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설프게 어른이 되었다 - 대한민국을 살아가는 어쭙잖은 어른의 이야기
김기수 지음 / 가나북스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설프게 어른이 되었다]
작가: 김기수
출판사: 가나북스
발행일: 2021년 11월 10일

▫️

💬이 책을 읽으면서 나도 저자가 쓴 이야기들에 공감을 했고, 한 때 나도 이런 고민을 했었지 라는 생각을 한 글들이 참 많았다.
지금도 저자는 치열하게 고민 중 이고, 또 그 고민에 대한 답을 치열하게 살아내면서 스스로 해답을 얻어가고 있는 중이라고 생각한다.
나 또한 그랬으니까..

▫️

💭맨주먹으로 세상을 향해 발돋움했다는 저자의 글에서 세상을 향해 무모하게 도전하던 내가 떠올랐다.
불공평한 세상에 대한 그 비통함이, 그 억울함이, 그 답답함이 얼마나 나를 미치게 했고 또 나를 얼마나 분노하게 했는지. 그런 억눌림은 내가 이 악물고 살게 된 계기가 되기도 했었다,
작용반작용처럼 내가 으르렁 대면 세상도 으르렁 댄다는 것을, 나는 미약하지만 세상이 으르렁대면 포효에 짓눌려 내 인생만 패망한다는 것을 몸소 겪으며 세상을 적응해갔던 어린시절이 떠올랐다.

▫️

✍저자는 열정이 아주 가득한 사람이다. 그리고 정말 착실한 노력형의 사람이다. 요행으로 세상에 바라지 않는 사람이며 순수한 사람이다.
나도 저자처럼 세상에 속물이 된 사람들을 이해하지 못했던 시절이 있었다. 저자의 글처럼 돈이 어떤 위력을 과시하는지 몰랐기 때문에, 돈앞에 절절 매고 , 돈을 숭배하듯 사는 사람들을 한심하게 바라본 적이 있기 때문에, 저자의 생생한 고백이 너무나 공감이 되었다.

💬나또한 인간의 순수한 도덕성과 행복에 지극히 관심이 많은 사람이었다. 그러면서 돈은 뒷전이었다. 그럼에도 내가 돈을 벌고 일을 한 것은, 돈 때문에 힘들어하고 슬퍼하는 부모님을 뵐 때마다 마음이 아파서 돈을 벌고 싶었을 뿐이지 내게 돈이 필요해서 벌게 된 동기는 없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살아보니 돈이 없으면 기본적인 도덕성과 행복추구조차 하지 못한다는 것을 자립을 하면서 알게 된 것이다.
돈이 없으면 도덕성을 잃게 되고, 스스로의 행복을 위해서라면 무슨 짓이라도 할 수 있다는 이상한 자기합리화가 나쁜 짓인줄 알면서도 할 수 없이 나쁜 짓을 저지르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돈 때문에 시련에 닥쳐본 사람들은 알 것이다. 나도 사업을 통해 내 신용을 잃으면서 자살을 시도한 적이 있기 때문이다.

📗돈 때문에 시련을 겪을수록 돈에 대한 위력을 알게 되고, 그 시련을 빨리 겪으면 빨리 알게 되고, 늦게 겪으면 늦게라도 알게 되고, 그 때가 오지 않으면 평생 모를 수도 있지만, 아마 모르는 사람이 있을지도 모른다.
돈에 대한 개념을 알게 된 저자가 이제는 본인의 순수한 가치관에서부터 기본적인 행복의 저변에 돈이 깔려 있어야 한다는 이론을 펼치는 저자의 글이 속상하면서도 어쩔 수 없는 현실을 맞닥뜨리게 되었으니 이왕 말하자면, 돈은 행복을 추구하기 위한 기본적인 도구라는 것을 이제는 나도 수긍하고 싶다.

📗 그럼에도 저자는 화려한 권력에 모여드는 돈을 만지는 그런 어른 말고, 자기가 있는 자리에서 가만가만 머무는 자신의 주변에 있는 사람들을 위하는 어른이 진정 행복한 어른이라고 이야기 한다..
저자의 책을 읽고, 지금도 성장중일 저자는 사람냄새가 물씬 나는 어른이었다.
성장통을 겪은 어른이라면 누구나 공감을 하기에 충분한 책인 것 같다.

▫️

💬진솔한 글이 읽기 좋았다. 자신의 감정을 최대한 줄이고, 자기 삶을 관찰자적 입장에서 논리적으로 차분하게 풀어쓴 게 깔끔해서 좋았다. 저자는 인문학이나 경제학서적을 내어도 참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에세이지만 자기자신에 대한 통찰력이 뛰어나 저자 자신이 아닌 저자를 정말 잘 아는 글쓰기 전문가가 저자에 대한 글을 적어놓은 것 같았기 때문이다.

💌누구나 어설프게 어른이 되어가는 것. 우리모두 진행중이다.
시간을 피해가는 존재는 없다. 우리는 모두 어설프지만 죽을 때까지 그렇게 그렇게 어른이 되어 갈 것이다.

💎청춘에 대해 돌아보고 싶을 때 읽으면 좋을 , 누구나에게 좋을 책
김기수 작가의 [어설프게 어른이 되었다] 였습니다.

💫본 서평은 김기수 작가@go_beyond_high 에게 도서만을 제공받아 개인적인 주관과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브런치작가 정글
🎋https://brunch.co.kr/@aea32d1caf954f1
🐣정글북 블로거
🎋m.blog.naver.com/davin2149
🐣서평쓰는 정석맘
🎋@book_thanksmom

🌾2021.10.3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