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만 알자! 초등 과학 4학년 -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 이것만 알자
비상교육 편집부 지음 / 비상교육 / 2019년 3월
평점 :
품절


꼭 알아야할 개념 49개! 이것만 알자 초등과학 4학년

초등 6학년 큰아이 위주로 신경썼더니 저학년에서 놀던 아이가 어느새 고학년에 속하는 4학년이 되었어요.

둘째아이라고 수학, 영어만 조금 신경쓰다가..

학교에서 한 단원 끝났겠다 싶어 이것만 알자로 복습 시켜볼겸 공부를 했어요.

와..

영어, 수학에만 신경쓰다~ 깜빡 놓치고 간 것 같아요. ㅠㅠ

아이는 배웠다고 자신만만해하는데

 

대화를 통해 확인하다보니 꽉 막혔어요.

                     

학교에서 다 배운 내용이라고 앞에 교재 내용을 대충 쓱 보더니 문제를 풀기 시작하더라구요.

문제가 글씨가 빽빽하지 않으니까

읽는게 아니라 눈으로 익힐 수 있으니~

제목대로 재미있는 퀴즈 풀듯 쭉쭉 나가기 시작하네요.

빈칸도 채워보고~

아이는 한 단원 문제를 쓱쓱 재미있게 풀었어요.

진작에 챙겨서 시켜줄걸~♡

 

이거 한권 끝내면 용돈 줄게 하니까,

이거 생각보다 쉽고 놀이처럼 즐기면서 친절하고 수학,영어해 비해 문제양도 많지 않겠다~ 쾌재를 외치네요. ㅎㅎ

 

그래! 4학년 과학은 이것만 알자! 한 권으로 정했어!

표지를 넘기면 바로 나오는 붙임딱지~^^

아이들 눈을 사로잡기에 딱 좋은 걸요. 보통은 맨 뒤에 있어서 활용을 안하는 경우가 많은데 앞에 있으니 붙여줘야징~

단원을 들어가지 전에 코너에 꼭 활용하세요!!!

4학년 과학시간에 배우는 내용들이예요.

와우~ 매 학기마다 수학교재 사는 비용도 가끔은 부담스러울 수 있고 다 풀지도 못하는 경우는 아깝기도 하고 그렇죠?

한 권으로 4학년 과학을 모두 커버할 수 있다니 정말 좋아요.

초등 4학년에서 알아야할 과학 개념 49개만을 뽑아 쉽게 알수 있어요.

 

1학기

지층과 화석

식물의 한살이

물체의 무게

혼합물의 분리

2학기

식물의 생활

물의 상태변화

그림자와 거울

화산과 지진

물의 여행

 

수학, 영어에 신경쓰다 보면 과학, 사회 같은 과목들은 무엇을 배우고 지나가는지도 모를때가 있더라구요.

큰아이 영재원 시험볼 때 사막 한가운데 떨어졌을 때 살아남기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지 문제가 있었어요. ]

문제를 풀기위한 단순한 계산식이 아니라 사고력, 창의력등을 알기 위함인지라

초등 과학 시간에 배운 것들을 기반으로 하는 내용들이 나오기 때문에

초등 과학의 기본 지식은 무척 중요하다고 생각되요.

이것만 알자! 에는

탐구심이 강한 '용감이'와 똑똑한 드래곤 '용용이'가 살고 있어요.

두 친구가 깊은 산속에서 불빛에 이끌려 동굴 속에 들어가게 되는데, 그 동굴은 현재와 과거를 잇는 시간 탐험 통로

용감이와 용용이에게 무슨 일이 있어나는지 볼까요?

오우~ 붙임딱지 없는 곳은 이렇게 숨은 그림찾기를 통해 배울 내용들을 재미있게 알아가요. ^^

보통은 아이들이 단원 도입은 안보고 문제 풀이에 급급하기도 하는데 아이들이 무척 좋아하는 다른 코너가 되겠네요.

                    

요즘 비주얼씽킹 공부법이 대세예요!

글밥이 많으면 자세하고 많은 설명을 읽을수 있어서 좋기도 하지만 아이들이 제대로 안보고 넘어가는 경우가 허다하답니다.

그래서 나온 비주얼씽킹! 이미지로 생각하게 끔 하는 학습법!

저도 역시 발빠르게 비주얼씽킹 교재를 전에 몇 권 접했는데..

이것만 알자는 실사와 제대로 된 그림이 무척 맘에 들어요.

어떤 교재는 아이들 눈높이에 그림을 그려놓다고 유아틱스럽고 실사그림이 필요한 파트 마저도 그림이라..

괴리감이 있더라구요.

                      

과학의 경우 실제 실험도구와 사진, 실사는 기본이 되야 하는데요.

그런 면에서 이것만 알자!과학은 무척 만족스러웠어요

자, 실험하는 모습들도 이렇게 담겨 있어요.

과정과 보고서에 쓸법한 공통점, 차이점 등이 나와 있기 때문에 하나도 버릴 내용이 없다는 것!

게다가 탐구 돋보기 QR코드 보이죠?

생생한 탐구 동영상은 정말 좋아요.

다른 교재의 경우 교재의 내용을 거의 읽기만 해주더라구요. 무용지물~~~ ㅠㅠ

 

아이는 문제가 적다고 좋아하고 엄마는 즐겁게 공부하는 아이가 반갑습니당.

그렇다고 해서 문제가 너무 적은 거 아냐?

걱정할 수도 있는데요.

핵심내용 파악하기에 좋고 뒤편에도 개념을 잡아주는 문제들이 있고 중학교 개념까지 엿볼 수 있는 코너들이 있어요. ㅋ

 

잘 정리된 개념있는 생각 그물 코너.

배웠던 내용들을 빈칸을 채우면서 확인하고 잘 이해했는지 알 수 있어요.

아이는 자기가 쓴 것이 맞는지 틀렸는지 앞뒤로 넘겨보며 확인하는데

중요한 핵심 내용들로 간추려저 있다보니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속도가 빨라지더라구요.

개념확인 체크!체크!

아이 스스로 체크하면서 내가 잘 배웠다 확인해보라고 하면 좋을 것 같아요.

일방적인 공부가 아니라~ 공부한 내용을 다시 한번 상기시키는 효과를 주겠네요.

문제가 적다고 실망 말아요~!

학교에는 단원평가도 이렇게 수행평가로 공부를 잘 했는지 확인을 해요.

개념잡는 수행평가 하나면 끝!

알고 있는 내용을 써보고 실험한 과정들을 통해

무엇을 알았는지, 왜 그런지 알아가는 것이

과학에서 가장 중요한 자세랍니다.

학교 교과서에 있는 실사들과 같은 그림들로 되어 있어서 아이들이 공부하기에 편해요.

초등과 연결된 중등개념까지 확장시킬 수 있어서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키워나가요~

이 글씨체는 뭐니? 읽기 좋은 깔끔한 글씨체가 먼저 눈에 들어오네요. ^^

한 단원이 끝났네요.

아직 실망하긴 일러요.

그래도 부족한 것 같다면 부록을 살펴보아요.

                          

[용어 찾아보기]

모르는 용어가 있으면 찾아볼 수 있게 부록으로 되어 있는데, 혹시나 무용지물이지는 않을까 하는 걱정은 버려두세요.

용어를 한번씩 읽어보고 설명하는 용어를 찾아 동그라미로 찾아보는 용어퀴즈까지 되어 있어서 버리는 것 없이 알차게 공부해요.

                      

[단원평가]

잘 공부했는지 확인하고 싶거나, 학교에서 단원평가 봐요~ 소식이 오면 잘 두었다가 풀어보는 단원평가.

아이도 부담스럽지 않게 공부확인을 할 수 있는 유용한 부록이네요.

 

우리집에도 비주얼씽킹 학습법 교재가 몇 권 있긴한데, 아이들 쉽게 공부한다고 그림을 잔뜩 넣어놓긴 했는데 맘에 안들었어요.

재미를 찾는 것도 좋지만

공부는 제대로 해야하니까, 실사도 넉넉하고 탐구영상도 있고 중요한 개념 내용 삼박자가 잘 맞는

이것만 알자! 초등 과학 4학년 맘에 들어요.

1년 동안 아이 교재로 활용해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