수혜자로서, 시청자로서 영상을 볼 때 거리낌 없이 받아들이는 것 보다는
영상을 만든 자들의 숨은 의도를 파악하는 것.
그리고,
그 영상의 핵심은 휴머니즘과 윤리적인 부분을 간과한 것이 없는지를 따져보는게 올바른 미디어 리터러시로서의 과제인 것 같다.
▫️
💎이상 드라마,예능,웹툰으로 갈고닦는
[잘 봐 놓고 딴소리] 였습니다.
▫️
2021.11.10
@book_thanksmom
본 서평은 북트리거@booktrigger 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개인적 주관과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잘봐놓고딴소리 #이승한작가 #북트리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