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공부두뇌 - EBS와 공동기획
김영훈 지음 / 베가북스 / 2012년 1월
평점 :
절판


아이의 뇌를 알면 스스로 즐기는 학습의 길이 보인다.
타고난 머리보다 가꾸어준 머리로 이룩하는 행복한 공부혁명
 
책 표지에 나와있는 정말 호기심이 발동 하는 문구에요.
우리아이의 뇌는 어떤 형태일까 어떻게 가꾸어 주어야 할까
이런 고민을 하게 만든 책이었어요.
 
아이의 공부두뇌는 의학 박사 김영훈 선생님께서 방송 출연도
하시면서 아이들을 실험 하는 프로그램을 맡아서 하시다가
아이의 공부두뇌도 가꾸어 주면 만들어 질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만드셨다고 하시네요.
 
저도 이책을 읽으면서 우리의 아이의 두뇌는 어떤뇌일까를 잘 생각하면서
읽어 내려 갔어요.
 
머리말에서 박사님이 하신 말씀은
영재든, 문제가 있는 아이든, 부모의 양육 태도에 따라 아이의  뇌는 바뀔 수가 있다는 것
우리나라의 많은 엄마들이 아이를 교육할 때 보여주는 합리적이지 못한 양육태도
자신과 수준이 ㅣ비슷한 옆집 엄마의 이야기를 듣고서 자녀교육을 결정하는 엄마가 얼마나 많은가
 
어쩌면 아이의 공부두뇌는 부모가 만드는 것인가 하는 생각을 가지게 하는 말이었어요.
그렇다고 부모의 양육태도에 대한 내용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을 했어요.
엄마들 모임에서 항상 나오는 아이들 공부하는 이야기에 엄마들은
어쩔수 없는 팔랑귀가 되어 버리기도 하는데 그런 점들을 꼭 집어서 말씀해 주셨네요.
저도 이웃에 아는 지인은 엄마들 모임을 절대 나가지 않는다고 해요.
자기의 교육관이 흔들릴거 같아서 그렇다고 하더군요.
그 엄마는 자신의 소신대로 아이의 능력을 판단해서 아이를 학원에 보내지 않고
가르치고 있었어요. 저도 팔랑귀 엄마로서 많은 반성을 하게 하는 짧지만 강한 내용이었어요.
 
목차
part1- 공부두뇌 말들기
 
part2 - 초등학교 1학년
이시기에 발달하는 공부두뇌 : 집중력
과목별 공부법
 
part3 - 초등학교 2~3학년
이 시기에 발달하는 공부두뇌 : 두뇌 성격 / 정서
과목별 공부법
 
part4 - 초등학교 4~5학년
이 시기에 발달하는 공부두뇌 : 학습동기 / 기억력
과목별 공부법
 
part5 - 초등학교 6학년
이 시기에 발달하는 공부두뇌 : 창의력
과목별 공부법
 
 
저는 오히려 1학년때 창의력이 있어야 하지 않나 생각했어요. 그리고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집중력을 키워 줘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제 생각과는 정 반대였어요.
 
1학년때 집중력을 키워 주어야 한다고 하네요. 1학년이 초등 학교 시작인 만큼 가장 중요한 시기인거
같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는 내용이었어요.
 
파트 1의 내용에서는 아이큐는 5학년 까지는 큰 영향을 미치는 않는다고 해요.
오히려 엄마들의 교육열에 의해서 영향이 크다고 하네요.
아이큐의 영향은 과목에 따라 시기가 다르다고 하네요.
노력하는 자세만이 아이의 학업 능력을 높이는 방법이 된다는 것 같아요.
아이큐에 대한 유전적 영향은 성인이 되어서 더 많이 나타난다고 해요.
 


 
책속에 나오는 말 중
"1만 시간 법칙" : 하루 3시간씩 10년
이라는 말이 나와요. 어찌 보면 정말 쉬운 법칙 같으면서도
가장 실천하기 힘든 법칙이 아닌가 싶어요.
저 법칙만 잘 지켜준다고면 세계적인 사람이 될 수 있다고 해요.
우리 아이도 지금 부터라도 하루 3시간씩 10년을 채워서 1만 시간 법칙을 지켜 볼까 봐요.
 
책속 내용에는 정말 초등 엄마들이 꼭 보고 반성해야 하는 좋은 말들이 많이 나와요.
선행학습에 대한 이야기도 나오는데요. 그대로 옮겨 보겠습니다.
 
사실 초등학교 교과서를 살펴보면 교과 과정이 뇌 발달에 맞게 짜여 있음을 알 수 있다.
예컨대 초등학교 1학년 수학에서 수 헤아리기와 개념을 배우고,
4학년에 가서는 도형과 형행선의 정의 같은 추상적 개념을 배우는 것이다.
이것을 무리하게 앞당기는 조기교육이나 선행교육은 결국 뇌 발달이 이루어지지 않은
아이에게 과부하를 주어 좌절감을 안겨줄 수 있다.
 
10세 이전의 뇌가 왕성하게 활동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를 학습으로 연결시킬 수 있는 능력
은 10세부터 시작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10세 이전에 추상적으로 생각하고 판단할 수 있는
두뇌를 준비하여야 하고 10세 이후부터 본격적인 추상적인 사고가 필요한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내용인거 같아요. 저는 아이에게 그렇게 무리한 선행학습은
시키지 않는데 올해는 4학년으로 올라가는 시점이라서 종합반에 다니면서 선행학습을
하고 있거든요. 올해는 11살이 되는 해니까 아이가 4학년 선행 학습은 괜찮겠지 하는
생각을 하다가 아이에게 너무 무리한 내용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게 하네요.
아이가 함들어하면 학원을 포기 하는게 좋을거 같다는 생각도 들어요.
 
교과 과정을 생각해 볼때 1~2학년은 교과 내용은 좀 쉽게 하지만 연산과정은
아주 쉬운 내용은 아니었던거 같아요.
3학년 올라가면서 갑자기 사회과목부터가 좀 어려운 단어들로 나오는 것을 보았을때
학습연결이 가능 하다는 내용의 말들이 맞구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기억력에 도움이 되는 아세틸콜린은 음식으로 섭취가 가능 하다고 해요.
콩, 두유, 두부, 달걀 등인 있는데 우리 아이도 잘 안먹는 콩, 두유가 들어 있네요.
잘 먹을수 있도록 신경을 써서 먹여야 할거 같아요.
달걀 노른자에는 기억력 발달에 도움이 되는 콜린과 레시틴이 함유되어 있다고 해요.
달걀 삶으면 노른자만 쏙 빼고 먹는 아이들... 우리 아이들 이네요.
 
요즘 우리 큰아이도 컴퓨터 게임을 하루에 한번 이상은 꼭 해야 하는데요.
역시 이 내용도 들어 있어요.
컴퓨터 게임은 집중력을 떨어뜨린다고 해요.
텔레비젼 보다도 더 나쁜 영향을 미치는 컴퓨터 게임이 아이들의 집중력을 떨어 뜨린다고 하네요.
컴퓨터게임 중에서도 뇌 발달에 도움이 되는 게임도 있다고 해요.
테트리스 게임은 대뇌 겉질의 두께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이었다고 하네요.
그렇다고 테트리스도 너무 많이 하면 안되겠죠...
컴퓨터 게임은 하루 1시간 이상을 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해요.
무조건 못하게 하는 것 보다는 시간을 정해주고 아이가 약속을 키질수 있게 해야할거 같아요.
 
책을 읽을 때도 아이에게 무조건 읽게만 하지 말고, 책을 다 읽은 후에는
책 내용을 이야기 하게 하거나 그림으로 그려보게 하면 책을 읽는 흥미를 가질수 있을 거라고 하네요.
책 내용도 잘 기억할수 있을거 같아요.
 
큰아이는 학교에서 독서일기를 쓰게 하고 있고
둘째는 유치원에서 독서그림을 그리게 하고 있어요.
역시 책 읽기에 대한 아이들의 흥미를 끌어 내기 위한 방법인거 같아요.
 
1학년 과목별 공부법
국어에서는 책읽기가 역시 중요하다고 하는데
초등학생이 되면 혼자 읽으라고 하고 있는데요. 박사님의 책에서는 6학년 까지는
부모가 책을 읽어주면 효과가 크다고 나와있어요.
부모가 읽어주면 좋은 이유는 부모의 풍부한 배경지식 때문에 혼자 읽는 것보다 5배 이상 이해력이
좋아 진다고 하네요.
일기쓰기도 나와있는데 부모가 주의 해야할 점은 일기쓴 것을 보고나서 하는 잔소리들...
글씨체, 맞춤법과 띄어쓰기 지적을 하지 말라고 되어 있어요.
아이의 자유로운 생각을 막는 일이 라고 하네요.
저도 일기장 보면서 하는 잔소리들이었는데 이젠 하지 말아야 겠어요.
 
영어는 듣기부터 수학은 계산력을 키워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네요.
1학년의 공부가 바탕이 되어서 2학년 3학년 ... 으로 고학년으로 이어가 주는것을 알수 있었어요.
저는 아이가 4학년으로 올라가기 때문에 아무래도 4학년쪽을 더 관심있게 볼수 밖에 없었네요.
 
아이의 공부두뇌 에서는 그저 공부만 어떻게 시키는지를 이야기하지 않고
우리의 뇌가 어떻게 생겼는지...
그 뇌를 이해하고 잘 발달할수 있게 하는 여러가지 방법들이 나와있어요.
박사님은 책에서 좌뇌와 우뇌를 고루 발달할수 있게 도와 주라고 되어 있어요.
하지만 엄마들의 뇌의 영향을 무시 할수 없다는 것도 보여주시네요.
 
아무래도 우리 아이들은 부모의 교육이 그대로 전달 되는 초등학생 시기이기때문에
더욱 그런거 같아요. 저도 책을 읽으면서 우선 부모의 성향을 잘 파악하고
부모에게 없는 성향을 아이가 가질수 있도록 잘 가르쳐야 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네요.
그래야 죄뇌와 우뇌를 고루 발달 시킬수 있는거 같아요.
 
학년에 맞는 아이들의 정서적 반응에 대한 내용도 나와있어서
아이들의 행동과 말들을 무조건 엄마의 판단 기준에서 야단치지 말고
아이를 이해하면서 키워야 할거 같아요.
 
아이의 공부두뇌 책을 읽으면서 하나하나 그렇구나를 생각하게 하는 내용들이에요.
우리아이의 수준과 상황을 잘 파악하고 잘 지켜보고 잘 살펴보는 것도
아이의 공부두뇌를 위해서 해야할 부모들의 숙제인거 같아요.
아이의 공부 두뇌도 중요하지만 아이를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가질수 있도록
곁에서 따듯한 보살핌을 줄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 부모의 노력인거 같아요.
그 것이 박사님의 책속 내용인것이기도 한거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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