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작가실록 1 : 소설 - 작가로 보는 조선 고전 조선작가실록 1
박정란.서재인 지음, 유영근 그림 / 상상의집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어린이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 조선작가실록 1

 

초4 올라가는 아이에게 고전을 쉬우면서도 참 재미를 알려주고 싶었는데~

딱 맞는 책인 것 같아서 받는 순간 기분이 좋았어요.

전래동화의 후속작? 좀더 깊이있는 느낌이랄까??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고전의 지식적인 면과 재미를 둘 다 가질 수 있어요.


고전이 옛글이라고 어렵게만 느끼기 보다는

시대적 배경과

고전속에 작가의 생각과 철학이 담겨 있기 때문에 역사를 배우듯 배울 점이 참 많아요.


 작가의 상상속에서 탄생한 글을 소설이라고 해요.

상상속에서 탄생했다고 하지만 그 시대의 생활상과 생각들을 알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답니다.


조선작가실록 소설편에서 총6편의 작품이 수록되어 있어요.

김시습의 만복사저기포

첫 장의 시작부터 구성이 맘에 들어요.

작가에 대한 프로필과 일대기가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어요.

연관검색어 - 신동 - 떠돌이 - 승려 - 세조 - 매월당

이것만 기억해도 충분하지 않을까요?

​만복사저기포 어른인 저도 처음들었어요. ㅎㅎ

 제목만 들으면 어려운데 설명이 있으니 아하~ 소리가 절로 나네요.

 

우리나라 최초의 소설이라고 불리는 <금오신화>에는 여러가지 이야기가 실려 있는데요.

<만복사저포기>는 그 중 하나의 작품이예요.

 

 

고전 내용 뒤편에는 바로 하는 팩트 체크, 아특대(아주 특별한 대담) 코너가 있어요.

바로 하는팩트 체크에서는 소설의 대한 지식과 사상, 역사, 작가의 일생 등 전반적인 내용을 깊고 알차게 배울 수 있답니다.

아특대는 요즘 트렌드에 주인공들과 사회자가 나와 대담하듯 이야기를 나누어요.


다음 목차는 허균의 홍길동전

연관검색어 홍길동 - 역적- 허난설헌 - 인현왕후

 


6학년올라가는 큰아이에게는 읽으면 좋을 법한 역사 지식이 한가득이라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아이가 서얼이란 단어도 처음 알게 되었다고

서얼이 아니어도 지금 시대에 태어나길 잘 했다며 안도에 한숨을~^^

 

홍길동전에 대한 줄거리 외에도

적서에 대한 차별과 옛 시대의 생활, 허균에 대한 평가, 홍길동에 대한 흔적 찾기

등의 다양한 내용을 깊게 배우는 중요한 시간이 되었어요.
읽어보면 좋을 내용들이 한가득이라 버릴게 없더라구요.


 

 

김만중의 사씨남정기/ 박지원의 양반전 / 박씨전/ 흥부전 등을 제대로 접할 수 있는 기회!

겨울방학이 곧 다가오고 있어서 겨울방학 초등독서 필수 목록으로 읽어도 좋을 것 같아요.

조선작가 실록 시리즈로 되어 있어서 우리아이의 경우 1편 소설부터 읽어보았는데요.

조선 작가 실록 2편 수필도 이어서 읽어보려구요.

중학년까지 두고두고 봐도 좋을 법한 내용들로 되어 있어서 책장에 소장 각!!!

 

 

 

 

양반전,초등고전,고전소설,조선작가실록,어린이추천,초등추천,홍길동전,허균,김시습,박시전,사씨남정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