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민석의 세계사 대모험 8 - 중국 편 : 진시황제의 비밀 설민석의 세계사 대모험 8
설민석.김정욱 지음, 박성일 그림, 김영수 감수 / 단꿈아이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이 좋아하는 시리즈 중에 하나인 설민석의 세계사 대모험 8권을 만났어요. 설민석의 한국사 대모험에 이어 세계사까지 자연스럽게 영역이 확대되어 아이의 역사지식도 나날이 높아지더라고요.

설민석의 세계사는 설쌤이 우연한 기회로 세계여행을 떠나면서 만나게 된 일행들과 과거 여러시대와 나라를 여행하면서 어린이들에게 세계사의 중요한 일들을 흥미진진하게 알려주고 있어요. 1권 프랑스/ 2,3권 독일/ 4, 5권 이탈리아/ 6, 7권 미국에 이어 설쌤 일행은 8권에서 중국 진나라로 여행을 떠났는데요. 여행을 떠난 듯, 세계의 역사를 생생하게 경험하고, 그 안에서 다양한 인물들을 만나며 리더가 지녀야 할 덕목도 배울 수 있어요. 중국 전문가의 꼼꼼한 감수를 통해, 진나라와 중국의 정보가 알차게 담겨있더라고요. 진시황은 세계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내용으로 많이들 알고 있는 왕중에 한 명이지만 설민석의 세계사에선 어떤 내용이 들어있는지 궁금하더라고요.

 

설민석의 세계사 첫 장을 펼치면 만나는 설쌤의 사인과 메세지, 각 권마다 달라지는데요.

이번에는

'나누어진 것들을 하나로 모이게 하는 힘! 그것이 통일입니다.' 라는 글귀가 진시황, 진나라 이야기와 일맥상통하네요.

 

 

 

세월이 흘러도 절대 변하지 않으며

이 세상 끝까지 영원한 것을 가지고 오라는 신탁을 받은 데이지는 불로불사하게 해주는 신비한 약초 불로초를 찾아 진나라로 떠났어요.

 

진나라 때부터 시작해서 1,600년 이상 걸려 완성된 만리장성은 실제 만 리(4,000km)보다 더 길다고해요. 달에서도 보인다는 얘기가 있지만, 실제로는 보이지 않아요. 중국을 뜻하는 차이나는 진(chin)에서 비롯됐다고 하니 대단하죠. 중국이 황제라는 칭호를 쓰는 것도 진시황이 처음 만든거라고 해요.

 

 

 

설쌤의 역사 체크로 세계사 지식 팍팍 쌓아요!

재밌는 만화를 따라가다 보면 부족한 궁금증을 썰쌤의 역사 체크로 보충할 수 있어요.

짧고 유익한 역사지식을 배울 수 있다보니 아이도 꼭 읽고 넘어가더라고요. 춘추전국시대가 짧은 기간이 아니라 100개가 넘는 제후국 중에서 '춘추오패'라고 불리는 다섯나라가 주로 경쟁한 '춘추시대'와 춘추시대에 이어 일곱나라가 경쟁한 '전국시대'를 아우르는 550년간의 전쟁으로 가장 혼란스러웠던 시기를 이야기 하더라고요.

진나라 때는 종이가 발명되기 전이어서 죽간과 목간에 글을 썼다고해요.

중국은 세계에서 인구가 가장 많고, 네 번째로 땅이 넓어요. 사회주의 국가지만 사유재산을 상당부분을 인정해주면서 놀라운 경제발전중이지만, 요즘은 코로나로 지리적으로가까우면서도 멀게만 느껴지더라고요.

설쌤의 역사토크는 만화로 접하지 못한 이야기들을 객관적이면서 현재의 상황까지 전해준답니다.

지니와 함께하는 시간여행에서는 실제사진과 함께 세계문화유산을 보여주고 있어요.

실제 가보지 못한 여러 장소들을 이렇게 보면서 나중에 아이들이 커서 유명 장소들 중 가게 되는 곳이 생기더라고요. 나중에 아무것도 모른채 방문하는 것보다 역사와 함께 한다면 더 의미있는 여행이 될 것 같아요.

8권에서는 진시황이 신분에 관계없이 인재를 등용하고 잘못된 것을 바로잡으려 노력했다고 하는대요. 9권에서는 진시황의 또다른 모습을 보여주나봐요.

설쌤과 대치하는 진시황의 모습이 다음권을 기대하게 만들더라고요.

초등 6학년 아이에겐 무척 쉬운 세계사 퀴즈!

하지만 뒤로 갈수록~

주관식도 있고 헷갈리는 문제도 있더라고요.

특히나 제자백가에 대한 퀴즈를 풀때는 책을 앞뒤로 넘겨가며 풀었어어요. 맹자는 '성선설'을 주장하고 순자는 '성악설'을, 고자는 인간은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다는 '성무선악설'을 주장했는데 우리 아이는 어떻게 생각할까 궁금하더라고요.

 

 

설민석의 세계사 대모험 8권 중국편 부록은 컬러링. ㅋ 진시황과 설쌤과 일행들 컬러링 색칠로 기분전환 좀 해보았어요.

중국은 우리나라와 지리적으로도 가까우면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데요. 요즘 중국이 우리나아의 역사를 왜곡하는 부분도 많아서 화가 나기도 하더라고요. 중국의 역사와 문화를 알아야 우리도 우리의 역사와 문화를 알리는데 좀더 목소리를 낼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설쌤과 떠나는 특별한 역사여행

랜선여행 이벤트를 하고 있어요.

3월 29~4월 28일까지!

퀴즈도 풀고 랜선여행 인증샷 참여로

맛있는 간식 득템하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