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포기하지 않아! - 코로나 백신의 어머니 커털린 커리코
데비 데이디 지음, 줄리애나 오클리 그림, 이충호 옮김 / 두레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여성 과학자 '커털린 커리코'의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데비 데이디는 모든 아이들과 꿈을 향해 끊임없이 달려가는 많은 사람들에게 여성 과학자 커털린 커리코를 통해 끝까지 포기 하지 않으면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려 주고자 이 책을 저술 했다.

이 책의 이야기는 커털린의 어린시절부터 연구하는 삶을 살아가는 동안 많은 실패와 다양한 어려움 들이 있었지만 그것을 어떻게 극복하는지 삶의 여정을 보여주고,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위대한 업적을 남긴 그녀의 인생을 담았다.

잘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여서 이 책을 읽으면서 많은 어린이 들이 이 책을 읽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집 아이들은 이 책을 읽고 많은 도전도 받고 꿈에대해 이야기도 하고 생각도 많이 나누어 주어서 너무 좋은 독서가 되었고, 엄마지만 어린인 나에게도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꿈을 꾸게 하고 주변 사람들의 부정에도 쉽게 포기하지 않아야 겠다는 다짐을 하게 된 책이다.

책 중간에는 커털린의 명언들이 소개 되어있는데 이런 글 들이 내가 진짜 좋아하는 일과 나의 꿈에 대한 마음가짐에 대해 열정을 불어넣어주었다.

부록

- 커털린 커리코의 생애표가 있어 조금더 간결하게 그의 생애

- 백신을 만드는 과정은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이해하기 쉽게 잘 정리 되어 있다.

- 용어 설명을 통해 이야기를 읽으면서 이해하지 못했던 단어가 있다면 이해하기 쉽도록 도와준다.

- 인용문 출처, 더 읽어볼 만한 자료까지 있어 첨부한 자료를 통해 조금 더 깊게 접근할 수 있다.

 

 

책 속의 문장들

커털린은 달리기를 무척 잘했지만, 매번 이기지는 못해써요. 그래도 절대 포기하지 않았어요.

커털린은 도전하는걸 좋아했어요.

작은 변화가 큰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는 걸 배웠어요.

커털린은 기가 죽기는 커녕 더 열심히 노력해야겠다는 의욕이 활활 타올랐어요.

병에 걸리면, 우리 몸은 단백질을 만들어 대응함으로써 건강을 회복하지요.

커털린은 휴식이 필요하면 달리기를 했어요.

바이오엔테크와 거대 제약 회사인 화이자의 과학자들은 커털린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연구를 시작했고, 모더나도 가튼 방식으로 연구를 진행했어요.

커털린이 온 세상이 끔찍한 팬데믹에서 벗어나도록 도울 수있었던 것은, 절대로 포기하지 않는 불굴의 정신덕분이었어요.

커털린은 아직도 호기심이 넘쳐요!

 

이 책에서 내가 뽑은 한문장!!

부모님은

노력과 끈기만 있으면

아이들이

무슨 일이든지

해낼 수 있다고 믿었어요.

코로나 백신에 대해 궁금하거나, 과학에 호기심이 많은 어린이들과 과학자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유익하고 또 꿈을 향해 도전하는데 긍정적인 자극을 줄 수 있는 그림책이다.

초등 고학년이 읽기에도 내용이 탄탄해 어린이 독서모임에서 이 책을 선정하여 읽는다면 친구들과 앞으로 나아가는 토론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도서협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