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중소기업!
김달진 지음 / 시대에듀 / 2014년 8월
평점 :
절판


우선 읽기를 참 잘했다고 생각이 드는 책이었다.
사실 나는 대기업, 공기업에 가고 싶다. 그 이유는 복지가 좋기 때문이다. 일이 힘든건 상과없으나 평생 직장을 갖고 싶다. 그러나 요즘 대기업은 평생 직장이라고 불리기에는 너무 일찍 나오게 되는 단점이 있다. 그래서 중소기업에 대해서도 알아보던중 이 책을 접하게 된 것이다.

처음에는 너무나도 중소기업에 대한 찬양으로만 가득찬 책 같아서 조금 거부감이 들었다. 물론 중소기업이 가진 장점이 있지만 단점이 크기 때문에 많은 취준생들이 대기업을 바라본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점점 읽을수록 그냥 중소기업에 대한 찬양이 아닌, 중소기업중에서도 찬양할 만한 기업에 대해서 찬양하고 있는 것을 알았다.
무조건적으로 중소기업만을 바라보는것도 좋은것은 아니라 생각하지만, 반대로 너무 대기업만을 바라보는 것도 좋은 것은 아닌 것 같다.

우리(취준생)들에게는 대기업이냐, 중소기업이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나에게 맞는 기업인가, 나에게 맞는 직무인가,
그 기업이 내실이 있느냐 없느냐.. 이런것이 중요한것이었다.
이 책을 읽고 난 지금도 사실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차이를 확실하게 말할 수는 없는것 같다. 그러나 나처럼 취준생에게 중요한 것은 그것이 아니라 어떠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기업인지, 나와 맞는 기업인지를 알면 중소기업이든 대기업이든 상관없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이러한 취업관련 서적은 처음읽어봤다. 그래서 관련서적과 비교를 하기에는 힘든부분이 있다. 그러나, 이책에서 조금 독특한 방식으로 보였던 것은 중간중간 '왜 이 회사를 선택했는가.''어떤 사람을 기업에서는 뽑으려고 하는가' 등에 대한 질문에 대한 대답을 현재 마음에 드는 기업에 취업한 사람들과의 인터뷰를 실은 것이다.

마지막으로 가장 좋게 느꼈던 것은 이 책의 마지막 부분이다. 부록에 '월드클래스 300 프로젝트 선정기업', '한국형 히든챔피언 육성대상 기업','취업하고싶은 기업', '벤처천억기업' 처럼 믿을수 있는 기관에서 인정한 기업들에 대한 정보였다.

지금 당장은 학교를 다니고 있기에 바로 샤용하기에는 힘든 정보이긴 하지만, 4학년이 되었을 즈음에는 무척이나 좋은 자료가 될 것 같아서 정말이지 딱 내게 필요한 시기에 접하게 된 책이라 너무 마음에 든다.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가? 이 책을 맹목적으로 믿지는 말되, 좀 더 시야를 넓히는것도 한가지 방법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