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기업은 무엇이 다른가
김혜성 지음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18년 11월
평점 :
절판


#01. 기업

기업은 일종의 종합예술이다. 단순히 경영만 잘해서는 이 세상에서 성공할 수 없다. 사람을 다루는 능력, 시대를 읽는 능력, 관계를 유지하는 능력, 대외에 모습을 비추고 이미지를 유지하는 능력 등 다양한 종류의 능력을 요구하는 종합예술이다.

#02. 가장 오래된 기업
이 책은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기업인 곤고구미라는 기업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무려 1440년 동안 생존해온 기업이라고 한다. 아무리 오래되어봤자 18세기 17세기겠지 생각했던 내 머리속을 뒤집어 놓았다. 곤고구미라는 장수기업을 통해 우리가 배울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첫번째, 이 책에서는 경영철학을 이야기한다. 곤고구미가 살아남을 수 있었던 가장 주된 이유 중 하나는 장인정신이다. 물건 하나하나 땀을 흘려 피땀을 불어넣는 작업을 통해 소비자들의 인정을 받을 수 있었다.

#03. 핵심역량 / 가치창조
두번째와 세번쨰로 강조하는 것은 핵심역량과 가치창조이다. 핵심역량은 인간력이다. 즉, '인재'를 중요시한다. 현대기업에 가장 필요한 특성, 배워야할 특성이 아닐까 싶다.

가치창조는 궁대공 시스템을 뜻한다. 어떤 상호관계가 전체를 이루어 새로움을 창조하는 것. 즉, 편집을 잘 하라는 이야기이다. 현재 대한민국에서도 강조하고 있는 '창의복합형 융합인재'가 이를 뜻하는 게 아닐까 싶다.

재밌게 읽었다. 곤고구미라는 기업의 설립배경과 역사, 성장과정, 철학, 등 모든 것들이 지루하지 않은 방식으로 담겨 있다. 이 정도라면 책장에 꽂아두고 나중에 몇 번이고 다시 읽어도 좋을, 특히 기업 CEO들이 소장하기에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