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항우와 유방은 홍문에서 만났을까? - 항우 vs 유방 역사공화국 세계사법정 11
신동준 지음 / 자음과모음 / 201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음과 모음 초등세계사전집

역사공화국 세계사법정 항우VS유방

왜 항우와 유방은 홍문에서 만났을까?

초3 무렵부터 역사만화로 조금씩 접해주다가 아이가 역사를 흥미있어하고 재밌어한다는 걸 알았어요.

2살 터울의 누나는 역사를 안좋아했던지라 큰아이편에 치중되어 있던 책읽기가 조금씩 바뀌었던 것 같아요. 아이마다 좋아하는 책 분야가 있더라고요. 다양한 책들을 접하게 해줄 필요성이 여기 있더라는..

 

마냥 어리게만 보이던 둘째라서 만화책만 읽어서 글밥있는 책은 무리라고 생각했는데요.

아이가 관심이 많은 분야는 만화든 페이지수가 많은 책이든 상관이 없더라고요.

오히려 고학년이 되니 이제는 만화책의 내용은 시시한듯한 제스처를 보이길래

과감하게 세계사로 범위를 넓혔고 주제별로 깊게 파고들 수 있는 역사공화국 세계사법정에 발을 들였어요.

제가 책을 고르는 우선 순위는 재미

아이가 좋아하는 재미있는 양서들이예요. ^^

우리집에 자음과모음 출판사, 역사공화국 세계사법정 시리즈과 왔을 때는 초등남아가 삼국지를 읽고 또 읽을 때라 제일 먼저 권한 책이 '왜 항우와 유방은 홍문에서 만났을까' 였죠.

저도 아이와 함께 삼국지를 읽으며 중국사의 이해를 도왔는데.. 왜 아들은 중국사의 흐름을 꽤 뚫고 있고 저는 책읽는 순간, 고때 당시는 아하~ 재미있게 읽다가도 좀 지나면 어느새 잊게 되더라고요. ㅜㅜ

역시 책은 어릴 때부터~ 라는 말이 진리예요.

책이라도 손에 들고 있으라고 학습만화책만 읽어도 냅뒀더니만 거부감없는거 보면.. 학습만화도 효과가 있네요.

하.지.만

거기서 그치면 안되니까요. ㅎㅎ


 

중국사에 대한 호기심을 역사공화국 세계사법정으로 이끌어줬죠. 아이도 너무 잘 읽더라고요.

시간지나면 좀 잊어버리지만, 주요 내용은 알고 있으니 또 그걸로 됐다~ 하고 있답니다.


 

항우와 유방은 들어봤고~ 장안이 아닌

도대체 홍문은 어디??

기원전 210년 진시황 사후부터 유방이 한 제국을 세우고 죽는 기원전 195년까지 대략 16년, 초한지제

이 시기에 천하의 패권을 놓고 초나라 항우와 한나라 유방이 다투었어요. 이름난 인물들이 많아 중국 역사 통틀어 용호상박, 사면초가 등등.. 수많은 고사성어의 상당수가 초한지제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 것도 이런 이유라고 해요.


 

항우는 장수로, 유방은 군주로서 훌륭했다 평가받고 있는데요. 역사공화국 세계사법정에서는 항우가 유방을 상태로 초한지제의 진정한 주인공이 누구인지 가려달라고 확인의 소를 제기하였어요.


 

개국공신, 토사구팽, 권토중래..

역사전집 시작과 동시에 고사성서 퍼레이드네요.

항우는 동네 건달 출신인 피고 유방이 편법으로 황제에 오른 뒤에도 개국 공신들을 무참히 제거하는 토사구팽을 행했다며 사기에 너그럽고 어진 인물로 왜곡되어 있음을 주장하고 있어요.


 

교과연계되어 미리 세계사 공부를 학습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어찌 왕후장상의 씨가 따로 있겠는가'라는 유명한 말이 있는데요. 지금 초등학교 아이들에게는 생소할 법한 말이예요. 아이도 처음 본다고 하더라고요. 제왕과 제후, 장수와 재상을 뜻하는 말로 고려시대 때 노비 반란을 주도한 만적도 비슷한 발언을 했다고 하더라고요.


 

항우가 20만 군사를 파묻었다고??

그럼 항우가 유방보다 더 나쁜 놈 아닌가 싶은데요.

<사기>의 고조본기에는 항우가 성양을 공격한 후 성 안의 모든 사람을 산 채로 땅에 묻어 죽이는 '갱살'을 했다고 기록되어 있다고 해요. 하지만 원고 항우는 혼자 한 것이 아니라 유방과 함께 공격하고 도륙했다고 주장하고 있어요.

훗날 사마광이 <자치통감>에서 이를 바로 잡았어요.

하지만 진 제국 병사 20만명을 땅에 묻어 죽이는 갱살을 저지른 것은 사실이네요. 반란이 일어날 우려가 커서 부득이하게 갱살할 수 밖에 없었다고 하는데요.

항우와 유방의 법정공방을 따라가 보면 역사는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많이 달라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역사공화국 세계사법정은 어휘력이 저절로 향상되겠더라고요.

소단원 하나에도 새로운 어휘들이 무척 많아요.

책략가, 침주파부, 삼족, 패상, 홍문지회, 의수야행, 원숭이를 목욕시킨 후 관을 씌운 것 같다. 암군, 선양 등.. 많은 어휘들을 배울 수 있었어요.

책을 읽은 아이에게 항우와 유방의 재판을 본 소감이 어떠냐 물었어요.

누구 하나 나쁘기보단 둘 다 나쁜 놈 같대요. ㅋㅋ

영웅은 없다면서..

어떤 의미에서 한 말인가 곰곰히 생각해보니

죄없는 사람들을 많이 살생해서 그런듯 싶더라고요.

초중고 사회 및 역사교과서에 실린 핵심 내용을 이해해요. 또한 역사지식 뿐 아니라 흥미로운 역사 이야기로 지루함없이 시간가는 줄 모르더라고요. 가장 중요한 건 법정공방을 통해 역사전 사건을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으면서 역사논술을 대비할 수 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