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아이들 마음고생의 비밀 - 더 힘들어하고 더 많이 포기하고 더 안 하려고 하는
김현수 지음 / 해냄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고는 괜히 아이들에게 미안하고 반성이 되더라고요.

저 또한..

아이들에게 다른 나라 아이들 중에 없어서 못 먹고 힘들게 사는 아이가 얼마나 많은 줄 아니?

다른 나라 아이들도 하고자 하는 애들은 다 힘들게 공부해

이런 이야기를 종종 했었어요.

그러면서 아이들 마음이 어떤지는 자세히 잘 모르고 지내왔어요.


요즘 아이들이 바귄 세상에서 받는 다른 상처

배고픔보다 외로움이 더 큰 상처다

수학으로 쌓아올린 지옥에 갇혀 산다. 그러나 곧 탈출할 계획이다.

가장 시급한 자유는 안 할 수 있는 자유다

 

'하고 싶지 않다, 안 하는 것을 더하고 싶다, 꿈꾸지 않겠다, 달관하고 살겠다'

라는 청소년과 청년들의 반응이 문제가 아니라

지금처럼 닫힌 사회, 양극화된 상태에서 계층 이동이 불가능한 사회, 학벌과 자본의 신 신분제 사회에 대한 상처이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는 것.

 

자녀를 잘 키우는 것에 목표를 둔 요즘 부모가 내가 아닌가 되돌아보았어요.

말은 아니라고 하지만,

자식의 삶과 내 삶을 분리해서 생각하기가 쉽지가 않아요.
서로에 대한 존중과 배려가 필요하다는 것을 저자는 강조하고 있어요.

책의 중간중간 아이들이 전하는 마음의 쪽지를 보면서.. 몰랐던 아이들 마음을 볼 수 있었어요.


아이가 하고 싶은 일이 생겼다, 꿈이 생겼다고 말하면, 어른들은 예민하고 섬세한 반응을 해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그런 대화를 하게 되는 순간, 그런 발언을 들은 순간을 마주했다면 하고 있던 모든 일을 중단해야 합니다.

그런 뒤, 아주 집중해서 함께 앉아서 소중하게 이야기를 나누어야 합니다. 부모 혹은 어른으로서의 기쁜 마음을 우선 표현하고, 진지한 분위기에서 말해 주어야 합니다

 

- 본문 중에서 -


 





 

?이 책의 저자는 아이가 아니라 어른부터 활기차고 보람있는 현재의 삶을 산다면 그 모습 안에서

아이들이 느끼고 희망을 가질 수 있는 계기될 수 있다고 이야기해요.


 

 

미래의 더 나은 삶을 위해서 현재 아이의 마음을 몰라주고 외면했던 것 같아요.

아이에게 친구같은 엄마가 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아이가 힘들 때 마음 한켠 내어줄 수 있는 부모가 되어야 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