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트맨 크리스천 - 어두운 세상, 하나님 나라 영웅으로 살아가기
구선우 지음, 심효섭 그림 / 세움북스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4부로 나누어 배트밴의 역사를 시작으로 그리스도인의 삶의 자세를 배트맨의 캐릭터와 비유하며 행복을 지키는 슈퍼히어로가 되기 위해 현 기독교 시점의 다양한 물음들과 함께 진지한 고민을 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해준다. 또한 사회적 & 시대적 흐름에 따라 찾아올 수 밖에 없었던 회피하고자 하는 기독교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들이 내 삶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또 어떠한 삶을 살아내야할것인지 생각하게 하고, 그리스도인의 소명과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서 독자들에게 전하고자 했으며, 함께 꿈꾸고 함께 만들어가는 하나님 나라에 대해 알려주기 위해 쓴 책이다. 책을 읽으면 저자가 가진 하나님을 향한 올곧은 방향과 사랑을 확인 할 수 있다. 무엇보다 저자 자신의 솔직한 이야기를 공유해주었을 때 저자가 전하고자 하는 메세지를 이해하게 되고 더 마음을 열게해주었던것 같다.


나의 경우는 성향상 역사이야기와 영웅이야기에 그다지 큰 관심이 없다. 그래서 전혀 모르고 살던 영웅의 세계를 남편과 연애하면서부터 히어로물이라는 것을 처음 접하게 되었고, 지금의 남편이 된 동반자의 관심사에 나도 함께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며 늘 새로운 시리즈가 개봉할 때면 영화만큼은 놓치지 않고 보았던것 같다. 그래도 내 기억속에 남는건 주요 캐릭터의 이름뿐이지만 대략적으로 역할과 전반적인 흐름은 파악하고 있었다. 그렇지만 배트맨의 역사를 읽어가는것은 어려웠다. 여전히 관심사는 아니기 때문이다. ^^;; 하지만 프롤로그의 글처럼 저자는 나같은 독자를 배려해 자유롭게 펼쳐서 읽어보는 것도 추천했다. 그래서 2장부터 먼저 끝까지 읽었고, 1장으로 돌아와 다시 한번 훑어보기 식의 독서를 했다. 영웅과 빗대어 이야기하지만 영웅이야기를 몰라도 충분히 이해하고 공감하며 읽을 수 있도록 친절하게 모든것을 안내해준다. 이 책이 그런점에서 관심사가 아니어도 성별과 연령에 상관없이 크리스천이라면 누구나 읽을 수 있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좋은 책을 읽으면 한번쯤은 읽어보길 추천한다. 그렇지만 이 책은 성별과 연령대 상관없이 올해가 가기전에 꼭 읽어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바빠서 시간이 없다면 송구영신예배를 드리고 시간을 내어서라도 읽기를 추천한다. 왜냐하면 저자가 추구하는 것의 방향성이 지난 1년간 읽었던 기독교 신간 서적의 흐름을 함축적으로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시대의 흐름을 잘 파악할 뿐더러 기독교 역사 전반적인 변화에 따른 기독교인들의 자세와 마음가짐에 대해서도 매우 필요한 안내를 해주기 때문이다.

또한 평신도들이 그리고 청년들에게 팬데믹 시대로 인해 흔들렸던 자아상과 가치관을 다시한번 생각해보고 중심을 잡을 수 있게 해줄 수 있다는 점에서 나는 이 책을 매우 훌륭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그저 영웅으로서의 배트맨도 사회적으로 또는 개인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지만, 저자가 가진 깊은 지혜와 명철이 방황하는 청년들, 방황하는 주부들, 방황하는 회사원들, 방황하는 모든 크리스천들에게 크나큰 위로와 힘이 되어 줄 것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책속에 함게 생각해보아야할 좋은 질문들이 가득하다. 23년한해에 그 질문들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것만으로도 크리스천들의 삶의 방향을 잡아줄것이라고 생각한다.

P.217 비교하며 낙심하지 맙시다. 선한 일에 집중합시다. 하나님의 선하신 뜻을 좇아 행하는 것만으로도 의미 있는 삶입니다. 있는 모습 그대로 괜찮습니다. 남을 따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자기가 비교해야 할 대상이 있다면 바로 어제의 나뿐입니다. 어제보다 나은 오늘을 살고 있는지 돌아보고,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살기위해 노력할 뿐입니다.?

?형제들아 너희는 선을 행하다가 낙심하지 말라- 살후 3:13

이 책을 추천한다면

- 새해를 준비하는 많은 젊은 크리스쳔들에게 추천해보고 싶다.

- 하나님과 나와의 관계를 회복하는 기도제목들을 찾아가는 독서가 필요한 이들이게 추천한다.

- 이웃사랑에 대해 고민하시는붙들이라면 반드시 읽어보자!

- 하나님나라를 일구어가다가 낙심하거나 혼자만의 외로운 믿음을 지켜나가다 무너진 크리스쳔들에게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