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에 혹등고래가 산다 키큰하늘 2
이혜령 지음, 전명진 그림 / 잇츠북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래를 좋아하는 우리집 큰아이가 있어서 표지부터 무척 끌렸던

'우리 동네에 혹등고래가 산다' 를 읽었어요.

읽기 전에 어떤 내용이 들어있을까 두근거리더라고요.

바다가 아닌 동네에 혹등고래가 산다니?

물감으로 풍경화를 그려놓은 듯한 예쁜 표지는 눈길이 계속 가네요.

 

 

할머니와 단 둘이 사는 도근이는 12번째 생일에 온다는 아빠를 기다리는 아이예요.

원양어선을 탄 아빠는 2년 동안 집에 오지 않고 있어요.

도근이가 사는 마을은 통영 동피랑 마을을 생각나게 해요.

욕쟁이할머니네 담벼락의 동백꽃/ 동네에 회를 좋아하는 어느 할아버지 담벼락의 수족관

마지막 골목의 아이언맨이 그려진 담벼락

그 담벼락을 매일 마주 하면서 도근이는 곧 돌아오는 생일을 기다리죠.

아빠를 떠올리면 저절로 그려지는 혹등고래

도근이의 친구들에게 도근이 아빠는 모험왕으로 알려져 있어요.

세상 곳곳 바다를 누비며, 지구 반바퀴를 도는 혹등고래도 만나는 멋진 아빠.

아빠와 함께 혹등고래를 언젠가는 만나보고 싶다는 생각에

도근이는 잠수를 연습하며 동네의 꼬마 잠수왕이란 타이틀까지 가지고 있어요.

잠수를 하면서 모은 조약돌에 예쁜 그림까지 그리며 아빠에게 보여주고 싶어해요.

 

 

도근이의 절친이었던 반 친구 찬영이.

절친이었지만 잠수도 잘하고 씩씩한 도근이에게 자꾸만 밀린다고 생각해요.

엄마 지갑에서 돈을 훔쳐서 아이들에게 떡복이와 음료수까지 돌렸는데도

친구들은 잘난 척 대마왕 도근이를 찾고..

가장 큰 단점은 아빠.

찬영이는 다리가 조금 불편하고 좁은 구둣방에서 구두나 닦는 아빠가 못마땅하죠.

 

드디어 도근이 생일날이 되었고

도근이의 아빠는 편지와 선물만 보내고 오지 않았어요.

할머니는 며칠 집에 누워계시다가 병원에 입원하게 되요.

온다던 아빠는 할머니가 위독한 상황에서나 나타나고..

모험왕이라고 도근이의 친구들에게 소문난 아빠의 생각치도 못한 반전의 이야기가 들어 있어요.

그러는 중간에 코피 터지게 싸워대는 도근이와 찬영이의 마음 흐름도 감동이네요.

게다가

찬영이 가족의 따스함과

찬영이가 아빠의 마음을 확인하는 순간이 뭉클하게 다가 오네요.

가족이란 무엇일까?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어요.

                

도근이에게 혹등고래가 되어주는 찬영이네 가족

책 내용안에는 혹등고래와 범고래의 이야기가 들어 있어요.

잘 몰랐던 고래 이야기에 아이는 초 집중 하면서 읽어내려가더라고요.

고래를 좋아하는 아이라 고래와 매치된 동화이기에 아이가 좋아하더라고요.

다 읽고 나서 소감을 물었더니

마음에 드는 작품이라고 돌고래말고도 혹등고래도 좋아하게 됐다고 그러네요~^^

가족여행 다녀와서 힘들법도 한데

우리집 초6 아이 뿐 아니라 초4아이도 푹 빠져서 어느틈에 읽고 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