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적의 학습포트폴리오 - 입시가 변해도 흔들리지 않는
권태형 지음 / 지식너머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등학생이 되었으니 슬슬 입시 준비를?

그건 이미 진 게임입니다.



입시가 변해도 흔들리지 않는 무적의 학습포트폴리오


무적의 포트폴리오를 200% 활용하는 방법

이 책에는 실제 사례들과 QR코드를 스캔하면 곧바로 교육자료로 연결되네요. 자료를 찾아보지 않아도 한눈에 필요한 자료 목록이 이따 보니 아이도 유용하다고 이야기하네요. 정보전달 뿐만 아니라 읽은 후 실천이 목표임을 설명하고 있어요.


무적의 포트폴리오 목차

1장 독해력

저자는 모든 실패의 시작을 독해력의 부재로 보고 있어요. 영어, 수학에 집중한 나머지 자료 해석을 중요 역량으로 평가하는 중, 고등 단계로 갈수록 드러나게 되는 거죠. 독해력이 대입을 결정하는 중요 요소임을 강조합니다.



아이의 첫 책 찾아주기

아이가 흥미 분야의 책을 재밌게 본다면 아이 수준보다 쉽다.

흥미 분야의 재미없다고 한다면 아이 수준보다 어렵다.

관심 없는 분야의 책이 시시하다고 한다면 아이 수준보다 쉽다.

관심 없는 분야의 책이 재미없다고 한다면 아이 수준보다 어렵다.

저자는 아이들이 맨 처음 경우를 제외하고 절대 어렵다는 말은 하지 않는다고 해요. ㅋㅋ

중1 아이가 읽더니 폭풍 공감합니다.

아이가 흥미 있는 분야의 책을 찾아주고 스스로 고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그 이후는 대입까지 연결되는 독서 포트폴리오 함께 만들어 보고, 신문을 활용한 배경지식을 쌓아줍니다.

2장. 과정평가 시대의 유일한 희망, 자기주도학습



'시키는 것은 성실히'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학원에 의존하던 학습이 학원 의존도를 심화시키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공부의 양과 범위가 늘어남으로써 제대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없는 자기주도학습 역량 부재로 나타나는 것이죠.

자기주도학습 역량을 만드는 실천 가이드



자기주도학습 역량 검사에서 '매우 그렇다'등의 긍정 비율이 높을수록 자기주도학습능력이 높음을 의미합니다.

최소한 1~2문항이라도 '매우 그렇다'고 대답이 나올 수 있게 해야 하는데, 강점과 약점을 찾고 집중력을 높이도록 해야 합니다. 이 책에서는 우리 아이 학습역량을 파악하는 방법과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주변 교육 환경 점검 내용이 나와 있어요.



지금 풀고 있는 문제집 정답률이 70%에 미치지 못한다면 더 쉬운 문제집으로 바꾸는 것을 추천하고 있어요.

내 아이가 어렵게 느끼는 단원의 문제를 풀지 않고 넘어가거나 잘하는 단원만 반복적으로 공부해서 인위적으로 정답을 맞히지는 않는지 주의해야 해요.

공부하는 이유를 찾아보고 학습계획을 세우는 방법과 우선순위를 두는 법, 노트 정리하는 방법 등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3. 수행평가 시대 핵심 역량



수행평가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면서 수행평가에 대해 집중적으로 자세히 설명하고 있어서 중, 고등학교 학업 중에도 틈틈이 참고해서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교과 배경지식을 쌓을 수 있는 여러 사이트, 자료 검색 등이 소개되어 있는데 바로 QR코드로 접속이 가능하게 되어 있어요.

4. 후회 없는 선택을 위한 진로역량



진로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과 진로 포트폴리오 만들기, 진로검사, 전국 과학관 길라잡이,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행사들이 3장에 걸쳐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어요.

5. 입시 역량없는 학습은 모래 위의 성



대학 입시에 관한 필수 용어부터 다양한 방법이 소개되어 있어요. 예전과는 다르게 너무나 다양하다 보니 제대로 된 준비가 쉽지가 않은데요. 생소한 용어부터 평가 관련 용어, 대입개편안 내용까지 고등학생 자녀가 있는 부모라면 참고해야 할 내용들이 들어 있어요.



또한 중학교, 고등학교 성적표 보는 방법과 고등 입시에 관련한 고입정보포털, 대입정보포털을 이용하는 방법이 기술되어 있답니다.

6. 아이의 미래를 바꾸는 고등학교 선택 역량



아이의 실력과 성향에 따라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고 말해주고 있어요. 대입 개편안에서 내신의 중요성이 커지고, 비교과 중요성은 감소하게 되었기 때문이죠.

공부를 잘해서, 특정 과목을 싫어해서 등의 이유가 아닌 진로까지 고려한 선택이 기준이 돼야 함을 알려주고 있어요.

부록으로 고등학교 때 잘하는 진짜 영어 공부법과 선행에 휘둘리지 않는 올바른 수학 공부법이 들어 있어요.

학생있는 집이라면 한 권 소장해두고 중간에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