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 섬길여행 - 도보여행가 유혜준 기자가 배낭에 담아온 섬 여행기
유혜준 지음 / 미래의창 / 201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우리나라.
그렇기에 크고 작은 섬 또한 많다. 그 많은 섬들중 남도의 섬들은 왠지 우리를 끌어당기는 무언가가 더 있는듯하다. 그 끌림에 이끌려 나도 남도의 여러 섬들중 몇몇 곳을 다녀보았다. 도보여행가의 발길과 다르게 배와 자동차 또는 택시나 대중교통을 이용한 여행이었기에 걷는다는 의미보다는 훓어본다는 의미가 크지않을까싶다. 그렇게 구석구석을 다 보지도 못했지만 그것만으로도 남도의 섬들은 충분히 아름다웠다.
이 책이 반가웠던 이유는 내가 미처 보지못한 섬 구석구석을 볼 수 있으리라는 기대감과 설레임 아니었을까?
진도와 소록도 거금도 청산도 그리고 노화도와 보길도를 걸어 여행하며 쓴 글들의 모음인 이 책을 읽으며 다른 사람들이 혼자 여행하는 작가에게 했던 말을 나도 되뇌이고 있었다.
"여자 혼자 무섭지 않을까? 하는...
아무래도 혼자만의 여행에는 용기가 필요할듯 하지만 여행길을 함께 글로 따라가보니 여행지에서 만나는 사람들만으로도 여행이 꽉 차는듯했다.
곳곳에서 만나는 귀인들로 인해 여행코스가 변경되기도 하고 숙식이 해결되는 행운이 오기도 하고 외로움이 사라지기도 하니말이다.
많은 여행지중 진도와 청산도가 내 눈을 사로잡았다.
한번 다녀온 적이 있는 진도에서는 운림산방을 다녀오고 싶다. 영화 스캔들의 무대라고 하니 호기심이 좀더 생긴다.
청산도는 예전부터 한번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던 곳인데 매봉산에서 바라본 청산도 마을 전경을 보니 그 마음이 더 절실해진다. 상서 마을의돌담길은 얼마나 예쁘던지...
남도 섬길여행은 길게 떠난 여행이 아니었다. 며칠간 걷다 지치거나 집이 생각나면 돌아와 다시 떠나기를 반복한다. 얼마나 자유로와 보이던지... 나에게 시간이 주어진다고 해서 그럴수 있을까? 혼자만의 여행을 떠나기엔 아직 용기가 부족하기에 마음 통하는 누군가와 남도섬길을 걷고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