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현 기자의 나도 가끔은 커튼콜을 꿈꾼다
김수현 지음 / 음악세계 / 201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자 김수현은 어릴때부터 예술과 관련된 일을 하고싶었고 글쓰는 사람이 되고싶었다. 그래서 글쓰는 기자가 되었고 여러부서를 거친끝에 문화부에 들어가 공연취재를 하고 여러 예술가를 만나며 많은 글을 썼으며 그간의 이야기를 모아 글쓰는 작가에 한발자국 다가서게된다. 나도 가끔은 커튼콜을 꿈꾼다는 기자 김수현을 작가 김수현으로 불리도록 만든 첫번째 책이 될런지도 모른다. 이 책은 네부분으로 구성되어있다. 첫번째 부분은 그녀가 만난 예술가들에 관한 이야기이다. 재일동포가수이며 아버지의 고향인 청하마을을 노래하는 아라이 에이치를 만난것을 시작으로 여러 예술가와의 만남이 들어있다. 그중 무용가 로이 토비아스와의 만남이 인상적이었다. 한복을 입은 모습에서 따뜻함이 묻어나는 웃음을 짓고있는 로이 코비아스는 유니버셜발레단의 3대 예술감독으로 우리나라 생활을 시작하며 수많은 제자를 길러냈으며 결국 제자들의 나라에서 이용대란 이름으로 살다 생을 마감한다. 한국인보다 더 한국을 그리고 한국 발레를 사랑한 사람이었다.또한 부에나비스타 쇼셜클럽으로 유명한 쿠바 재즈 뮤지션들도 인상적이었다.음악가라기보다는 마치 친근한 옆집 할아버지 할머니 같은 모습을 한 이들의 음반을 나도 사서 들었는데 흥겹기도 하면서 슬프기도 한 묘한 매력에 이끌려 자주 듣곤 했었다.
두번째 부분은 그녀가 취재한 아니 만나본 여러 공연에 관한 이야기이다. 문화부기자로서 취재를 위해서도 많은 공연을 보았고 외국으로 출장을 가거나 하면 그곳의 공연을 꼭 챙겨보던 김수현기자의 많은 공연 이야기가 담겨있다. 그중 태양의 서커스 퀴담은 포스터부터 눈길을 사로잡는다. 어렸을때 동네에 들어오던 서커스를 본적이 있긴 했지만 커서는 서커스를 본적이 없기에 예술로 치장된 전통서커스를 보고싶은 생각이 들게 만들었다. 또한 영화로 본 것만으로도 날 사로잡았던 오페라의 유령 공연장면을 보는 순간 그 음악들이 귀에 맴돌며 뮤지컬을 언젠가 꼭 보아야겠구나 하는 의지를 갖게했다.
그리고 세전째장은 기자와 엄마라는 이름으로 사는 모습이 잘 나타나 있으며 마지막 장은 1년간 영국에서 생활하면서의 일상들이 드러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