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기묘묘 고물 자판기 3 우리학교 상상 도서관
이수용 지음, 최미란 그림 / 우리학교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기묘묘 고물 자판기』는 총 세권으로 이루어진 시리즈 책입니다. 절제하지 못한 욕망의 결과를 반성하고 깨달음을 얻는 아이들을 그린 1권, 고물 자판기로부터 받은 물건으로 스스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힘을 길러 가는 이야기를 그린 2권에 이어, 3권에서는 타인을 돕고 소통해 가며 성장해 가는 세 아이의 이야기를 담았다고 합니다. 저는 이번에 좋은 기회가 있어 최근 새로 나온 3권을 아이와 함께 읽어보았습니다. 『기기묘묘 고물 자판기 3』는 새 옷을 입고 싶은 다혜, 친구들과 놀고 싶은 준서와 유튜브 스타가 되고 싶은 슬규, 이렇게 세 가지의 에피소드가 담겨 있습니다.


《오늘부터 패션왕, 저절로 반짇고리》
집안 형편이 어려운 다혜는 친구 세아의 헌 옷만 얻어 입는 것이 부끄럽고 속상했습니다. 친구들에게 주눅이 들기도 했지요. 그날도 엄마의 심부름으로 세아의 옷을 쌌던 보자기를 돌려주러 가는 길에 노래가 흘러나오는 낡은 자판기 하나를 발견하게 됩니다.
당신은 버튼만 누르면 되지~
이렇게 간단할 수가~ 오, 당신은 행운의 주인공~♬
다혜가 홀린 듯 버튼을 누르자 자판기에서는 덜컹하고 반짇고리가 나왔습니다.
행운은 돌고 도는 것~ 받았으면 주기도 해야지~
이번엔 당신이 줄 차례~ 당신은 뭘 줄 수 있을까~♪
다혜는 세아 엄마에게 가져다 주려던 보자기를 자판기에 집어넣었습니다. 집에 돌아온 다혜는 자판기에서 받은 반짇고리로 헌 옷에 단추를 새로 달면서 자기가 원하는 원피스 모양을 떠올렸습니다. 그런데 바늘을 쥔 손이 갑자기 제멋대로 움직이는 게 아니겠어요? 잠시 후, 다혜 앞에는 머릿속으로 상상했던 원피스가 놓여있었습니다. 고개를 갸웃거리던 다혜는 청바지로 한 번 더 테스트 해보았는데, 채 10분도 걸리지 않아 상상하던 레이스 청치마로 변신시킬 수 있었어요. 그날부터 다혜는 매일 옷을 어떻게 고칠지 궁리하였습니다. 점점 다혜의 스타일은 귀엽고 세련되게 변해갔지요. 친구들도 다혜의 옷을 칭찬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옷을 고칠 때마다 반짇고리의 실은 점점 줄어갔고, 실을 다 쓰고 나면 반짇고리가 부리는 요술도 끝날 것만 같았어요. 마지막 남은 실을 어떻게 써야 할 지 고민하는 다혜... 다혜는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을까요?

《투명 인간 해제! 알록달록 보자기》는 친구를 사귀고 싶지만 모두에게 투명인간 취급을 받던 준서가 고물 자판기를 만나 색동저고리를 얻고 친구들의 주목을 받게 되는 이야기입니다.

《나도 인기 스타, 반짝 손전등》은 인기 유튜버가 되고 싶지만 관심을 받지 못하던 슬규가 고물 자판기에서 모든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손전등을 받고 원하던 인기 유튜버가 되면서 일어나는 이야기입니다. 고물 자판기가 준 선물로 세 아이는 당장의 소원을 이루지만, 그 선물들이 궁극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으며 그것이 자신을 진정으로 행복하게 해 주지 않는다는 사실을 점차 깨달아 갑니다.


다혜와 준서, 슬규가 기특했던 점은 고물 자판기의 도움을 받긴 하지만 자신들의 고민을 스스로 해결하려하고, 또 우연히 얻은 행운에 욕심 내지 않고 다른 사람들 돕는데 썼다는 것입니다. 아이들이 행복해질 수 있는 길을 찾으며 성장해가는 과정을 함께하며 우리는 웃기도 눈물을 글썽이기도 감동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 책은 크고 작은 고민을 갖고 있거나 이뤄지기 힘들다고 생각되는 소원을 가진 친구들이 꼭 읽어보면 좋겠습니다. 세 친구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우리는 나의 소원을 이루기 위해서는 거창한 마법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모든 것은 나 자신에게 달렸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인생에서 우연한 행운과 요행을 바라기 보다는 스스로 노력해서 만들어가는 행복이 더욱 더 달콤하고 값진 것입니다.

가벼운 내용일거라 상상했지만 어른인 저에게도 큰 울림을 주었던 『기기묘묘 고물 자판기 3』. 제가 얼마 전 서평을 올렸던 『슈퍼 히어로의 똥 닦는 법』의 최미란 작가님께서 삽화를 그리셨다니 괜히 더 반가웠습니다. 돌아오는 방학에 아이와 함께 1권과 2권도 읽어보기로 하며 책장을 덮었습니다. 여러분은 고물 자판기를 만나게 된다면, 어떤 물건을 내어주고 어떤 마법의 물건을 얻고 싶으신가요? 책을 읽고 아이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기묘묘고물자판기 #이수용 #최미란 #우리학교 #판타지동화 #창작동화 #동화책 #저학년동화책 #초등학생추천도서 #여름방학추천도서 #서평 #그림책리뷰 #책읽어주는엄마 #책육아 #북로그 #독서기록 #독서일기 #독서통장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