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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를 파는 디자인 - 제품의 개념을 바꾸는 디자인 혁신 전략
로베르토 베르간티 지음, 범어디자인연구소 옮김 / 유엑스리뷰 / 202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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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 디자인에 대해 관심을 가지던 중 '의미를 파는 디자인' 책을 발견하여 읽게 되었다. 눈에 들어온 문구는 책 표지 뒤의 디자인으로 제품의 의미를 혁신하고 경쟁을 돌파하라 였는데, 취업을 준비하며 방향을 잃어버린 나한테 딱 꽂히는 문구였다.



이 책은 독자에게 보내는 편지로 시작된다.

책의 저자 로베르토 베르간티는 경영자들에게는 이론의 틀에서 벗어나 직관을 발휘하라는 조언을, 디자이너들에게는 디자인의 개념을 새로 써라는 조언을 한다.

총 3부로 구성되어 있고 디자인 주도 혁신 개념, 디자인 주도 혁신 프로세스, 디자인 주도 혁신 역량 개발 순으로 진행된다.



나의 생활 여정에 따라 사용하는 물건이 다르다. 화장실을 갈 때, 요리를 할 때, 자기 전 일기를 쓸 때 등 그 물건들에 대해 고찰해보게 되는 페이지였다. 나에겐 다이어리가 소중하고, 내 인생 요약본이라고 할 수 있다. 다이어리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이 때까지 읽어온 책에서는 사용자의 여정을 따라가며 경험을 디자인해라고 배웠는데, 이 책의 저자는 사용자 중심 혁신에서 벗어나라고 말하고 있다.

대신 사용자에게 새롭게 제안하라고 말한다. 자세한 내용은 책을 읽어보길 바란다!




사용자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방법으로 새로운 사회 문화적 패러다임을 모색해보라고도 조언한다. 특히 기술 혁신 연구의 패러다임이나 체계를 잘 보라고 말한다.

기술 혁신 연구 체계는 한 산업 전체에 걸쳐 통용되는 연구 절차와 무엇이 실현 가능한지, 시도할 가치가 있는지에 대한 기술자들의 판단으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이 체계는 점진적 혁신과 급진적 혁신을 구분하는 기준점이 된다.


기술에 주목하라고 강조하고 있어 흥미로웠다.





이 외에도 다양한 표, 그림과 함께 기업들은 어떤 전략을 사용하여 제품을 성공시켰는지 우리가 제품을 성공 시키려면 어떤 전략을 써야하는지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준다.


가장 좋았던 것은 해석가를 찾는 법, 어떻게 해야 좋은 해석가가 될 수 있는지 등 '해석가' 관련된 어떻게 행동해야하는지를 알려준 부분인데, 제 2부 6장 부분부터 시작된다. 리서치에 관심이 있는 나로서, 상황을 어떻게 해석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책을 읽으며 배웠다.

순차적으로 책을 따라가면서, 디자인과 기술 혁신에 대해서 배울 수 있었다.

저자는 기술에 대해서도 많이 강조하는데 나도 따로 더 공부해야 할 것 같다.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툴을 많이 소개해주어 유용했다! 강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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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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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택트 경영학 -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마르코 이안시티.카림 라크하니 지음, 홍석윤 옮김 / 비즈니스랩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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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엑스리뷰 #유엑스리뷰어 #온택트경영학 #경영학 #경영책추천

학부생 1학년 때 교양으로 경영학 수업을 들은 적이 있다.

기억 나는 것은 BGC 매트릭스 밖에 없지만,,

이번에 '온택트 경영학' 책을 읽으며 코로나 시대에서 기업이 경영방식을 어떻게 바꾸어야 하는가에 배웠다.

즉, 온라인을 통해 외부와 연결하고 거래하니 비즈니스를 온택트 환경으로 바꿔야한다'이다.


이 중 가장 흥미로웠던 챕터는 3장과 5장이다!


본문에 따르면 'AI 팩토리'는 21세기 기업의 디지털 운영 모델에 동력을 불어 넣어주는 확장 가능한 의사 결정 엔진이라고 한다. AI 팩토리를 통해 내부 및 외부 데이터를 예측 후 통찰력을 발휘해 다양하게 운영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이 디지털 회사가 규모, 범위, 학습의 능력을 탁월하게 운영할 수 있는 이유다.

공공 빅데이터 인턴십을 하며 인공지능에 대해 조금 배우다 말았는데 좀 더 공부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에서는 AI 팩토리 구축 성공 사례로 넷플릭스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넷플릭스는 2010년에 AI 팩토리 방식을 적용하여 콘텐츠 추천 엔진을 분석하였고

2014년에는 사용자별 맞춤형 스트리밍 경험을 창출했다. 현재 넷플릭스는 190여 개국에 약 1억 5000만 명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다고 한다.


AI 팩토리에서는 '데이터'를 강조한다. 데이터 정보가 많을수록 비즈니스 모델 구축이 수월하다는 것이다. 빅데이터 인턴십 과정을 수료하여 다행이라는 생각이 든다!

책에서 데이터는 AI 팩토리에 동력을 공급하는 연료, 인프라는 그 연료를 공급하는 파이프, 알고리즘은 그 일을 수행하는 기계로 표현하고 있다. 이 중 가장 기초는 역시나 데이터이다.

최근 데이터 관련 교육, 공모전, 채용까지 많이 늘어났다. 그러면서 많은 데이터들을 볼 기회가 생겼는데 어떻게 활용해야할지가 항상 고민이었다. 이 책에서는 어떤 데이터를 기업에서는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그 예시를 들어 설명해주고 있어 주제 발굴에 대해 생각하기 좋았다.

5장에서는 AI 기업으로 전환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 회사가 어떤 노력을 했는지에 관해 알려준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초기에는 개발자 생태계가 왕성했었다고 한다. 하지만 윈도 비스타, 플레이어 준의 실패 등으로 어려운 길을 걷고 있었다.

나델라는 이 상황을 벗어나기 위해 초심으로 돌아가 마이크로소프트가 디지털 시대의 생산성 플랫폼이 되도록 노력하였다. 오픈 소스 프로젝트에 많은 투자를 했고, 이러한 전략은 2018년 마이크로소프트가 깃허브를 인수하면서 견인력을 얻었다.

그 이후에도 마이크로소프트는 클라우드 시스템에 전격 투자, AI 부서 개편 등을 단행하며 디지털 혁신을 실천한 성공한 회사가 되었다.

마이크로 소프트 이야기 뒤에는 그들의 성공을 분석한 내용이 전개된다.

이 책의 가장 좋은 점은 예시를 이해하기 쉽게 잘 설명해주고 있고, 예시 뒤에 성공한 방법 등 분석 내용이 나와 읽기 수월하다는 것이다. 그 덕에 400페이지가 넘는 분량이지만, 일주일만에 책을 다 읽을 수 있었다. 또, 외국 회사들 사례가 많아 더 흥미가 생겼던 것 같다.

코로나로 인해 언택트 시대가 도래했고, 창궐한지 3년이 넘었다.

우리 세상은 많이 변했고 이에 따라 기업들도 변했고 변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기업들이 새로워진 환경(코로나,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대비해 어떻게 변했는지, 그리고 어떻게 변해야할지 알려주는 책 '온택트 경영학'!

어려운 경영학이 아니어서 술술 읽혔고 기업의 스토리를 알 수 있어 재밌었다.

경영에 관심 있고 AI 기술에 대해 관심 있는 사람들이 읽어보면 좋을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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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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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리는 경험을 만드는 디자인 - 고객을 사로잡는 경험 디자인의 기술 UX 컬처 시리즈 3
로버트 로스만.매튜 듀어든 지음, 홍유숙 옮김 / 유엑스리뷰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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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MBTI는 INFP 인데요,

INFP가 되게 감성적이라고 하더라구요

나는 감성을 추구하는 INFP이다.

사실 '경험'을 디자인한다는 말에 이끌려서

UX디자인에 처음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렇게 해서 고른 책이 '팔리는 경험을 만드는 디자인'!




 

목차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있다

경험이 무엇인지, 경험의 유형이 뭐가 있는지, 어떻게 그 경험을 만들 수 있는지 순서로 구성되어 있어 이해하기 수월했다




 


개인적으로 책에 바로 메모하는 건 안 좋아해서

따로 메모하면서 책 내용을 정리해보았다!


책을 읽으면서 느꼈던 게

초반에는 뭔가 경험? 경험에 고객을 참여시킨다?

두루뭉실해서 개념이 잘 안 잡혔었다

그런데 아주 와닿는 문장들을 발견했다!

"일은 연극"이며, 그곳에서 회사는 고객들을 끌어 모으는

연극을 무대 위로 선보인다.

"경험을 무대에 올린다는 것은 고객에게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참여하도록 만든다는 뜻이다"

라고 강조한다.

참여자는 무대의 배우로 미완성된 대본을 들고 있고,

상호작용과 그 결과에 따라 다양한 수준으로 경험이

창조된다.


책에서 계속적으로 강조하는 게

관객의 참여가 중요하다는 것이었다

적극 공감하는 게, 실제로 뭔가를 직접 했을 때

기억에 더 잘 남는 것 같다


2부 부터는 본격적으로

경험을 디자인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준다




경영 수업도 들었던 터라 페르소나와 디자인 씽킹에 대해서는

대략 알고 있었는데

책으로 읽으니 몰랐던 내용과 함께

더 자세히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특히 중간중간 등장하는 터치포인트 탬플릿이 엄청 도움되었다 :)

경험을 디자인 한다는 건 어느 분야에서 일 하던지

잘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캠페인을 펼치거나,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젝트를 할 때 등등

UX디자인 공부를 시작하길 잘 했다는 생각이 든다ㅎㅎ

이상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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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 데이터 - 보이지 않는 데이터가 세상을 지배한다
데이비드 핸드 지음, 노태복 옮김 / 더퀘스트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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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공부를 하다가 다크데이터는 뭐지 라는 궁금증에 읽게 되었는데 

내용도 어렵지 않고 재밌었습니다 

다크데이터는 15가지 유형의 온갖 누락된 데이터를 부르는 말인데 

데이터의 중요성을 예시와 함께 알려주어 술술 읽혔습니다




 데이터의 맹점을 짚어주고 그 데이터를 잘 사용하기 위해 해야 하는 일도 알려줘서 

데이터 공부를 처음 시작하는 저 같은 사람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인상적인 구절 : 

숲에서 나무가 쓰러지는 소리를 들은 사람이 없다고 해서 

나무가 쓰러질 때 소리가 나지 않은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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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에듀윌 전산세무 2급 기출문제집 - 실무유형별 세법노트 특별제공, 현직 세무사의 꼼꼼한 해설
김성수 지음 / 에듀윌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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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여름방학동안 전산세무 2급 공부하려고 책을 찾다가 에듀윌 전산세무 2급 책을 고르게 되었는데요 일단 테마별 핵심요약 노트가 있어 이 노트로 개념부분을 배우고, 최신기출 12회분을 풀면서 틀린 부분, 모르는 부분을 오트 해서 공부할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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