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생물과의 공존 - 내 안의 우주
김혜성 지음 / 파라사이언스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생물과의 공존


미생물과의 공존이라는 도서명을 보면서 옥시사태를 떠올리게 되었다.

깨끗한 환경을 제공받고 싶었했던 국민들이 울분을 토하게 만들었던 사건이였다.

많은 사람들이 알지못해서 그 누구도 사람들의 생명을 위협하리라곤 생각지 못했을 것이다.

그 사건을 보면서 미생물에 대해 지식을 더 많이 알아야겠다는 생각을 갖게되었다.


미생물은 박멸이 아닌 적절한 관리와 공존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한 책이다.

그동안 미생물을 박멸하기 위해 소독이라는 용어로 우리 생활에 많은 부분에서 행해져온 일들이

결국 인간에게 나쁜 영향을 미치게한 결과들을 볼 수 있었다.

치과의사인 저자 또한 입속의 미생물이 끼치는 해악을 보아오면서 미생물을 바라보는 시선이 좋지 않았다는 것과

하지만 우리몸 속의 미생물과의 공존은 필요하다는 생각을 갖기까지 많은 공부가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줬다.

처음에는 입속 세균들이 우리의 질병과 깊은 관계가 있다는 사실이과

미생물을 파악함으로써 미리 예방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생겼다는 이중적인 관계를 알게 되었다.

가령 대장균은 식품오염균이지만 몸 속에서는 비타민을 말들어주는 세포를 만들고

장 속 세균은 쾌변을 위한 필요한 존재이며 장 세포들의 면연력을 키우는데 도움을 준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이러한 사실들을 비춰봤을때 우리 몸 속에서 살아가는 생명체로

우리 몸의 일부분임을 인정해야하고 공존의 방법을 모색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되었다.

그 동안 몰랐던 미생물의 세계가 점점 많은 정보를 통해 우리에게 알려지고 있는 것도 다행이라 생각되어지다.

앞으로 우리가 미생물과 어떤 관계를 유지하면서 살아가야 할지 생각하게 만드는 책이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