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 FIRE - 그들은 어떻게 남들보다 빨리 경제적 자유를 이뤘을까?
강환국 지음 / 페이지2(page2)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FIRE(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라는 게 뭘까요? 요즘 젊은 사람들에게 삶의 목표가 되고 있다는데, 우리가 보통 얘기하는 '경제적 자유'와 같은 의미일까요? 조금 다르네요. 자산 기준은 알겠는데, 연령제한이 있네요.ㅎㅎ '40세 이하, 순자산 20억원 또는 연지출 25배 이상 보유'가 기준입니다.

왜 하필 40세 이하에 순자산 20억원일까요? 왜 연지출의 25배 이상 보유하는 것이 기준일까요?

대학을 졸업하고 신입사원으로 시작한다면 30세까지는 부를 축적하기 힘들겠지요. 그리고 50세에 은퇴하는 건 '조기은퇴(Early Retire)'라고 하기는 어렵구요.

그리고 20억이라는 자산 기준은 강연에서 '경제적 자유'의 기준으로 많이 꼽은 기준이었다고 합니다. 그정도 자산이면 연 5% 수익만 내도 1억원 이상의 자본 소득이 발생하니, 그정도면 일하지 않고도 충분히 품위있는 생활을 유지할 수 있겠어요.

또 왜 연 지출의 25배 이상일까요? 파이어 연구자들이 강조하는 '4%'룰이라는 게 있는데, 모아놓은 자산의 4%를 매년 지출하면 죽을 때까지 돈 걱정이 없을 가능성이 높다네요. 예를 들어 월 150만원씩만 지출한다면 4.5억원 이상만 있으면 된다는 얘기죠. 미혼, 기혼, 자녀유무 등에 따라 금액은 바뀔 수 있겠지만, 지출만 잘 관리한다라면 생각보다 적은 돈으로도 파이어 부자가 될 수도 있겠네요.

1,2부에서 젊은 부자들이 어떻게 부자가 되었는지 작가 자신의 이야기와 함께 총 20명의 파이어 스토리를 읽을 수 있었습니다. 20명의 스토리는 정말 각각이 모두 흥미로웠어요.

부자에 대해 알고 있는 여러가지 선입견처럼 부자로 타고났다(금수저)는 스토리가 아니었어요. 오히려 흙수저였던 사람들이 자기의 환경 속에서 스스로 부의 필요성을 자각하더라구요. 그것을 바탕으로 전략적으로 수입원을 선택하기도 하고 지출을 관리하면서 투자를 시작한 사람들이 많았어요. 투자 말고도 창업을 통해 부른 이룬 케이스도 있고, 직장을 다녀본 적이 없거나(전업투자), 포커로 돈을 벌기 시작한 케이스도 있지만, 시작은 보통 직장생활이더라구요.

돈이 필요한 이유에 대한 다양한 생각들(존엄성과 시간의 가치)에 대해서는 감명받았습니다. 그리고 운과 노력에 대한 생각들도요.

각 부자들의 전체적인 이야기와, 경제적 자유를 이룬 전후 상황, 투자를 잘 하는 법이나 파이어 팁 등, 포맷이 잘 정리되어 있고 일관성이 있어서 읽기 좋고 내용도 이해가 잘 되었어요. 중간중간 카드뉴스처럼 예쁜 사진과 중심되는 한 문장이 배치되어 있어 보기도 좋았구요.


읽다보니 장점도 많지만, 책의 치명적인 단점이 있더군요. 파이어 부자들이 부를 이룬 시기가 생각보다 가까운 시기의 얘기(2018,19년에 시작했다는 분도 있음)라서 그 시간에 난 뭘 했나 하는 현타가 온다는... ㅜㅜ

책의 세번째 부분이 파이어 부자들의 분석을 통해 나도 부를 이룰 수 있을지 적용해 보는 것이었어요.

어떻게 계획해야 나의 시점에서 경제적 목표를 이룰 수 있을지 시나리오를 만들어 봅니다. 아무래도 숫자가 많이 나옵니다. 이만큼 자산에서 얼마씩, 얼마동안 돈을 모으고, 그다음 단계는 어떻게 될지, 전문용어로 시뮬레이션(!) 해봅니다. 저는 자산이 없다보니 시간이 꽤 걸리네요. 그래서 수입과 지출의 문제도 중요하죠. 그리고 꼭 한국에서 살 필요는 없더라구요.

마지막 step은 투자입니다. 파이어 부자들의 공통점은 모두 투자를 했다는 것, 그리고 계속 투자하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20명이 다 다른 방식으로 투자를 했지만 큰 흐름은 부동산, 주식, 코인이었습니다. 어떤 투자가 내게도 맞을지는 직접 소액으로 투자해보고 찾아봐야 한다고 합니다.

간단히 그들의 투자방식을 설명해 주긴 하는데요. 각각에 대해 심도있는 공부가 필요하다는 건 부린이인 저도 알겠더라구요. 부를 이루려면 어느 하나도 소홀할 수 없을 거 같습니다.

파이어라는 게 새로운 트랜드로 그냥 지나가는 게 아닐 거 같아요. 앞으로는 노동소득으로는 경제적인 자유를 얻을 수 없는 시대라지요. 투자는 필수인 시대가 되었네요. 개인적으로 조기 은퇴는 안되지만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 다시 한번 목표를 이루기 위한 시나리오를 짜고 시뮬레이션 하는 것부터 시작해야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