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엄마가 엄마 찾아 줄게
김마리아 지음 / 세움북스 / 2024년 3월
평점 :
칼릴지브란의 <예언자>에는
이런 글이 있다.
"아이는 내 소유가 아니다."
이 책의 저자 김마리아는
내 자녀도, 입양한 자녀도
내 소유가 아님을 잘 알고 있다.
아이에게 필요를 채워주고
사랑하는 일을 실천하는 사람이며
저자의 삶을 통해 그 사랑을 보여준다.
책을 읽으면서
자연과 사람이 다른듯하지만
또는 같은 속성을 찾아
면밀히 발견하게 하고
각각의 처소에서
자신의 자녀에게
맞는 사랑방법을
찾아가도록 하는
힘있는 글을 썼다.
#엄마가엄마찾아줄게
#김마리아
#세움북스
이 책은 <너의 심장 소리> 의 김마리아 저자의 두번째 책으로 입양의 사실을 이야기하는 엄마 그리고 입양을 받아들이는 아이의 마음에 비친 가족, 사랑, 복음의 참된 의미를 전달해주는 책이다.
이번 책에는 다양한 책들이 함께 언급되는데, 이 점이 참 좋다!
삶의 스며든 글귀들로 이야기가 완성되는 인생의 지나간 시간을 책장에 꽂아두는듯한 기분이 들어서인듯하다.
하나님이 창조하신 지구를 사랑하는 일도 중요하지만, 하나님이 창조한 사람을 사랑하고 소중히 여기는 일도 참 중요하다! 자연도 사람도 귀하게 여기는것을 알려주는 책이 바로 이 책이다!
단단한 어른이 된다는것,
그리스도의 향기를 전하는 기독교인이 된다는것,
소박하지만 기품있게 살아가는것,
많은 지식들이 삶에 뿌리를 내린다는것,
아이와 함께 한다는것,
나의 시간을 사주는 아이를 사랑한다는것,
사람과 사람
어른과 아이
부모와 자녀
너와 나
관계가 있는 곳에 이 책이 함께 하면 좋겠다.
이 책 안에서 고민과 염려가 도전과 위로로 바뀌는 기적을 담았기 때문이다.
입양이라는 단어로부터 주어지는 생각할 지표들 중에 자녀의 알아차림 단계에 있는 부모들에게 추천해주고 싶다. 물론 자녀가 생각이 열리고 정체성을 준비하고 가치관이 형성되고 앎이라는 문을 열어 스스로 나아가려 하는 단계에 있는 부모들에게도 충분히 가치있는 책이다!
사랑을 담은 책이기에 그안에서 진실함이라는 단어를 충분히 읽고 책속에서 작가의 사랑을 누리고 나의 사랑을 너에게 주는법을 배울 수 있는 책이기에 사랑을 배우고자 하는 이들에게도 추천해본다.
엄마도,,,
조건 없이 나를 사랑하시고
보호해 주시는
하나님께 영적으로
입양된 딸이란다.
P.35 날이 환하게 밝자 엄마의 어깨에 슬몃 기대는 그레이스. 다시 졸음이 몰려오는가 보다. 내 어깨에 아이의 머리가 닿는 순간, 나는 알퐁스 도데의 소설, 《별》의 마지막 구절이 떠올랐다. "저 숱한 별 들 중에 가장 가냘프고 가장 빛나는 별님 하나가 그만 길을 잃고 내 어깨에 내려앉아 고이 잠들어 있노라고! "
P.48 "그레이스, 엄마가 감히 나와 다른 모양으로 출발한 너의 삶을 엄마의 방식대로 이해시키고 설득하려는 건 아니란다. 다만 과거로부터 얻은 깨달음에 집중하며 그것으로부터 지혜를 찾아 살아가는 삶이 내게 훨씬 아름다운 성장을 주었다고 말하고 싶어. 그러니 그레이스, 우리의 지난 삶에 거쳐 온 다양한 사건들이 처음부터 아예 존재하지 않았거나 혹은 벌어지지 않은 것보다 더 아름다운 삶을 살자."
P.55 키머러는 말한다. 좋은 엄마가 된다는 것은 세상 돌보는 법을 자녀에게 가르치는 것이라고.... 그녀가 자녀에게 사과 따는 법을 가르치듯 내가 그레이스에게 텃밭 일구는 법을 가르치고, 약초와 식용 풀들을 따로 구분하여 함게 압화를 해두거나 그림으로 그려 보도록 하는 일, 생활 쓰레기들을 모아 직접 비것.료를 만들어 사용하게 하는 일, 그리고 영주산 자락의 산딸기처럼 아무리 자연이 거저 주는 것일지라도 꼭 필요한 만큼만 취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하는 일 등..., 이 모든 것이 같은 맥락이다. 바로, 세상을 돌보는 법을 가르치는 것.
P. 116 그레이스가 성장하며 '입양아'에 대한 편견을 가진 사회와 마주하게 되었을 때, 본인이 먼저 그 편협된 사고로부터 자유해야만 그들에게 온전한 가족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기 때문이다.
P. 140 나는 그레이스가 어떠한 삶을 살든 기쁘게 응원할 것이다.
...
다만 내가 부모로서 기억할 것은 깊은 신앙심과 자애로운 마음, 그리고 꾸준한 성경적 가르침을 주는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완독 후 개인적인 생각을 담아 솔직하게 작성된 글입니다.
#도서협찬 #책추천 #책소개
#북리뷰 #책리뷰
#입양 #입양부모 #입양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