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러운 수학 엿보기 - 잡스를 키운 것은 수학이다
홀거 담베크 지음, 배명자 옮김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15년 1월
평점 :
절판


    

누구나 쉽게 부담없이 읽을 수 있는 책이다. 특히, '수'에 대해서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나 일반인들이라면 더더욱 그렇다. 우선 학창시절 수학시간으로 돌아간 기분이다. 그런데 기분이 나쁘질 않다..중고등학교 시절 수학시간만 돌아오면 괜히 불안하고 수업들어가면 언제 끝나나 했던 기억이난다..하지만 이번 '잡스 수학  시간'(?)은 한페이지 한페이지 눈여겨 보면서 생각하고 문제를 들여다 보았다.  


몇페이지 읽지 않았는데도 그동안 수학에 약했던 나에게 자신감이 생겼다. '왜 저런 생각을 진작에 생각 못했을까'하는 아쉬움속에 고개가 끄덕이는 여러가지 연산계산법은 조금더 문제를 풀어보고 익힌다면 생활속에서도 얼마든지 활용할 수있을 것 같다. 예를들어  19 x 19 = ? 이란 문제를 암산으로 하기엔 쉽지않을 것이다. 어떻게 해야 할까? 사람들은 우선 펜과 연습장을 들고 문제를 풀거나 성미급한  사람은 계산기를 두두릴 것이다. 하지만 그런 도구의 도움이 없이 우리의 두뇌를 믿고 암산으로도 충분히 할 수있다. 보다 더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연산요령을 터득한다면 말이다.  답을 찾아 볼까? 우선 앞의 19에 1을 더해서 20을 만든다 그리고 뒤 의 19에서 1을  빼면 18이 된다 그리고 나서 20x 18을 해보자 문제풀이가 훨신 쉽게 보이지 않는가?  이것을 계산한 후 여기에 1x1= 1을 마지막으로 더한다. 핵심은 계산을 단순하게 하는 요령을 터득하는 것이다.


이렇든 우리가 조금만 생각의 틀을 깨면 얼마든지 쉽게 숫자를 만들어서 머릿속으로 연산이 가능하다는 얘기다..신기하다.. 그리고 수학이 점점 재미있어 진다..


* 10으로 묶기

연산을 할때 우선 10으로 숫자를 단순화 하면 연산이 쉽워지면서 문제를 쉽고 빠르게 풀수있다. 예를들면... 7+2+5+13+8을 계산한다고 하면 우선 10을 만들 숫자들을 더해보라.. 13은7과 2는8과 더하면 20과 10이 되고 남은숫자 5가 남는다 계산은 쉽게 정리되었다 답은 35!! 이렇게 쉬울 수가!!! 숫자를 재배열해서 쉽게 만들어 놓았다..이것은 비단 덧셈뿐만 아니고 곱셉에서도 적용되는 것이다..


어떤 것이든 막연하게 어렵다고 하면 쉬운것도 자기최면에 걸려 벽을 넘지 못한다. 결국 중요한것은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자기 의지와 창의적 발상이 아닐까? '스마트폰의 혁명' 을 일으킨 스티브 잡스처럼... 좀더 창의적인 자세로 사물을 바라보고 문제를 해결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