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사회학 배영사 교육신서 66
에밀 뒤르켐 지음 / 배영사 / 1994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교육이란 무엇인가? 어떻게 보아야 할것인가? 교육학을 공부하다보면 항상 이러한 물음에 직면하게 된다. 궂이 교육학이란 학문을 공부하지 않더라도 생활하면서 한번쯤 이런생각을 해보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 이렇듯 교육은 늘 접하는 친숙한 것이지만 교육이 무엇인가?에 대해 명료하게 답하기란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니다.
정범모의 공학적 개념, 피터즈의 성년식 개념등과 같이 다양한 개념이 존재하고 각각의 정의들은 그럴듯하게 교육을 정의해 주는 것같다. 하지만 어느 시점에선가 무언가 부족하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과연 무엇때문일까?
뒤르깽은 교육과 사회학이라는 책을 통해서 위의 두사람과는 또다른 교육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물론 이역시 100% 교육을 설명해 주지는 못하겠지만 교육과 사회학이라는 책이 아마도 교육에대한 궁금증에 조금이나마 실마리를 제공해 주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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