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의 서재
마츠모토 미치히로 지음, 이재화 옮김 / 책이있는풍경 / 2010년 7월
평점 :
품절


누군가의 서재라 제목이 붙은 책들은 마치 그 사람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듯한 느낌이 들어 좀 조심스럽다고 해야할지 아님 쑥스럽다 해야할지... 그 서재에 빼곡히 꽃혀있는 책들을 통해 그 사람을 바라보게 되는 것이니 말이다. 난 이런류의 책이 참 마음에 들었다. 책을 골라 읽는다는것이 참 즐거운 일임에 틀림이 없지만 가끔씩 책을 고르는것에 곤란을 느낄때가 있어서 이런 종류의 책을 통해 여러 책들을 만나고 그 중에 나에게 맞는 책들을 골라내는 재미도 쏠쏠하곤 하다.
이 책의 제목을 보고 다른 누군가의 서재와는 좀 다른 궁금증이 들었다. 단순히 누군가가 아닌 오바마가 아닌가? 미국 최초의 흑인 대통령!!! 이 단어 하나만으로 전 세계의 이목과 관심을 한몸에 받고 있으니 나 또한 관심이 가지 않을수 없었다.
책을 받기전부터 약간의 기대감과 설레임이 함께했다.
이 책에는 너무도 유명해져버린 오바마의 연설문을 비롯 오바마가 좋아하는 30권의 책을 소개하고있다. 단순히 오바마의 서재만을 들여다보는것이 아니라 오바마의 연설문을 통해 그의 여러면을 보여주고 있는데 아무래도 정치접인 면이 많이 부각되어 있기에 정치에 그닥 관심을 많이 갖지 않는 나로서는 아쉽기도 했다.
이 책의 작가는 영어와 영어교육에 능통한 사람이어서인지 오바마의 연설문이나 책을 영어 단어 하나하나에 중점을 두어가며 자세히 설명하였는데 마치 영어공부를 하고있는듯한 인상을 받았다.
이 책에는 오바마가 좋아하는 다양한 장르의 책들이 소개되고 있는데 오바마가 영향을 받았다고 하는 인물인 간디나 맬컴엑스의 자서전이나 링컨에 관한 책들이 있기도 하고 세잌스피어의 리어와 오셀로 맥베스 햄릿등 비극이 소개되기도 한다. 또한 구약성서를 소개하기도 하는데 기독교인인 오바마는 이름의 가운데인 후세인이라는 이름때문에 이슬람교도의 오해를 받기도 한다고한다.
책을 읽다보면 참 다양한 장르의 책들이 소개하며 오바마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는듯도 했으나 어쩐지 대중적인 이미지의 대중의 마음을 너무 잘 알고 그곳을 파고드는 정치적인 오바마의 모습으로 귀결되는것 같아 아쉬움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