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획자의 사전 - 기획자가 평생 품어야 할 스물아홉 가지 단어
정은우 지음 / 수오서재 / 2024년 12월
평점 :

#엄마의북캉스 #독서기록 #마케팅
"좋아하는 일을 더 잘하고자 애쓰는모든 창작자들에게 이 책을 바칩니다."
이 책의 띠지에 쓰여진 문장이에요.
창작자는 아니지만창작된 음악을 재현하고재현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일을 하는선생님의 입장에서 읽었어요.
지난 24년을 돌아보며나를 안다는것, 성장한다는것,미래의 꿈나무들이재능을 발휘하게 하기 위해선생님으로 가이드 한다는것,등등을 통찰하는 시간이였습니다.
나만의 새로운 언어를 연구하고,때로는 현실적으로 자기 객관화를 할 수 있는또 활력과 용기를 얻는 책이라고 할 수 있어요.
평소 기획을 배우려는 후배들에게 저자가 끝없이 내뱉은 말들을 다듬은 결과물이 이 책입니다. 하지만 이 책에 쓰여진 기획 방식이 정답이 아닐 수도 있다고 하는 저자!인간의 마음을 움직이는 기획을 하는데 저자가 내뱉는 말들로 정의된 29개의 단어들이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한 이해를 충분히 할 수 있어요.
밑줄 긋고 싶은 문장들이 많았던 책인만큼공유하고 싶은 문장도 많았어요.
P.75 기획은 거창한 문서나 화려한 프레젠테이션이 아니다. 상대가 원하는 바를 간파하고, 그 이야기를 들려준 후,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이게 만든다.
P.83 기획은 생각을 언어로 구체화하고 세밀화하며 완성하는 과정이다.
P.99 결국 기획의 핵심은 사람의 욕망이나 고통 즉, 마음을 살피는 일이다. 더불어 같은 현상을 관찰하고 그걸 이야기 해보며 저마다 마음을 움직이는 순간이 다르단 걸 깨닫는 시간도 필요하다.
1부를 읽으면서는 인간과 기획의 관계에서 무엇이 중요한지에 대해 생각하며 읽었다면,
2부의 주제가 도구사전인 만큼 기록에 대해 초점을 두고 읽었어요.
P.121 중요한 메시지도 전달되지 못하면 결국 존재하지 않는 것과 다름없다. 반면 한 줌의 문장이라도 쓸 수 있다면 타인으로 하여금 해수에 잠긴 거대한 생각에 다다르게 할 수 있다.
P.155 수집에선 많이 모으는게 아니라 많이 발견할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핵심이다.
P.158 내게 루틴이란 최적의 상태를 찾아나가는 꾸준함에 가깝다.
P.162 기획은 결국 '육체의 노동'이라기보다는 '사고의 노동'이기 때문이다. 그러려면 내 안에 내용이 풍부해야 한다.
3부에서는 태도에 관한 단어들로 채워져 있어요.
이 책은 기획자가 실무를 제대로 하기 위해서 알아야할 자질과 관련된 이야기로 시작해요. 그리고 나의 상황과 상관없이 지속하는것, 계속하는것에 관한 이야기를 할 때에는 <거인의 노트>, <그릿>, <원씽>, <이기는 습관> 등의 책들이 떠올랐어요. 하지만 시대가 언제 내 아이디어를 불러낼지 모르며, 그때에 제역할을 해낼 수 있는것이 기록이라는 점과 형식적인 과정을 유지하는것이 아닌 최적의 상태를 찾아나가는 꾸준함을 루틴이라 정의하는 점이 무엇이 중요한지 본질을 꿰뚫어보는 자에게는 단어 하나의 정의가 다르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P.224 공감은 누구를 쉽게 편들 수 있는 권능이 아니라 내가 옳다는 확신을 녹이는 해독제가 될 때라야 비로소 제 기능을 한다.
-생각을 언어화 하는일,
-취향을 분명히 하는일,
-여행지에서 메모하는 일,
-일기를 통해 이름없는 날들에 이름을 붙여주는 일,
-열정을 습관화 시키고 성실화 하는 일,
-단단히 서있기 위해 과거를 아는 일,
책을 읽으면서 생각에만 묻어두고실행하지 않는 나를 점검하고수정하기로 했어요.
마음을 움직이는 한 문장
P.193 누군가 내게 재능이 무엇이냐 묻는다면 '그럼에도 하려는 마음'이라고 답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 받아 완독 후 개인적인 생각을 담아 솔직하게 작성된 글입니다.
#책소개 #책추천 #책리뷰 #북리뷰#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독서그램#도서협찬 #책 #독서 #서평 #리뷰#마케팅전략 #경제 #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