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 성경 구약 12 : 시편 - 성경 전 장을 이야기로 풀어쓴 스토리텔링 성경
김영진.강정훈.천종수 지음 / 성서원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경 전문 출판사 성서원에서 많은 이들이 어렵게 여기는 성경을 스토리텔링으로 쉽게 다가갈수 있도록 이야기로 풀어 쓴 스토리텔링성경 구약12 시편이 출간되었습니다.
그 전에 출간된 성경보다 시편이 150편이라 그런지 541페이지로 방대한 양입니다.
시편은 천 년 세월 (주전1500~500년경)에 걸쳐 여러 시대의 많은 저자들이 다양한 상황에서 쓴 150편의 시들로 엮어진 시 모음집입니다.
그런데도 각각의 시들 속에 나타난 사상은 마치 한 사람이 쓴 듯 완벽한 통일과 온전한 일치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명확합니다. 하나님의 영이신 성령께서 각 시대 숱한 저자들의 심령과 손길을 온전히 주관하셨기 때문입니다. 그리하여 각 저자의 고유한 특성은 살아있되 그들의 사상은 서로 어긋남 없이 하나님의 뜻에 부합되도록 통일과 일치를 이루게 되었던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시편은 물론이고 성경의 원저자는 어디까지나 성령님이십니다.
성경은 쉬운성경으로 각 본문을 적었고 밑에 해석과 묵상으로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해 놓았습니다.
시편하면 다윗과 셀라 고라자손 찬양시 정도로 지식이 얇던 저에게 서론을 통하여 지식적으로 알려주셔서 너무 유익합니다.
♡시편의 분류
1. 권별 분류로 모세오경에 근거하여 1권~5권으로 나눕니다.1권부터 5권까지 각 권모두 "주(여호와)를 찬송하라 ,아멘"송영으로 끝납니다.
송영은 공식 행사에서 처음과 끝에 하나님의 영광을 짧게 찬양하는 음악이라고 합니다.
1권 1-41편(다윗 사후 솔로몬이 수집)
2권 42-72편 (고라자손)
3권 73-89편(히스기야 시대 아삽)
4권 90-106편(에스라,느헤미야에 의해 수집)
5권 107-150편(에스라 때 최종 완성)
★2.저자별로 나눕니다(다윗. 아삽. 고라자손. 솔로몬 모세.에단.헤만.익명)
★3.주제별로 나눕니다.(찬양. 감사.예배. 탄원. 회개.저주.묵상과 성찰.왕과 왕권.통치. 역사.히브리 알파벳)
119편은 무려 176절로 성경에서 가장 긴 구절입니다.
알파벳 순서로 나열했는데 알파벳 각 절의 첫 글자를 히브리 알파벳 순서를 따라 배열하는 형식을 답관체라고 합니다.

시편은 예수그리스도를 가르킵니다.
"...너희에게 말한 바 곧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의 글과 시편에 나를 가리켜 기록된 모든 것이 이루어져야 하리라 한 말이 이것이라..(눅24:44)
시편을 통해 예수님을 만나고 싶습니다.
신약성경에서 제일 많이 인용했다는 시편을 읽으며 어느 구절인지 보화를 찾듯 읽어봅니다.

종종 나오는 '셀라' 음악적 용어로만 알고 있었는데 "기본형'살랄'은 '올리다'란 뜻으로 이 말은 표시가 된 곳에서 소리나 주악의 리듬을 '올리는 '음악 술어로 보인다.마치 피아노 반주에서 리듬이 포르테로 변조되는 것과 같다. 모두 39편의 시들 중에서 71회 사용되었다" 라고
설명해 줍니다.
성경을 배경이나 시대 문화를 모르고 읽기때문에 더 어렵게 느껴지는데 이렇게 이야기로 풀어서 쓴 성경을 읽으니 소설책 읽든 쉽게 읽혀집니다.
매년 초에 일독을 다짐하며 통독을 시작했다가 무너질 이때 다시 일으켜 읽기에 너무 좋은 스토리텔링성경 시편을 추천해봅니다.
"할렐루야~ 여호와를 찬양하라"
시편은 여호와를 향한 성도들의 찬양이고 기도이며 간증입니다. 마지막으로 시편 150편으로 여호와를 찬양하며 마치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