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5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매일 묵상 - 내가 기다렸던, 다정하고 달콤한 교리 묵상
이태복 지음 / 세움북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2년도에 교리 관련 신앙서적을 읽으면서 교리에 대한 직접적 스스로 학습을 처음 해보면서 교리의 중요성을 깨달았고, 교리를 깊이 있게 묵상할 수 있는 교재가 있으면 좋겠다 생각을 했었다. 그런데 2023년 한해 동안 묵상과 함께 충분한 기도를 하는 나의 목표와 맞닿아 있는 책이 출간되었다. 

새해를 맞이하여 많은 크리스쳔들이 하나님앞에 새벽기도, 성경일독, 매일큐티를 다짐할것이다! 그렇지만 2023년부터는 한가지 더 추가하여 교리묵상을 빼놓지 말아야 할것이다. 

이렇게 강력하게 추천하는데에는 이유가 있다. 그리스도인들에게 성경은 절대적 기준이다! 성경의 핵심내용 과 반드시 알아야 하고 믿어야 할 내용을 공교회적으로 인정받아 표준적인 문서들로 만들어 둔것이 바로 교리 이다. 평신도들이 이해하기 쉽게 말하자면 교리는 우리에게 이미 익숙한 사도신경과 십계명 그리고 주기도문등을 포함하고 있다. 

《365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매일묵상》은 그리스도인의 신앙고백을 바르게 선포하고 이해할수 있도록 도와주고, 올바른 가치관을 바탕에 두고 깊이 있게 묵상할 수 있도록 출판된 책이다.

그러므로 하나님 말씀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길 원하고, 특별히 생각하는 신앙, 변화하는 삶을 이끌어 내는 한해가 되고 싶다면 서둘러 이 책을 구매하여 새해를 준비해보길 추천한다.

 

 

- 내 안에 하나님을 향한 갈급함을 날마다 해소해줄 책!

- 포스트모더니즘시대를 살아가는 크리스쳔에게 묵상의 길로 안내해줄 책!

- 하나님 앞에 스스로 나아갈 힘을 길러줄 책!

- 내안에 기독교적 올바른 가치관을 세우게 해줄 책!

- 성경을 바르게 읽고 이해하도록 도와줄 책!

- 자녀들의 신앙 교육 교재로도 적합한 책!

- 신앙 공동체의 연중 묵상집으로도 안성맞춤인 책!

 

 

《365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매일묵상》 이 책은 한페이지의 짧은 묵상의 글을 통해 핵심을 전달하고, 글의 흐름을 따라 자연스럽게 생각하며 교리를 스스로 묵상할 수 있게 펴냈다. 저자는 평신도들이 일상의 삶 속에서 날마다 교리와 함께 살아낼 수 있도록 365일 하루도 빠짐없이 묵상할 수 있게 구성했으며, 일일 묵상은 저자의 짧은 기도를 끝으로 기도의 중요성 또한 잊지 않도록 안내해준다.

(52주동안 129문의 질문에 대한 이해와 답을 읽으며 하나님과 깊이 있는 만남을 가질 수 있도록 1일1페이지로 구성했다. 주별로 문답이 간결하게 요약되어있고, 7개의 묵상을 읽어볼 수 있다. )

이 책을 읽으면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을 쉽게 공부하고 묵상함을 통해 유익을 얻고, 교리공부의 즐거움의 자리로 나아가 기쁨을 경험할 수 있기를 바라는 저자의 간절한 마음을 읽을 수 있다.

이 책 여기저기 둘러보면서 마음에 들었던것은 물음표가 많다는 것이다. 좋은 질문은 내안에 있는 모든것을 끌어내고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 해준다. 교리에 근거한 다양한 질문들이 나를 깊이 있게 성장하게 해줄것 같아 벌써부터 마음이 든든하다.

 

이 책에서는 다된다! 교리도 배우고, 말씀도 묵상하고, 기도까지 한큐에 가능하다! 

이렇게 좋은 책을 활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기대가 넘치는 책이기 때문이다.

1년간 날마다 묵상하고 2023년 결산할때에는 내 안에 성령의 열매가 더 많이 맺히기를 기대해본다.  

그리고 다정하고 달콤한 교리묵상의 길로 인도해줄 이 책과 함께 새해에도 승리하길 소망해본다.

 

★하나님의 섭리를 안다는 것은 지금 우리에게 일어나는 일이 왜 일어나며 앞으로 어떻게 진행되고 어떤 결말에 도달할지 몰라도, 하나님께서 창조주의 전능하신 능력으로 하늘과 땅과 모든 피조물을 보존하시고 통치하신다는 사실을 확고하게 아는 것이고, 특별히 하나님의 자녀인 우리에게는 자비하신 아버지의 사랑으로 우리의 영혼과 몸을 보존하시고 통치하시며, 우리에게 일어나는 모든 일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하신다는 것을 확고하게 아는 것이다. P.99

★다른 사람들이 내 선한 행실과 선한 삶을 보고 감탄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수 있을 정도로 확실하게 선한 삶을 사는 것입니다. 그래서 나는 선한 삶, 거룩한 삶에 매진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P. 274

★우리의 삶이 바쁘고 복잡한 시간의 흐름 속에서 방향을 잃은 가엾은 인생이 되지 않도록,또 여러 가지 악에 점점 더 깊이 빠져서 악에 중독된 인생이 되지 않도록, 매주 하루씩 복된 안식일을 주신다. 그리고 그날 우리를 교회로 불러 모아 공적으로 선포되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배우게 하시고, 복음을 보여 주고 인치는 성례에 참여하게 하시며, 성도들과 거룩한 교제를 나누고 하나님의 나의 아름다움과 능력을 경험하게 하신다. P. 32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