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를 함께 보면 아이의 숨은 마음이 보인다
차승민 지음 / 전나무숲 / 201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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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년생 두아이가 이제 초등입학하다보니..
평소..일 다니는 엄마라..
괜히 더 아이들을 재촉하고 있는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며..
아이의 심리를 같이 읽고 싶어서 ...읽게 된 책이에요
초등학교 입학 전 자녀를 둔 부모들을 위한 6가지 조언
아이에게 거짓말을 허락하라
방학 때는 아이들을 심심하게 하라
어차피 사용할 휴대폰, 효율적 사용법을 알려줘라
일기 검사, 하지 마라
아이가 말을 잘 듣게 하는 잔소리의 기술
지금의 교육 현실에 대한 책임과 비판, 반성은 물론 요즘 아이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가까이 다가가는 방법을 솔직하게 나와있네요...영화 지도 가이드까지 나와있어요

성적만 신경 쓰다가 어느 틈에 자녀의 마음을 놓쳐버린 부모라면 ‘영화 함께 보기’라는 새로운 소통의 도구를 발견하게 될 거에요..

우리는 보통 시간 때우기로, 혹은 심심풀이로 아이들의 손을 잡고 영화를 보러 간다.
그러나 영화 감상이 아이들과 부모, 교사 사이에 놓인 마음의 벽을 허물고, 그것으로 대화의 물꼬가 트이게 될 것이라고는 아무도 생각하지 못했을 것이다.

사실, 저자가 처음 영화교육을 시작할 때만 해도 교장선생님을 비롯해 학부모, 주변 교사들까지 “차승민 교사는 공부는 안 가르치고 영화만 보며 논다”는 식의 따가운 시선과 오해가 많았다.
하지만 지금은 초등영화교육이 아이들의 정서와 인성 교육에 얼마나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지를 인정받고 있다.
저자가 원래부터 영화를 좋아했던 것은 아니다.
‘영화 =오락물 혹은 심심풀이 도구’로 생각했었지만, 영화를 보던 아이들의 눈빛과 환한 표정을 발견한 뒤로는 가끔 보던 영화를 매일같이 보고 새로 개봉한 영화도 빠짐없이 보면서 ‘아이들이 보면 어떨까?’, ‘영화를 보고 나서 어떤 이야기들이 오가게 될까?’, ‘아이들이 이 영화를 보면 어떤 생각을 하게 될까?’를 고민하게 됐다. 그리고 실제 재량수업 시간에 그 영화들을 가지고 수업을 하고 있다.
그에게 있어 영화는 그 어떤 교과서보다 많은 것을 가르쳐주는 교육 재료다. 아이들의 진심을 보게 해주고, 어른들이 미처 알아채지 못하는 아이들의 상처를 치유해주며, 아이들은 영화 속 인물들을 통해 자기 자신을 들여다보면서 올바른 인성을 배워나간다. 또한 감상평을 말하고 쓰고 발표하고 토론하는 과정에서 아이들은 자연스레 사고력과 표현력, 논술력을 키워간다.
그리고 무엇보다 아이들의 표정이 밝아지고 행복해져 얼마나 감사한지 모른다.

Part 01. 자꾸 어긋나는 교육 퍼즐, 어디서부터 잘못된 것일까?
성적의 굴레에 갇혀 옴짝달싹 못하는 아이들
불안과 욕망이 교차하는 부모
행정 처리에 지쳐가는 교사들
어긋난 교육 퍼즐을 맞춰가는 작은 노력, 함께 영화 보기
● 영화로 위로받는 아이들


Part 02. 퍼즐 해결의 실마리, 영화에서 찾다
재미없는 교과서, 진화하는 교육용 텍스트
‘함께 보는 것’이 영화교육의 시작이다
어려운 인성 교육, 영화교육에 답이 있다
영화교육을 둘러싼 몇 가지 오해
잘 본 영화 1편이 책 100권보다 낫다
영화를 통해 아이의 속마음을 알 수 있다
논술, 영화교육으로 기초를 다져라
● 영화 <인크레더블>을 이용한 아이들의 속마음 읽기


Part 03. 영화를 함께 보기 전에 꼭 알아야 할 올바른 초등생 자녀 교육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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