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침내 그리움 - 자전거 타고 대한민국 멀리 던지기
이종환 지음 / 하늘아래 / 201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전거 여행"
참 설레는 단어가 아닐 수 없다. 여행이라는 단어만으로도 설레임이 느껴지지만 그 앞에 "도보"라던가 "자전거"라는 말이 붙는다면 그 설레임은 두세배 쯤은 더 되는것 같다.
그렇기에 저전거 여행을 한 기록인 이 책을 읽게되어 참 기분이 좋았다.
작가는 서문에서 이 여행이 세가지 풍경을 거느리고 있다고 했다.
길의 풍경,자전거의 풍경, 의식의 풍경...
차로 여행을 하다보면 놓치게 되는 것들이 있다. 바로 길이다. 차를 타고 붙명히 길을 가지만 그 길을 지나갈뿐 제대로 보지는 못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기에 자전거 여행은 길을 가며 길을 볼수도 품을수도 있다는 면에서 도보여행과 비슷하며 좀더 자유자재로 속도를 조절할수 있다는 면에서 도보여행보다 편리하다고 할수도 있을것 같다.
두발로 또는 자전거로 혼자만의 여행을 해본적이 없는 나로서는 이런 여행기는 참 부럽기만하고 읽는 내내 푹 빠져버리곤한다.
이 책은 서울을 풀발하여 저 멀리 아랫지방인 보성 순천을 거쳐 경주 포항 울릉도를 거쳐 서울로 돌아오는 한달간의 기록이다.
첫출발은 후배와 둘이서였고 열흘 남짓을 둘이 여행하고 나머지 20여일을 혼자 여행하였다.그런데 읽다보니 작가에게는 둘이서 하는 여행보다 혼자만의 여행이 더 어울리는 듯했다. 아마도 여행을 하며 끊임없이 나를 찾으며 고민하는듯한 모습이 보여서였나보다. 50년 이상을 살았다는 작가는 그만큼을 살았음에도 나를 찾기위해 여행을 떠나고 있었고 여행내내 즐거움보다는 고민하는 모습이었다.
그러한 모습을 보며 나도 제대로의 나로 살고 있는지 다시금 생각하게되었다.
여행은 즐거움과 동시에 많은 생각을 갖게하는 매력이 있다. 가을이 시작되는 이 때 여행을 떠나고 싶게 만드는 책을 만나 행복한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