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서와, 공공신학은 처음이지? - 일상과 신앙을 이어 주는 공공신학 입문서 내일을 위한 신학 시리즈 1
황경철 지음 / 세움북스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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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지금까지 저자가 사역하며 느꼈던 마음이 편하지 못한 공공신학에 관한 질문들에 대해 답을 찾아 더 쉽고 분명하게 전달하고자 쓴 책이다.

책은 크게 5장으로 나누어 공공신학에 관한 출발점이 되는 질문들과 더불어 정의, 특징, 주체, 자세 등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썼으며 인물, 신학, 종말론, 공동체, 교육 등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본 공공신학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특별한 점은 챕터별로 공공신학에 대한 이해를 점검할 수 있도록 토의 질문을 제시하는데 질문을 통해 복음의 부요함을 맛보는 길로 가는데 있어 방향을 잡을 수 있다. 또 삶의 다양한 영역에서의 공공신학이라는 관점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일상속 공공신학이라는 주제로 질문들을 담아 함께 고민할 수 있도록 했다.

공공신학이라는 주제가 평신도에게는 가볍지 않은 주제 이지만 저자만의 문체로 처음 접하는 성도들이 읽기에 무겁지 않게 또 어려움이 없도록 쓰여졌다.

책을 읽다보면 잘정리된 표와 도표를 마주할 수있다. 여러가지 의미들을 눈으로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첨부해두어 개념정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내가 이원론적인 삶을 사는 것은 아닌가?? 내 마음의 위로를 위해 또는 개인 경건 훈련 정도로 축소된 복음을 누리는 삶을 살고 있는것은 아닌가? 만약, 내 삶의 전 영역으로 복음이 확대되어 부요함을 누리지 못한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인물적, 성경적, 신학적 관점에서 정리된 글을 통해 삶의 방향을 바로잡을 해답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입문서&소개서가 되어 줄 것이기 때문이다.



책의 서두에서 타락의 총체적인 면을 설명하는 세가지 측면에 대해 나온다. 아담과 하와의 죽음을 맞이하게 되는 이야기를 시작으로 관계가 무너지고 피조계 전체가 저주를 받아 전적부패, 전적타락에 이르기까지 죄에 대해 이해 할 수 있다. 그리고 죄가 가져온 결과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통해 회복하는 복음의 총체성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복음의 범위는 사적인 것이아니라 개인과 이웃, 도시와 나라에 총체적인 영향을 미치는 공공적인 의미를 부여하고 있으며, 이것은 공공신학이 주목하는 내용과 같다.

1장을 읽으면서 공공신학이라는 주제가 어렵지 않게 이해될 수 있었던것은 목차 그대로 청년들의 질문, 사역자의 고민을 '공공이'라는 가상 인물을 만들어 이야기하듯 시작한 전개가 글속으로 쉽게 이끌려들어가게 했고, 성경적 관점을 바탕으로 복음과 하나님 나라와 공공신학의 연관성을 잘 설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P. 23 예수님은 우리가 생명을 얻되 더 풍성히 얻도록 하기 위해 오셨습니다. 예수님 안에서 우리는 영생을 얻습니다. 이 생명은 단순한 생명의 연장이 아닙니다. 과거와 현재와 미래의 모든 죄를 용서받은 자유함입니다. 하나님의 자녀가 된 기쁨입니다. 이 생명과 기쁨은 우리안에 가두어 둘 수 없습니다. 가족과 이웃과 사회로 흘러갑니다. 변화를 초래합니다. 하나님 나라의 실현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세번째 챕터 인물로 본 공공신학에서 <윌리엄 월버포스, 마틴 루터 킹, 아브라함 카이퍼> 역사속 인물들을 통해 시대가 주는 질문앞에 성경적 대답을 찾고자 했던 그들의 삶의 태도를 돌아보게 했다. 각종 제도와 운동들 그리고 그들이 추구한 사상들, 인물들이 하고자했던 공공적복음에 대한 이야기들은 모두 하나님 나라의 확장에 대한 관점을 생각해보게 한다.

부록에 토의 가의드를 읽어보면 옥스포드오리얼대학 대학원 철학 박사 오스 기니스(Os Guinness)의 《소명》이라는 책에서 발췌한 이야기가 나온다. 오스기니스는 소명을 1차,2차로 나눈다. 일차적 소명은 누가 나에게 소명을 주셨는가? 이고, 이차적 소명은 모든 사람이, 모든 곳에서, 모든 것에서 전적으로 그분을 위하여 생각하고 말하고, 살고, 행해야 한다는 것 이라고 한다. 이글을 읽으면서 나에게 소명을 주시는 이는 하나님이시고, 내가 지금 여기 이곳에서 감당하는 모든 것은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것임을 다시한번 정리하면서 내 삶의 자리에서 나의 인내가 나의 수고가 헛되지 않음에 감사했고다. 그리고 하나님 나라를 확장해 가는 과정이라 생각하니 무거웠던 삶의 고민들로 방황했던것을 내려놓고 기도의 자리로 나아갈 수 있게 되었다.


P. 94 우리가 예수님을 믿었음에도 여전히 이전의 가치관과 우선순위를 따라 살고 있다면 스스로에게 물어보아야 합니다. "나는 진정으로 예수님을 믿는 참된 신자인가?"


P. 97 하나님 나라는 성경에 나타내신 그분의 뜻이 이땅에 이루어지길 간절히 소망하는 기도에서 출발합니다. 그것이 본서에서 일관되게 강조하는 복음의 총체성입니다.



5장은 성숙한 그리스도인이 되기 위해 함께 기도하고 내가 자리한 그곳에서 어떤 징검다리가 있을지 고민해보아야겠다라는 생각이 드는 챕터이다. 다양한 직업과 다양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과 공공신학에 대해 배우고 그것을 깊이 있게 토론해본다면 나는 5장의 2번 질문에 대해 깊이 있게 고민하고 이야기 나누어 보고 싶다. 책에서는 5가지의 징검다리를 제시하고 있지만 하나님은 우리에게 더 많은 징검다리를 주셨을 것이고, 숨겨진 보물을 찾듯이 서로에게 주어진 상황속에 숨겨진 징검다리를 찾아주고 싶기도 하기 때문이다.


P. 220 회심을 통한 부흥 운동은 사회번혁보다 개인 경건에 편중된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여기에는 몇 가지 원인이 있는데, 이땅의 썩어질 것에 착념하기보다 영원한 본향에 소망을 두는 재림신앙, 믿음 좋은 신자는 세상일보다 교회봉사에 힘써야 한다는 이원론적 사고, 그리고 경건 훈련에 이바지한 큐티와 소그룹 모임을 꼽을 수 있습니다. 문제는 그것에만 천착함으로써 그리스도인의 사회적 제자도, 교회의 공적 책임, 이땅의 문화에 대한 변혁적 관점이 결과적으로 약화되었다는 것입니다.


P.221 복음이 들어온 지 140년의 시점에 성장기를 넘어 성숙기로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그 중요한 징검다리가 신자의 구원의 서정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갖추는 것입니다. 즉, 회심과 전도를 계속 강조하되 회심 이후 세상을 살아가는 성숙한 그리스도인의 삶의 자세에 대한 논의와 사역과 모델이 나올 때 한국 교회는 한층 성숙기에 접어들 것입니다.


P.248 목회자에 충성하는 리더, 교회 일에만 열심인 직분자를 키우는 것이 아니라 세상에서 영향을 끼치는 성숙한 제자, 성숙한 시민으로 세우는 데 교회 교육의 초점이 맞추어져야 할 것입니다. 예배당과 일상, 주일과 주중을 구분짓는 이원론적인 사고를 극복하고, 하나님을 아는것과 믿는 것에 하나가 되어 장성한 분량으로 자라가도록 온전한 성도를 길러 내야 할 것입니다.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정독 후 개인적인 생각을 담아 솔직하게 작성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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