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찮지 않아도 괜찮아요 - 우울증을 겪어낸 이들의 편지
제임스 위디.올리비아 세이건 엮음, 양진성 옮김 / 시월이일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1.116💟 #독서 #리뷰
🍀[괜찮지 않아도 괜찮아요]
작가: 제임스 위디, 올리비아 세이건 / 양진성 옮김
출판사: 시월이일
발행일:2021년 5월 20일

🔸️📗이 책은 2012년부터 시작되어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는 💌‘치유의 편지’ (즉 우울증에서 치유된 사람들이 현재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편지를 쓰는 캠페인)을 통해 만든 편지들을 엮어 수많은 사람들에게 삶에 희망🌻을 주는 책입니다.

🔸️✏우울증💔이라는 단어는 너무나 친근합니다. 처음 들었던 시점도 언제일지 모를 정도로 저도 우울증이 온지 상당한 시간이 된 것 같아요. 워낙 일을 만들고 바쁘게🏃‍♀️ 사는 성격이다 보니 우울증보다는 수면부족🥱으로 늘 힘들어 했었는데요, 결혼👰‍♀️을 하고 아이🤰를 갖게 되면서 좀 쉬고 싶어 직장을 그만두고부터 집에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우울증이 저를 슬슬 집어삼키기 시작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이가 태어나서👶는 극도의 산후 우울증💔을 겪었죠. 아무말도 통하지 않는 아이와 하루종일 씨름하는 일은 너무나 고되고 괴로웠습니다.😭

🔸️ 쳇바퀴돌 듯
청소🧹,
빨래🧺,
밥🍚,
설거지🍽,
젖먹이기🤱,
기저귀👩‍🍼,
재우기👩‍🍼,
놀아주기🧑‍🍼
너무 바쁜 듯 해도 머릿속 생각은 어디로 가버렸는지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내내 후회만 하며 지내다 우울증💔과 친해져 버린 것 같네요.
지금 돌아간다면 카메라📸를 하루 종일 켜놓고 매일매일을 영상🎥으로 찍으며 아이의 성장과정을 남길 것을.
요즘 육아일기 유튜버🎬 하시는 엄마들 보면 참 부럽습니다. 행복해 보여서요.🍀

🔸️그리고 우울증💔은 쉽사리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어느 날 숨을 들이쉬는데 산소가 몸에 들어오는 느낌 없이 헛바람🫁💨만 들어온다는 느낌을 느낀 순간, 온몸에 마비 증세와 심장🫀이 미친 듯이 뛰며 손발🤚🦶💧에 땀이 나서 죽을 것만 같은 공포감🥶에 휩싸여 응급실🚑에 두어번 실려갔습니다.

🔸️목이 부어서 그런가 싶어 갑상선 초음파를 하니 암▪️이 발견되어 제거수술을 하였고, 심전도와 폐에는 이상이 없으니 갑상선 치료로도 이런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건 아마 심리적인🧘‍♀️ 문제라 생각되어
정신과🏥를 찾아갔습니다.
그리고 저의 모든 것을 다 꺼내어 놓고 상담을 받아
▫️우울장애와
▫️공황발작
이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지금도 약💊을 먹습니다.
약은 하루 세 번👌 꼬박꼬박 챙겨먹는 약입니다.
약을 먹기 위해 밥을 먹습니다.
살기 위해서요.

🔸️📚p.195 엄마라면 응당 즐겁고 행복해야 했지만, 저는 아니었어요.
➡️"아이를 출산한 엄마라면 응당 즐겁고 행복해야 했지만, 난 아니었다. 모든 일이 어깨를 짓눌렀고 사소한 일에도 걱정이 앞섰다. 어느 날 조울증을 겪었던 나의 엄마에게 전화를 걸어, 난 더 이상 이 아이를 키울수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내 아들은 정상적인 엄마밑에서 커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자 어머니는 내가 해내야 한다고, 싸워야 한다고 답했다. 아들뿐만 아니라 나 자신을 위해서라도. 그때 깨달았다. 나는 소중한 존재라고, 아들에겐 내가 필요하다고. 내가 없으면 아들은 괜찮지 않을 거라고, 아들에게 엄마가 되어줄 사람은 나밖에 없다고.다른 누구도 아들의 삶을 채워줄수 없을거라고."

🔸️💌이 책을 통해 깨달은 건 찬바람💨💦이 목에가면 목감기🌡 이듯이, 나의 마음💛에 찬바람💨💦이 불면 마음의 감기 🌡즉 우울증💔에 걸린다는 것입니다.

🔸️지금이라도
▫️나에 대한 자괴감,
▫️밖을 걸어 다니는 것도 ,
▫️누군가와 소통하는 것도 ,
▫️울어도 울어도 해소가 안 되는 분들이 계시다면
병원을 가서 도움 받기를 꼭 추천 드립니다.
📚 이 책에서도 병원🏥에 들러 약💊을 먹는 것은 하나의 단계에 꼭 들어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는 일상생활을 조금 더 부지런히 해나가는 것 뿐이었습니다.
그럼 결국 시간🕰이 지나면 다 나아져가고 있고, 또 나아졌다고 말하는 사람들 뿐입니다.

💎우울증을 극복해낸 사람들이 나를 향해 응원하는 편지 [괜찮지 않아도 괜찮아요] 였습니다.


💫본 서평은 @lovelysaena_books 님 서평단이벤트당첨 도서로 제공받아 개인적 주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book_thanksmom@instagram.com
🌻m.blog.naver.com/davin214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