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책 (100쇄 기념판) 웅진 세계그림책 1
앤서니 브라운 글 그림, 허은미 옮김 / 웅진주니어 / 2001년 10월
평점 :
절판


 

사실 이 책에 대해 맨 처음 들었던 것은 전공 수업 시간이었습니다.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해 배우는 수업 시간으로 기억되는데 선생님께서 <돼지책>을 언급하시면서 줄거리를 간략하게 소개하고 한 번씩 읽어보라고 추천하셨죠. 서점에서 <돼지책>을 반갑게 발견하고는 참 재미있게 보았어요. 얼마나 재미있었는지 오는 지하철역에서 킥킥대며 웃어댔지요. 무엇이 그렇게 재미있었냐구요?


<돼지책>을 만나게 될 분들에게 이런 질문을 드리고 싶네요.


"<돼지책>에는 '돼지'가 몇 번이나 나올까요?"


제목을 소개하는 속지에 등장하는 날개 달린 돼지 한 마리를 비롯하여 <돼지책>에는 수많은 돼지들이 다양하게 등장합니다. 앤서니 브라운은 마치 숨은그림찾기를 해보라는 듯 여기 저기 돼지들을 숨겨놓았어요. 게다가 일련의 돼지의 등장은 <돼지책>의 플롯과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어 앤서니 브라운의 재치와 역량을 실감하게 합니다.


'피곳 씨는 두 아들인 사이먼, 패트릭과 멋진 집에 살고 있었습니다.'로 시작하는 이 책의 첫 장에는 의기양양하게 미소를 짓고 있는 남자 셋을 만날 수 있습니다. 집을 뒤로 하고 서 있는 이들 사이에 피곳의 아내는 집 안에 있다고 소개됩니다. 한 장을 넘기면 빨리 밥을 달라며 입을 벌리고 있는 이들 남자 셋의 식탁 풍경을 만나게 되는데, 이 때도 식탁에서 우리는 돼지를 만날 수 있지요^^(처음 봤을 땐 몰랐답니다. 씨리얼 소형곽 그림에 그려져 있거든요). 피곳 씨의 얼굴을 가리고 있는 신문에는 입을 벌리고 있는 남자들의 그림들이 여기 저기 등장합니다. 이런 장치들은 앤서니 브라운의 특징 가운데 하나인 것 같은데 이 장치는 뒷장에서 다시 한 번 등장하며 그 때는 신문 여기저기에 돼지들이 등장합니다.


밝은 톤으로 그려진 남자들의 그림과는 달리 엄마의 그림은 누르스름한 배경에 어딘지 모르게 우울하게 보입니다. 엄마는 언제나 남자 셋의 뒤치다꺼리를 하느라 피곤하기 때문이지요. 게다가 엄마는 일을 하러 나가야합니다. 엄마의 얼굴은 머리에 가려 있거나 반쯤 보이는 옆면의 얼굴도 눈 코 입 같은 뚜렷한 선이 없습니다. 모든 가사 일을 혼자서 떠안고 있는 고단함이 엄마 자신의 존재감을 상실하게 만든 건 아닐까, 하는 생각에 잠시 마음이 아릿해지더군요.


어떤 상황인지 아시겠죠?


엄마는 결국 '너희들은 돼지야.'라는 쪽지를 남기고 집을 떠나버립니다. 그리고 그 쪽지가 등장하는 왼쪽 페이지에는 셀 수 없이 많은 돼지들로 장식된 벽난로가 등장하지요. 인상 깊었던 것은 벽난로 위에 걸린 액자 속 그림이지요. 명화 같은 분위기의 액자 속 그림에는 남자의 얼굴이 돼지로 바뀌어 있고 그 옆에 있었던 듯한 여자가 오려져 있습니다('고양이를 부탁해'라는 영화에서 배두나가 그랬었죠^^). 벽지의 튜율립도 온통 돼지 얼굴로 바뀌어 있는 이 장은 <돼지책>의 절정이라고 생각되네요.


엄마가 집을 나간 피곳 씨네 집은 그야말로 돼지우리가 됩니다. 돼지 얼굴로 변해버린 남자 셋이 끔찍하게 보내는 나날들이 세밀하면서도 의미심장하게 그려져 있지요.


먹을 것이 하나도 남지 않아 바닥에 엎드려 먹을 것을 찾는 남자들의 엉덩이를 보여주며 앤서니 브라운은 엄마가 돌아왔음을 그림자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제발, 돌아와 주세요!"라고 피곳 씨와 아이들은 '킁킁'거리지요. 피곳 부인은 집에 있기로 결심하고 남자 셋은 변화하였지요. 돼지 얼굴이 본래 얼굴로 돌아온 것도 물론이고요. 유심히 보면 앞장에서의 의기양양한 표정이 온화하게 풀린 것을 발견할 수 있어요.


그제야 만나게 되는 피곳 부인의 얼굴! 이란 반갑고 감동적이지요. 피곳 부인은 행복한 웃음을 지으며 차를 수리하고 있거든요.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그림책으로도 훌륭한 <돼지책>은 글과 그림의 관계에 대해서 새삼 생각해보게 하는 그림책이었던 것 같아요. 언제 꼭 한 번 만나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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