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고독은 외롭지 않다 - 우리가 사랑한 작가들의 낭만적 은둔의 기술
헨리 데이비드 소로 외 지음, 재커리 시거 엮음, 박산호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혼자서 템플스테이를 갔던 날, 절 앞의 바위에 가만히 앉아 새소리를 듣고 있는데 지나가던 어떤 분이 말을 걸었다. 혼자 템플스테이에 왔냐며, 진정한 고독을 즐기고 있는 것 같길래 지켜보고 있었다고. 그 순간부터 문득 요즘 내가 고독을 즐기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시끄러운 바깥에서 너무 치여 살다 보니 나는 조용한 것을 좋아한다는 걸 지금에 와서야 깨닫게 되었다. 고독의 글들을 모아놓은 이 책을 읽으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이 고독을 즐겼다는 것을 알았다. 요즘 혼자 지내는 시간이 많은데도 별 외로움을 느끼지 않아서 외롭다는 느낌을 회피하고 있는 줄로만 알았는데, 외롭지 않은 고독이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이 책은 정말 고독하고도 조용하다. 그리고 무엇보다 옮긴이 후기가 참 공감이 간다.
“세상에는 은둔하기에 남보다 더 적합한 성격의 사람들이 있다. 소심하고 겁이 많은 데다, 섬세한 감정과 정서를 지니고 있으며, 어떤 속박에도 쉽게 굴하지 않는 사람들이 이런 변화에 더 만족스럽게 적응하는 편이다.” 누가 내 이야기를 가져다 썼지? 최근 들어 대학원 생활이 고독을 즐기기엔 최적화된 환경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는 이 세상에 홀로 왔고, 우리를 앞서간 그 누구와도 같을 수 없으며, 각자의 사정에 따라 혼자 이 세상을 떠납니다. 인간은 지금까지도 그랬고 앞으로도 각자 인생이라는 항해를 떠나는 하나의 영혼일 뿐입니다.”
“나이를 불문하고 자연이 우리에게 가르치는 위대한 교훈이 있다면 바로 독립, 자기 보호, 자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