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S. 루이스 길라잡이 - 순전한 그리스도인의 초상을 찾아서 에드워즈 루이스 컬렉션 2
알리스터 E. 맥그래스 외 지음 / 세움북스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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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복음주의의 거장 C.S.루이스에게 주목하는 이유는 그리스도를 닮아가고 예배하며 포인팅하는 순전한 그리스도인이 되기위해서 일 것이다.

이 책은 포스트모던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루이스적인 영성회복의 길로 안내 해줄 책이다.

이 책은 여러 논문을 엮은 책으로서, 각각의 연구를 통해 루이스의 다층적이고 포괄적인 면모를 이해할 수 있다.

루이스의 지성과 감성, 영성의 무게와 깊이, 균형과 탁월성이 궁금하다면 이 책을 펼쳐 보자.


서론에서 현대 복음주의의 현상태를 알수있고, 루이스 연구에 따른 몇가지 오해와 문제점들과 주의점을 안내하고 있다. 또 인물 연구의 장점, 루이스는 누구인지 그리고 본서의 취지 및 특징, 구성 및 내용 요약으로 이 책을 잘 정리해두었다.

그 중에 루이스라는 인물을 영웅화 하거나, 일방적 찬양, 평가 등의 어리석음을 범하지 않으면서, 다소 차이는 있을지라도 루이스 또한 우리와 똑같은 아픔을 경험한 인물임을 잊어서는 안될것이라고 당부한다.

C.S.루이스라는 작가 자체를 좋아하는 독자들도 많으리라 생각한다. 나 또한 C.S.루이스를 매우 좋아한다. 그의 작품을 많이 읽어본것은 아니지만 언젠가부터 책 읽는 삶을 살면서 그의 문학적 활동에 대한 관심이 매우 커졌다. 그래서 더욱이 이 책을 읽기전 저자의 당부를 잘 새기고 읽었다.

 


이 책은 논문 가운데 적절한 글들을 엄선하여 입문서로 출간한 책이기에 딱딱하게 느껴지는 문체들이 소수의 독자들에게는 술술 읽히지 않을 수도 있다. 그래서 이 책을 읽을 때 책읽는 목적을 정하고 읽기를 권한다.

나의 경우에는 루이스에 관심은 많지만 아는 정보가 많지 않기에 이를 기회라 생각하고 루이스에 관한 모든 정보를 알아내는데에 목적을 두고 읽었다. 따라서 이 책을 읽고 쓴 나의 기록에는 루이스의 생애 그자체이든, 루이스의 글을 연구한 결과이든 루이스에 관한 모든것이라 생각하면 될것이다.


 

 

첫번째 연구물은 루이스의 전기, 무신론자였던 루이스가 기독교로 회심한 이유를 시작으로 루이스의 사상, 루이스의 변증론 방법을 중심적으로 고찰한 글이다.

 

나는 여기에서 의미 깊게 다가왔던 '이야기'에 대해 나의 생각을 조금 보태어 공유하고자 한다.

 

루이스가 남긴 작품들은 과거의 것이다. 과거 작품들이 현 시대에서 큰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많은 작가들이 존재하지만 모든 작품들의 가치가 미래에 인정받는것은 아니다. 루이스 작품이 특별히 이 시대에 빛을 발하는것은 기독교의 개념을 논리적으로 분석하여 리텔링했기 때문이다. 그 작품들은 현시대 많은 독자들을 기독교 서사 안으로 들어가 일부가 되어 체험해 보게끔 해준다. 대표적인 작품으로 『나니아 연대기』가 그러하다. 루이스는 '이야기'를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다른 방식을 선사함으로 대중들의 세계관속에 스며들어 기독교 사상을 이해시키도록 작품을 썼다. 기독교 사상을 이해시키는 책으로 『순전한 기독교』 라는 작품을 뽑을 수 있다.

 

요즘은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SNS에 일상적 글쓰기를 필수적으로 하는 시대이다. 짧지만 영향력 있는 글을 사진과 함께 게시함으로 서로 공유한다. 각 개인의 세계관을 노출하기도 쉬우며, 타인의 글을 찾아 읽기도 쉬운 시대이다. 또한 개인이 책을 출판하는것을 버킷리스트에 포함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시대적 흐름을 볼때 기독교인들이 변증적인 글쓰기를 실천하는데 초점을 맞추기를 추천한다. 그이유는 발췌한 글에서 처럼 인간의 세계관이 이미지, 이야기를 통해 쉽사리 지배 받는 성품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루이스 외에 과거의 거장들의 눈을 통해 편협한 시야를 벗어나야 할것이며, 현 시대의 문화적 흐름에 맞추어 기독교인들의 복음전파 패턴 또한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작가가 직업이 아니더라도 루이스의 변증적 접근법으로 글을 쓴다면 옳은것이 거짓이되고,거짓이 옳은것이 되어버린 이 시대에서 기독교 진리에 대한 시선과 이해를 사회적으로 스며들게 하는 전도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세번째 연구물은 『스크루테이프의 편지』에서 드러나는 루이스의 실천적 지성인이자 윤리학자로서의 면모를 살펴보고, 저자는 본서에서 나오는 31개의 편지를 10가지의 악마의 핵심전략으로 분류하고 순전한 복음에 대한 비틈과 혐오를 드러내는 파격적인 글쓰기를 통해 지혜의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본다. 그리고 복음주의적 성찰의 모델로 복음을 변호하고 향유하는 루이스를 살펴본다. 또한 루이스의 삼색 경건(지성, 영성, 감성)의 터치를 살펴본다.

더불어 현대 한국 교회와 성도들을 향한 교훈과 적용점은 무엇인지 고찰한 글이다.

 

『스크루테이프의 편지』의 본서를 통해 루이스를 연구한 결과를 단어로 표현하자면 다음과 같다.

관점의 파격, 일상적 언어, 비유적 언어, 청중의 언어, 이미지 언어, 상상력이 충만한 비유적 글쓰기, 낯설게 글쓰기, 포스트 모던적 글쓰기, 이성과 상상력, 이성과 감성의 조화

 

위의 글처럼 실천적 윤리학자 루이스라는 타이틀을 붙인 논문을 읽으며 나에게 크게 와닿았던 단어가 많았지만 그중에 고르라면 청중의 언어, 성찰 이 두가지 이다.

 

청중의 언어를 고른것은 첫번째 논문을 읽고 기독교인들의 글쓰기가 변증적글쓰기로 적용하고 발전하기를 기대했다. 그런데 청중의 언어라는 단어는 그의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는 단어이다. 책에서 P.119 청중의 언어를 배워야하고, 신학의 모든 부분을 일상어로 번역해야 한다고 한다. 이것은 혼란스러운 우리의 사고를 정돈해 줄 것이며, 번역할 수 는 힘을 길러주는것이라고 동의한다. 나 또한 현 시대를 살아가는 청중이 받아들일 수 있는 언어가 어떤것인지 배워야겠지만, 이것이 독자와 교감할 수 있는 글쓰기라면 기독교인은 청중의 언어에 귀기울이고 배움앞에 노력해야할 것이다. 다만 복음 전도자가 아니라 "전-복음전도자"로 독자의 마음과 영적 생태계를 준비시킨다는 태도의 글쓰기를 한다면 독자에게도 거부감없는 전달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한다.

 

또 다른 와닿은 단어로 성찰이 있다. 성경적 성찰의 신앙을 가져야 한다는말에 너무 동의하기 때문이다. 성경을 읽고 읽어도 늘 새롭다. 날마다 나의 죄를 회개하지만 다시 유혹이 마음에 넘쳐난다. 따라서 날마다 말씀앞에 나아올 수 있도록, 기도의 자리에 설수 있도록 지혜를 주시는 것도 성경을 성찰하고 순종하고 실천하는데서 오는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은 제목그대로 C.S.루이스 길라잡이라고 할 수 있다. 내가 아는 루이스의 작품이라고는 몇 작품 없다. 하지만 그의 문체, 그의 상상력을 좋아했고, 루이스만의 지성에 홀린듯 이끌리어 이 책을 선택했다. 읽어보지 못한 작품들에 대해 이 책의 저자들은 방대한 자료들을 보며 연구하고 정리 요약되어있기에 읽어보지 못한 작품까지 루이스의 입장에서 이해하게 되는 책이다.

포스트 모더니즘 시대의 한국교회와 성도들에게 적용할 교훈을 찾고 문제점을 찾아 함께 고민하고 해답을 공유하고자 하는 여섯명의 저자들의 노력이 한눈에 보이는 책이고, 그 노력때문에 작품을 읽어보지 못했지만 사람 루이스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된 느낌이다.


 

 

C.S.루이스를 몰라도 괜찮다!! 『나니아 연대기』를 감동적으로 보았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길 권한다.

루이스라는 사람에게서 여러가지 반전의 매력을 찾을 수 있을 것이며, 많은 교훈을 얻고 배울수 있을것이다.

 

C.S.루이스의 글을 사모하고 루이스의 문체를 닮은 작가가 되고자 하는 모든 글쓰는 이들에게 추천한다.

루이스의 시선이 닿는 곳을 알게 될것이다. 그리고 그의 지성과 상상력이 어디로부터 흘러 나오는지 알게 될 것이다.


P.44

철학자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Ludwig Wittgenste,1889-1951)은 "그림은 우리를 포로로 삼는다."라고 말한다. 이말은 우리가 깨닫든지 깨닫지 못하든지 우리의 세계 인식을 지배하게 된 세계관이나 거대한 이야기에 의해 쉽사리 지배 받을 수 있음을 잘 보여 준다.

 

P.48

루이스의 기독교 변증 글들을 보면, 루이스는 늘 성경이나 기독교 전통이 아니라, 보편적인 인간 경험 이야기로부터 출발한다. 그리고는 어떤 '관점'이 그런 경험들을 가장 잘 이해하도록 만들어 주는지 묻는다.

P.118

'낯설게 글쓰기'의 원리는, 관점의 파격성과 함께 문체상 두가지 특징도 보여 주는데, 일상 언어와 비유적 언어의 사용이다. .......... 루이스의 글은, 자신의 표현대로 "복음의 기초를 준비시키는 것이지 복음 전도적이 아니다."

 

P.120

루이스의 '낯설게 글쓰기'의 또 하나의 측면은 '비유적인 글쓰기'이다. 이미지가 있는 언어를 사용해서 독자의 마음에 그림을 그려준다.

 

P.122

루이스는 복음주의적 언어 연금술사로서, 본서(스쿠루테이프의 편지)에서 낯설게 글쓰기를 통해서 파격적 관점, 일상의 언어와 비유적 언어를 사용한다. 이러한 루이스적인 독창성은 하나님과 진리에 귀를 막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복음을 증거하는 매우 소중한 통찰이다.

 

P.123

"인간은 진리에 대한 변호만하고 살 수는 없습니다. 진리를 양식으로 먹는 시간이 있어야 합니다." 루이스의 전기를 살펴보면, 생애 중반기까지는 주로 복음을 변호·변증하는 일에 주목했고, 후반기 작품들에서는 변증보다는 복음의 진리를 향유하는데 집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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