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 어휘왕 5-2 - 어휘력 향상을 위한 숨마 초등국어 어휘왕
이룸E&B 편집부 지음 / 이룸이앤비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국어 어휘왕을 만났어요.

초등 5학년 남아 한자도 공부하고 역사서를 좋아해서 어휘실력은 나쁜 편은 아닌데요. 그래도 국어는 공부해도 늘 부족함이 느껴지는 과목 같아요.

어휘는 초등국어 공부하면서 잊을만하면 한 권씩 풀리고 있는데요. 풀릴 때가 되어서 숨마어린이 초등국어 어휘왕을 선택했어요.



표지만 봐도 딱 보여요.

주요 어휘, 속담, 원고지쓰기, 올바른 발음, 타교과 어휘, 기초맞춤법, 관용어

우와~ 국어과목에 필요한 내용들이 모두 들어있네요.

온라인 수업으로 진도만 간신히 나가는 상황에서 배워야 할 것을 못 배우니 홈스쿨링으로 부족한 부분 메꾸고 있어요.



영어.수학 공부 중심으로 하다가 오랜만에 <초등국어 어휘왕> 문제집 좀 풀어보자 했더니, 얼씨구나 좋아하네요. ㅋㅋ 영어, 수학보다 국어문제집 한 권 풀자고 하면 매일 국어문제집 진도만 나가서 제가 조절하는 편이예요. 아죽 푹 집중해서 첫날부터 달렸네요. 고학년이라고 중간중간 생소한 단어는 딱! 옆에 폰 나두고 찾아보기도 하더라구요.

교과서에서 쏙쏙 뽑은 어휘!

국어 및 모든 과목의 실력이 됩니다!



초등국어 어휘왕 시리즈는

초3부터 초6까지 학기별로 총 8권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초등 6년 동안 약 4만개 새 어휘를 접하게 되고 어휘능력은 초등 학업 능력의 든든한 밑거름으로 초등, 중등 나아가 대학입시까지도 도움이 되지요.



어휘목록 부록은 학습한 후에 복습용으로 활용하기 좋아요. 학습하고 아이에게 하나씩 불러주면서 되새겨보려구요.



<초등국어 어휘왕>은 하루 2장 분량으로 차근차근 공부하다 보면 25일분량으로 완성하게 되는데요.

재밌다 하는 친구들은 충분히 더 소화할 수 있겠더라구요.

한 학기에 1권 충분히 풀려볼 수 있어요.



자기주도학습이 어렵거나 필요한 친구들을 위한 지도방안이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어요. 작은 거지만, 의외로 차근차근 따라하다보면 학습습관도 잡히고 더 많은 활용법들을 알게 되더라구요. 25~30개 정도의 낱말을 꾸준하게 20~30분 집중해서 학습하게 해주고 단원별로 3일치 분량이 끝나면 '어휘력을 높이는 확인학습' 코너를 활용해요. 또 모바일로 '초등국어 어휘왕'앱을 활용해 학습한 낱말을 복습하면 효과는 더 크답니다.



1장은 마음을 나누며 대화해요.

국어 교과서 28~59쪽에 나온 내용이예요.

공감하며 대화하는 방법을 보기에서 찾아, 적절한 상황에 어울리는 것을 선택해요.



우리가 흔히 줄여서 쓰는 'SNS'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줄임말인데요.

뜻에 알맞는 낱말을 찾아보면서

흔히 쓰는 낱말의 뜻을 정확하게 알 수 있었어요.



자주 쓰는 말도 학습하면서 다시 확인해보고요.

흉내내는 말을 문장에 골라 넣어보는데

그 뜻을 유추할 수 있게 작은 글씨로 알려주니 어렵지 않아하더라구요.



드높다/드세다/드넓다/드바쁘다 등에 들어가는 '드-'는 '심하게'또는 '높이'으 뜻을 더해주는 말이예요.

드세다, 드높다 정도는 종종 들어보았는데

아이가 '드던지다'라는 표현은 생소한가봐요. ㅋ

저한테 이런 표현이 있다며 알려주길래

아빠는 여지껏 이렇게 한적은 없었어~라고 하니

옆에 있던 옆지기가 바로 알더라고요.ㅎㅎ



헷갈리기 쉬운말 좇다/쫓다, 맡다/맞다

목표, 꿈, 행복따위를 추구할 때는 '좇다'가 맞는 표현이랍니다.

아이는 국어과제를 할 때면 종종 저에게 이런 것들을 물어보는데요. 저도 헷갈려서 같이 찾아보고 있어요. 이런 헷갈리기 쉬운 말은 정말 도움이 많이 되지요.



<초등국어 어휘왕>에는 바꿔쓸 수 있는 말, 띄어쓰기도 연습할 수 있어요. 요즘 아이들은 예전처럼 원고지 쓸 일도 없고 하다보니 국어를 더 어려워하더라구요. 지금 중등인 첫째는 국어가 만만히 볼 과목이 아니라고.. ㅎㅎ 고학년부터 어려워져서 초등은 암것도 아니라고 해요. 이제 현실을 좀 파악했나봐요.

주어진 문장을 횟수에 따라 바르게 띄어 쓰기 해보는 연습을 하는데, 자꾸만 묻는 초5 남아!

문장 옆에 띄어쓰는 횟수가 적혀있다보니

띄어쓰기 하고 나서 횟수가 부족하면 띄어쓰기 해야할 곳을 또 찾게되고 하면서 학습이 되더라구요. 숨은 자리 찾는거 마냥~열심히 했어요.





그 외에도 형태는 같은데 뜻이 다른 말, 잘못 쓰기 쉬운 말 하다보면 무척 헷갈리더라구요.



왠일? 웬일? 급 혼동되었어요. ㅋ

아이는 오+ㅔ를 썼더라구요. 아이랑 공부하면서 저도 같이 공부가 되네요.



타교과 어휘도 배우고요.

글자카드 만들면서 재밌게 몰랐던 역사지식까지 재밌게 배울 수 있었어요. 구성이 정말 알차네요.



3일차가 끝나면 배웠던 것을 복습하는 시간이예요.

어휘력을 높이기 위해 확인학습으로 간단하게 마무리했어요. 하루 2장씩 부담스럽지 않고 배우는 내용이 알차죠?

기본적인 문법, 맞춤법, 띄어쓰기까지 모두 담고 있을 뿐더러 단원별로 잘 정리되어 있는 <<초등국어 어휘왕>>

미리 예습으로 학교 수업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초등 국어 어휘왕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