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의 뇌 - 초등 읽기/쓰기의 힘
김영훈 지음 / 스마트북스 / 202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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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잘하는 뇌를 만들려면 초등 때 '읽기 뇌'와 '쓰기 뇌'를 만들어야 한다."

이 책의 작가는 부모들이 생각하고 있는 읽기와 쓰기에 대한 오해를 바로잡고 초등 아이들의 '독서의 뇌'를 이해할 수 있도록 제대로 된 읽기와 쓰기의 능력을 알려주겨고 이 책을 저술했다.

이 책의 전반부에서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정보활용 능력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게 하여 아이가 독서하는데 필요한 정보들을 제공하는것에 대한 의미를 깨닫게 하고, 어린이 뇌발달에 근거하여 국어영역, 읽기와 쓰기영역까지 학년별로 발달 방법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했으며, 문해력부터 작업기억력과 창의력까지 독서하는 뇌로 발달할 수 있도록 부모 길잡이를 제공하고 있고,

이 책의 중반부에서는 읽기와 쓰기를 습관화 하기위한 전략과 학년별 읽기와 쓰기 교육에 대한 모든것을

이야기 하고 있으며,

이 책의 후반부에서는 기억력, 주의력, 실행기능으로 인한 읽기와 쓰기의 부진이라는 주제로 읽기쓰기 뿐만 아니라 작문의 부진까지 발달과 요인에 대해 서술하고 있으며 더불어 난독증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바른 학습의 중요성에 대한 이야기를 저술 하고 있다.

앞으로 나는 이 책의 부모 길잡이에서 안내한것들을 내 자녀에게 최대한 적용하여 자연적인 성장 과정을 도울것이고, 잠재력을 스스로 펼칠 수 있도록 자율성도 허락해볼 것이며, 아이들을 관찰하고 함께 이끌어주면서 아이가 '독서의 뇌'로 성장할 수 있는데 열심을 가하는 부모가 될것이다.


나는 이 책의 작가가 한국의 모든 어린이들이 동등하게 독서를 할 권리를 찾고 초등시절부터 읽기와 쓰기의 힘을 기를수 있도록 부모들에게 호소 하는 글을 썼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첫째, 어린이들의 뇌발달이 읽기와 쓰기 영역에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기 때문이고,

둘째, 어린이들의 뇌가 시기별로(학년별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자극이 무엇인지에 대해 잘 분석하고 있기 때문이며,

셋째, 독서의 뇌가 훈련을 통해 발달 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고 아이들을 양육하는 부모들에게 각 챕터별 부모 길잡이를 제공함으로써 모든 아이들의 문해력을 발달시키고자하는 의지를 담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이 책의 작가가 한국의 모든 어린이들이 동등하게 독서를 할 권리를 찾고 초등시절부터 읽기와 쓰기의 힘을 기를수 있도록 부모들에게 호소 하는 글을 썼다고

생각한다.

마음에 남는 한 문장

초등 아이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글로벌 인재가 되기 위해 집중 교육을 받는 다면, 문해력이 가장 중요하며 읽기와 쓰기가 기반이 되어야 한다. 그래야 아이들은 학습동기를 갖고 유지하는 법, 스트레스를 이겨내는 법, 목표와 계회 세우기, 읽기, 쓰기, 내용의 조직화, 핵심 찾기 등이 포함된 평생학습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부디 이 책이 우리 아이들의 '읽기 뇌'와 '쓰기 뇌'를 만들어 가는데 작으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독서의 뇌》 에필로그 中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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