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나쁜 엄마는 없다 - 육아에 지친 당신에게 드리는 현실 처방전
함진아 지음 / 이담북스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 나쁜 엄마는 없다]
작가: 함진아 글 ,그림
출판사: 이담북스
발행일: 2021년 9월 24일

▫️

💌육아에 지친 당신에게 드리는 현실 처방전.

▫️

✒저자는 30대 아줌마이면서, 콩이 엄마, 덤벙덤벙 며느리, 애교0.1점 아내, 초딩,유딩 학부모다.
육아가 너무 버거워서 도망가고 싶을 때. 한없이 부족한 엄마라고 느껴질 때 쓰고 그렸다고 한다.
아이를 키운다는 건 미처 다 커버리지 못한 내 마음속의 어린아이도 같이 키우는 것, 세 아이를 키우며 비로소 나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조금씩 배워가는 중인 저자.
육아에 지친 엄마들의 내면이 단단해지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이 책을 써낸 작가 함진아님.

▫️

💬나는 이제 40대가 되고 아이를 낳은 지 벌써 11년이 지났다.
그럼에도 이 책을 읽으면서 과거 우리 아이 어렸을 적 육아로 힘든 시절의 추억들이 소환되면서 함께 공감하면서 아프기도 하고 웃기기도 했다.
여자로 태어났으면 결혼은 하고 엄마가 되어보는 것. 나에게는 철칙과 같은 믿음이었다.
사람마다 물론 다르긴 하겠지만.
그런데 나 같은 경우는 엄마가 되고 나서야 비로소 어른이 된 것 같다.나 스스로 어른이라고 말하기에는 부끄럽기도 하지만 말이다.
내가 엄마에게 받은 사랑이 너무 컸기에 내가 그 사랑을 베풀 기회가 없었다면 나는 어른이 되지 못했을 것이다.
그렇게 육아라는 힘들고 지친 시간들이 지나고 나니 단단한 내가 될 수 있었나보다.
그렇지만 지금도 나는 육아는 진행형이다. 어떨 때에는 선배엄마들에게서 지적도 많이 받았다.
내가 이상한 엄마라고.
남들 다 놀 때 공부시키고, 남들 애 키울 때 일하러 갔다고. 아이에 맞게 키우는 것이 아니라 , 내 철칙에 아이를 맞추는 거 같다고. 애 키우기 힘든 스타일이라고.
그런말을 들을 때 마다 속이 상했지만, 어쩌겠는가.
내가 낳은 내 아이, 내가 책임져야 되는 걸.
그래도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들어왔던 지적들을 뒷받침 하는 이야기들이 나를 부드럽게 자극시켰다.

▫️

📚p.35🍃 앞만 보고 빨리 달리려는 사람보다는 좀 느리더라도 아이와 손 붙잡고 달릴 줄 아는 엄마였음 좋겠다.
💬-넘어지면 훌훌 털고 일어나고. 남들은 어디까지 갔느냐며 비교하지 않는 사람, 좀 느리면 어떤가. 더 멀리 가는게 중요한게 아닌 걸, 남들보다 빨리, 더 멀리가는 것보다 중요한 건 내 아이와 호흡을 맞춰 함께 달리는 것이다. 중간중간 쉬어가며 풍경을 즐길 줄 아는 엄마의 여유가 아이를 한 뼘 더 자라게 하지 않을까..

📚p.40 🍃그저 각자의 상황에 가장 알맞은 답이 서로 다를 뿐이다. 이 세상에 같은 엄마, 같은 아이의 조합은 단 하나도 없으니 말이다.
💬-모유가 부족해서 힘들었던 그때, 이유식을 안 먹어서 힘들었던 그 때, 친구들을 이해하지 못해서 힘들었던 그 때, 책을 읽지 않고 공부를 하지 않아 속상했던 그때. 그때 그때 힘들었던 건, 모두 나의 욕심때문이 아니었을까. 다른 엄마, 다른 아이와 비교해서 누군 옳고 누군 틀리다고 이야기하는 건 불행의 시작이다.

▫️

🌈따스한 그림이 한 챕터 끝날 때 마다 실려있다. 글들을 한 장에 요약하는 그림이 말이다.
🌞그림 덕분에 더 따스히 와닿았은 책이다.
👍아이 셋을 키우면서도 아직 육아 전쟁중인 엄마가 책까지 내다니, 정말 대단하신 분이다.

▫️

🎀지금도 내 아이 어떻게 키워야 할지 우왕좌왕하며 힘들어 하는 영유아 엄마들이
이 책을 읽고 정답이 아닌 해답을 만들어가며 자신감을 가지고 키웠으면 좋겠다.
정답만 고집하던 어리석고 불행했던 나와는 다르게 .

▫️

💎이상 ‘엄마’라는 타이틀로 나만의 생존법을 찾아가는 이야기
[세상에서 나쁜 엄마는 없다] 였습니다.

▫️

💫본 서평은 이담북스 서포터즈로서 도서만을 제공받아 개인적 주관과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
🐣브런치작가 정글
🎋https://brunch.co.kr/@aea32d1caf954f1
🐣정글북 블로거
🎋m.blog.naver.com/davin2149
🐣서평쓰는 정석맘
🎋@book_thanksmom

🌾2021.10.14

#협찬#이담북스#세상에나쁜엄마는없다 #함진아작가 #creative #review#bookstagram #책#책리뷰 #일상#소통#좋아요 #정석맘#함께#감동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