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팔자는 뒤웅박 팔자 - Breaking the Myth 헛소리 깨부시기
다이애나 킴 지음 / 프로방스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토록 잘 읽히는 수필은 실로 오랜만인 것 같다.
어쩌면 한편의 소설과 같은 어머니의 파란만장했던 삶의 일대기가 내 마음을 아프게 했다.
태백산맥에서 읽었던 우리나라의 전쟁전후 시기와 파친코 소설을 통해 읽었던 이민자들의 이야기가 모두 픽션이었다면

🪔 이 책에 나오는 저자의 어머니는 실제로 그 생을 산 산 증인이리라.

🍃딸은 엄마를 닮는다고 했던가. 그 팔자까지도..

📚엄마는 아래위로 남자형제들 공부를 시키느라 집안살림밑천으로 희생해야했던 삶을 살아야 했고, 공부를 하고 싶어 학비를 받으러 아빠한테 갔더니, 딴 여자와 노름은 하면서 딸에게 줄 돈은 없다고 했던 아빠. 그러다 우연히 하늘이 내려준 첫사랑을 만나지만 아빠는 그 결혼을 극구 반대하고 만다. 그렇게 엄마는 사랑하는 사람과 이별을 하고 그런 현실이 싫어 모든 것을 자기 손으로 일어나고자 사업을 시작해서 큰 돈을 벌었다. 그러나, 인생지사 새옹지마라 했던가, 엄마의 생활력만 믿고 다가온 집안과의 사기결혼. 그래도 끝까지 참으며 살겠다고 아이를 낳았는데, 첫째도 딸, 둘째도 딸. 딸을 낳으면 죄인이었던 시절. 그런데 둘째딸을 아예 가족으로도 받아들이지 않는 시댁식구들의 처사에 너무 기가 막히기 까지 했다.

💭나와 나이가 같은 주인공 혜미.
어릴적엔 보호와 사랑만 받아야 할 나이에 존재자체를 부정당해야 했다. 가난 때문에 인생전체가 불행해졌다고 믿은 엄마가 혜미곁을 지키지 않고 떠나면서 계모에게 심각한 학대를 받아 성장에 문제가 생긴 혜미. 그러나 보는 것마다 그냥 지나치는 게 없는 혜미는 아주 총명한 아이였다. 혜미는 그런 보석같은 잠재력을 친족이라는 사람들로부터 학대를 받아 숨기며 살아야 했다.

📚엄마는 아빠따라 미국을 갔지만, 미국에서 다른여자에게 눈을 돌린 남편 때문에 타국에서 비자가 없는 불법체류자가 되었다가 우여곡절 끝에 캐나다를 거쳐 다시 미국으로 들어가게 된다. 거기서 10년만에 첫사랑을 우연히 다시 만나게 됐고 결혼을 하여 함께 살게 되었다.

💬나는 이부분은 진짜 사실일까? 믿겨지지 않을정도로 기뻤다. 인연은 따로 있는거구나. 하는 마음이 들면서 말이다.
부부의 합작사업은 대성공이었다. 미국뉴욕으로 진출을 해서 우여곡절속에 그들은 많은 돈을 벌여 들였다.

📚합친부부는 재혼이라, 두분에게는 서로 딸린 아이들이 있었다. 내 배에서 나은 자식이 아니었던 새아빠는 혜미를 많이 혼란스럽게 했다. 그녀는 자신의 자아정체성을 찾기 위해 숱한 고행을 겪어야 했다.
혜미의 일탈과 방황을 나는 누구보다 이해할 수 있었다.

💬나도 어린 시절,매일 술주정하는 아빠와 싸우는 엄마. 하루도 바람잘날 없이 자란 환경에서 나도 우리 가족에 대해 가정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었다. 나는 누구에게도 하지 못한 내 속의 할 말이 너무나도 많았다.그런 말을 들어줄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이제야 자식을 낳아 키워보면서 엄마에 대한 마음을 십분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엄마 팔자는 뒤웅박 팔자! 엄마를 생각하면 지금도 눈물이 난다. 그렇게 힘든환경에서 나를 키워내심에 ...

✒저자가 어린시절부터 방황을 하며 컸던 사춘기까지 나와 비슷한 면이 많아 깊이 공감할수 있었고, 나와 동갑이지만 나보다 더한 고행을 겪으며 견디고 이겨내어 책까지 낸 저자가 대견하고 대단하다고 말해주고 싶다. 그런 시련을 겪었음에도 로스쿨로 진학하고 10일만에 책을 써낸 성공한 다이애나 킴으로 그녀를 응원하고 싶다.

💌분노에 대한 복수를 자기자신의 성공이라는 마인드로 삶을 살아가는 다이애나킴은 절대로 절대로 성공할 수 밖에 없다.
세상이 덮어씌운 억울한 분노를
나는 내 성공을 위해 발악할 것이다.

💎이상 세상의 헛소리를 시원하게 깨부셔주는 책 .성공의 키워드 다이애나킴의 [엄마 팔자는 뒤웅박팔자] 였습니다.

🙏다이애나킴 작가님께 살아내고, 새로운 깨달음을 전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리고,저도 꼭 성공해서 제 성공의 일대기를 책으로 써내겠습니다.

💫본 서평은 @book__sy 서평이벤트 당첨도서로 개인적주관과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책#책리뷰#엄마팔자는뒤웅박팔자 #create #content #다이애나킴#더로드#백도서관#일상#소통#좋아요 #정석맘#함께#감동 #감사합니다#책스타그램 #bookstagram





#책#책리뷰#엄마팔자는뒤웅박팔자 #다이애나킴#더로드#백도서관#일상#소통#좋아요 #정석맘#함께#감동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