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되고 내면아이를 만났다 - 엄마 마음속 상처 입은 어린아이를 마주하는 심리 치유 가이드
안정희 지음 / 카시오페아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육아가 어렵다면 내면아이에게 길을 물어라!" 이 책의 작가는 육아가 어려운 엄마에게 엄마 마음속 상처입은 어린아이를 원인으로 지목하며 내면아이를 마주하여 심리를 치유하기 위한 가이드가 되어주고자 이 책을 저술했다.

이 책의 전반부에서 엄마가 되면서 알게 된 감정, 수치심, 죄책감, 화 등의 초감정과 엄마 본인의 애착에 관해 이야기 하고 있고, 이 책의 중반부에서는 엄마의 내면아이를 찾을 수 있도록 심리 사회적 발달단계를 배우고 다양한 내면아이들에 대한 대처 전략에 대해 소개하고 있으며, 이 책의 후반부에서는 내면 아이를 돌보기 위한 3단계 과정과 내면아이를 성장시키기 위한 5단계의 설계도를 제시하고 있다.

앞으로 나는 내 존재 자체로도 충분히 괜찮다는 말을 나에게 해줄 것이다.

나는 이 책의 작가가 세상에 많은 엄마들이 자신의 상처를 아이에게 되물림하지 않게 하고, 자신 또한 엄마이지만 개인의 미래를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 책을 저술했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첫째, 엄마들이 아이에게 상처주는 원인인 내면아이에 대해서 사례를 통해 설명하고 있기 때문이고, 둘째, 엄마 자신도 모르는 내면아이를 만날 수 있도록 단계를 나누어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을 만들어 두었기 때문이며, 셋째, 엄마의 내면아이를 알게 됨으로서 되물림 되는 상처의 반복을 줄이고, 양육과 별개인 엄마의 미래를 설계하는 일도 중요하다고 주장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이 책의 작가가 세상에 많은 엄마들이 자신의 상처를 아이에게 되물림하지 않게 하고, 자신 또한 엄마이지만 개인의 미래를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 책을 저술했다고 생각한다.


마음에 남는 한 문장

아이를 키우는 일과

엄마의 미래를 설계하는 일은

별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