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 비문학 독해 연습 기본편 (2022년용) 중학 비문학 독해 연습 (2022년)
정송희 외 지음 / 지학사(참고서) / 2019년 1월
평점 :
절판


학교와 학원없이 스스로 공부하는게 쉽지는 않은데요.

아무래도 국어는 따로 자습서를 하는 것이 없어서 내심 걱정이 되었어요.

국어 공부도 신경 좀 써보고 공부에 밑바탕이 되는 지식잡지 중학 독서평설을 접해보고 싶었답니다.


며칠 전에 받게 된 중학 비문학 독해 연습 기본편과 중학 독서평설 2020년 5월호!

중학 독서평설은 천천히 들여다보기로 하고 일주일 남짓 중학 비문학 독해 연습 기본편을 공부시간을 쪼개서 학습했어요.



중학 비문학 독해연습 교재는 기본편, 실력편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기본교재의 경우 초등 5학년부터 중2까지 비문학 독해력의 기본을 다지고 싶은 학생에게 권장하고 있어요. 실력편의 경우 중1~3까지, 심화된 제재로 비문학 독해의 실력을 완성하고 싶은 학생에게 권장하고 있네요.

중1 아이의 경우 국어를 힘들어하진 않지만,

혹여나 초등과 중등국어의 갭 차이로 어려움이 있지 않을까 해서 기본편부터 들여다보게 되었답니다.

1~2개월 동안 지학사 비문학 독해연습 기본편을 2~3장씩 풀어나가기로 했어요.



[지학사] 중학 비문학 독해 연습 교재는

초입에는 독해기술을 설명하고 있어요.

본격적인 실전에 앞서서 독해의 기본을 알려주고 방법을 도와주는거죠.

실전연습도 영역별로 인문, 사회, 과학.기술, 예술, 통합 등 46개 지문으로 국어영역의 주제를 골고루 학습할 수 있어요.

독해력이 좋으려면 3박자가 맞아야 해요.

어휘력 + 읽기능력 +문제해결력

지학사 중학 비문학 독해연습은 지문독해와 어휘학습을 극대화할 수 있게 구성했고, 다양한 영역의 지문읽기, 수능형&서술형 문제까지 빈틈없는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할 수 있어요.



이제는 중학생이 되어 자기주도학습을 본격적으로 해야 하는 아이는 중학 비문학 독해 연습 기본편을 어떻게 풀었을지 궁금해지는데요. 간섭받는 걸 싫어해서 본인 스스로 필요함을 느끼고 이렇게 풀어주면 고맙더라구요.

아이도 국어의 영역이 얼마나 방대한지 어려운지 아니 스스로 문제집을 챙겨서 풀기 시작하네요. ^^

< 글 읽기의 기본 >

1. 문단에서 글 읽기를 시작하라

2. 내용 전개 방식에 주목하여 글을 읽어라



문단에서 글 읽기를 시작하라!

하나의 문단을 이해하는 것이 글 전체를 이해하는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대요. 문단을 이루는 단어, 문장의 의미를 이해하고, 문장 간의 관계를 정확히 파악하면 문단 중심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거죠.

중학 비문학 독해 기술에선 글 읽기의 기본을 알려주고 익히기 문제로 연습을 할 수 있어요.

방법을 알고 실전에 임하면 더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을 것 같아요.



독해 연습을 해 보았어요. 짧은 지문에 중심 내용을 찾아보는 연습은 아주 중요한대요. 아이는 매번 국어문제집 접하면서 객관식 문제만 풀었지~ 문단 마다 중심내용은 찾아본 적이 거의 없었어요. 중심내용은 크게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써서 맞았다고 해주었답니다.

답안지가 상세히 기술되어 있어서 참고하기에 좋았어요.



두번째 독해 기술은 내용 전개 방식을 주목해 글을 읽어야 한다는 거예요. 정의, 예시, 비교.대조 등 다양한 전개방식을 활용할 수 있는데 전개방식을 알면 문단간 관계를 파악하기 쉽고 중심 문장이나 문단을 쉽게 파악할 수 있어요.

공통된 주요 단어를 찾고, 비교와 예시를 찾아보면 알기 쉽죠.

독해연습은 공통점을 찾아내 설명하고 있는 방식이었어요.

중심내용을 찾아 직접 써보면서 하니 이해가 잘 되는 것 같아요.

전개방식의 종류에는 정의, 예시, 비교, 대조, 분류, 분석 등이 있는데 전개방식의 특징을 알고 어떤 상황에서 사용되는지 알면 독해하는 데 어려움을 덜 수 있어요.

기술을 터득하고 풀어보는 연습문제

쉽게 설명되어 있어서 어렵지 않게 풀더라고요.

<글 읽기의 실제>

1. 내용 전개 방식에 주목하여 글을 읽어라!

2. 정보 간의 관계를 파악하라!

3. 주제를 찾아라!

4. 글을 쓴 이유, 글쓴이의 의도를 파악하라



중심화제 찾고 그에 대한 핵심정보 파악한 후 세부정보 파악하기, 확인된 정보를 바탕으로 내용 정리하기

아이는 지문을 읽으면서 새롭게 안 사실들을 신기한 발견이라도 한듯 알려주네요.

예문으로 나온 세포의 자살 시스템을 열심히 설명해주더라고요. 짧은 지문이지만, 아이에겐 신선한 정보였나봐요. 독해 문제집을 풀다 보면 다양한 지문을 접할 수 있어서 좋은 경험이 돼요.

그래서 꾸준히 한 학기에 두 권은 풀려고 하고 있어요.



중심 화제 관련해 다양한 정보가 있는 경우, 정보간의 관계를 맺고 있는지 파악하면 지문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돼요.

중학 비문학 독해연습 기본편의 독해기술 개념부분을 학습 중인데 나름 잘 풀어주었더라구요.

주제를 찾아라!

주제를 찾는 문제는 국어시험에서 꼭 나오는 문제 중에 하나인데요. '주제'를 정확히 찾기 위해서는 중심 화제를 찾고, 중심내용을 파악하고, 중심 내용을 바탕으로 요약하면서 글 전체의 주제를 찾는 연습을 해요.

예문을 통해 하나하나 짚어가며 연습하니 오른쪽 연습문제도 어렵지 않다고 하네요. ^^



글을 쓴 이유, 글쓴이의 의도까지 파악해 보았어요.

글쓴이의 의도 파악 3단계는 주제와 대상에 대한 글쓴이의 태도를 고려해 의도를 추리해야 하는데요.

큰아이 같은 경우는 추리까지 가는데 수월했지만, 동생의 경우에는 주제는 파악하지만 의도 파악은 다소 어려워하더라구요.

중학 비문학 독해 연습을 통해서 독해의 기술을 차근차근 배웠으니, 이제는 실전만 남았네요.

배운 독해기술들을 잘 활용해보길 기대해야겠어요.

다음주부터는 주제별로 독해 실전에 들어가요.

인문, 사회, 과학, 기술, 예술, 통합까지 골고루 연습할 수 있는 기회가 되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