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의 숨은 원리 - 수학, 언제까지 암기할 것인가?
김권현.곽문영.이창석 지음 / 숨은원리 / 2017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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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에게 수학은 매우 어려운 과목이다. 

수학으로 대학이 결정된다는 말이 있듯이 배움에 있어 최고 어려운 과목이 수학임을 느낀다.

그만큼 수학을 포기하는 학생들도 많아진다.

시험시간의 풍경을 보면 찍고 자는 학생이 많다고 얘기한다.

수학을 공부하다보면 개념과 유형과 심화을 차례로 공부해야되는 단계가 있다.

맨 앞에 개념에서부터 학생들은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 속출한다.

유형을 풀다보면 개념이 부실하다는 생각을 하는 학생들도 허다하다.

그런 상황이다보니 심화는 쳐다보기도 힘든 처지이다.

수학의 숨은 원리는 생각하는 힘을 키워주는 책이였다.

기초적인 개념들을 외우기만 했던 과정들 속에서 한단계 발전할 수 있는 확장개념들을 설명해준다.

개념을 도출하는 과정도 다양한 방법으로 쉽게 설명되어 있지만 심화수학을 할 수 있도록 응용할 수 있는 부분도 존재한다.

어렵다고 느꼈던 수학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 놓은 숨은 원리를 생각하게 된다.

수학의 핵심 원리는 '반복되는 요소는 합칠 수 있다.

공통점을 확인하라. 없다면 만들어라. 무엇을 아는가?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연결하라. 일반적인 성질을 이용하라' 이다.

계산만을 위한 수학을 했던 지루한 과정들속에서 수학에 대한 괴로움이 커져갔다면

숨은 원리를 통해 새로운 문제에 대한 분석과 해결과정들을 다양할 수 있다는 사고를 할 수 있다.

시험을 보다보면 항상 새로운 문제가 출제된다.

그 새로운 문제를 풀어내는 새로운 방법을 찾는 것이

수학을 즐길 수 있는 사람이 되어가는 과정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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