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먹여주는 과학 - 당신이 방금 전까지 몰랐던 지식
이근호.강한별 지음 / 뜰book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이 궁금할 때 하나씩 꺼내먹는 이야기

어렸을 적 과학을 배웠지만 과학은 그저 학교에서만 배우는 어려운 과목 같았어요. 나랑은 상관없는..근데 아이들도 과학이 너무 어렵다고 하더라구요. <떠먹여주는 과학>이라는 제목에 끌려.. 내가 직접 젓가락질 하는 것도 아니고 먹여준다는 어떤 내용이길래?

유뷰브 과학 채널<떠먹여주는 과학>에서 보여줬던 내용을 책으로 출간했어요. 유튜브에 친숙하지 않은 나는 관심가지고 읽게 되더라구요. 책으로 보고 유튜브로 찾아보게 되었네요. ^^ 과학이 나와 상관없는 어려운 학문이 아니라 일상에서 얼마든지 즐거운지 밀접한 관련이 있는지 궁금해졌어요.

자자~ 입만 벌리면 되는 거져??

떠먹여주는 과학은 나도 몰랐던 우리 몸, 신기한 동물 이야기, 알아두면 유용한 과학적 꿀팁, 이렇게 재미있는 과학상상으로 나뉘어지는데요. 관심있는 주제부터 읽어내려갔어요.

한 달에 에너지 드링크 1000캔 마시면 어떻게 될까?

과제로 인해서 수면시간이 줄고 있는 중딩이에게 제가 가끔 에너지드링크를 권하긴 하는데 아이가 절대 안먹더라구요. 학원에서 보면 에너지드링크 마시는 아이들이 있다고 하던데.. 아주 약간 피곤할 땐 괜찮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라 간혹 어쩌다 생기는 에너지 드링크도 거부하니 말이예요.

그래서 궁금했어요.

에너지 드링크의 정체가~!

10년 전 유행했던 붕붕드링크라는데.. 지금 알았네요.

지금은 고카페인 음료가 시중에 많지만, 그 때 당시에는 흔하지 않아서 직접 제조했대요.

박카스 두 병, 포카리에 가루 비타민.. ㅋ

붕붕드링크 마시고 두뇌 풀가동은 좋은데 다음날은 좀비가 되었대요.

한달에 1000캔을 마시려면 1시간에 2캔씩 마셔야 한다는 이야기.. 우리 몸에 피로가 쌓이면 아데노신이란 물질을 내뿜고 아데노신이 아데노신 수용체와 결합해 잠이 오는건데요. 카페인은 아데노신의 전달을 방해한다고 해요. 아데노신이 카페인과 결합해 도파민의 분비를 촉진시켜요.

1주일 224캔..

2주일 448캔 섭취, 사망!

사망원인은 카페인 과다 섭취로 인한 심장마비였어요.

하루에 20캔을 마시면 간이 망가진다고 하니 적당히 섭취해야겠어요.

한달 후면 중간고사 시험인데 ..

일주일 남겨두고 과학 벼락치기 비법을 전수해줄까봐요. ㅋㅋ 요점 정리하는 종이의 색이 빨간색으로 바꾸면 훨씬 많은 단어를 기억할 수 있대요. 영어학원 단어시험 준비할 때 빨간 노트를 준비해볼까요? ㅋ

빨강휴지, 파랑휴지도 아니고 신기하네요~ ㅎ

소리내어 읽기, 시간에 쫒기어 공부하기 비법도 나와있는데요. 뭐니뭐니 해도 가장 마지막 시험날 아침밥 든든히 챙겨먹기가 가장 맘에 드네요.

과학적인 지식에 호기심을 더한 재미있는 과학도서였어요. 아이들과 하나씩 읽으며 얘기나누면 참 좋을 과학주제여서 좋은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