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학습법 iMAP 공부법 - 만들고(Make)+분석하고(Analyze)+실행하라(Practice)
강재훈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기주도학습법 iMAP 공부법

강재훈 저/평단


만들고+분석하고+실행하라


 



 


저자가 말하는 뇌를 죽이는 공부가 있다는 말에 섬뜩함을 느낀다.

우리아이들은 과연 어떤 공부를 하고 있었는지 궁금해지기까지 했다.

아니 아이들의 공부습관을 보면 뇌를 죽이는 공부를 하기 위해

속절없이 많은 시간을 공들였다는 생각이 들었다.

공부시간은 점점 늘여가는데 자의가 아닌 공부를 하는 바람에

뇌가 거부하고 있어 좋은 성과를 이루기 어렵고

공부가 점점 힘들어져 시간 때우기 공부가 되어버렸다는 말에 공감이 든다.

아이들의 모습을 보면 분명 뭔가 오점이 있지만

열심히 하고 있다는 착각에 스스로에 대해 관대해지고

그를 보는 부모맘에도 그져 안타깝기만 했다.

책을 통해 뇌를 죽이는 공부가 어떤 것들이였는지 알게되면서

자신의 공부습관에서 제거해야 할 부분을 찾게된다.




저자는 뇌를 살리는 공부는 만들고 분석하고 실행하라는 MAP공부법을 착안했다.

먼저 나가 했던 긴 공부시간들을 작게 나누고 연속적인 공부보다는

뇌가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방법으로

언어계열과 수리계열의 과목을 번갈아 하면서 뇌를 잠깐잠깐 쉬게 해주라는 것이였다.

가끔 아이들이 오랜시간동안 공부를 하다보면

머리가 아프다는 말을 하곤 했는데

과목을 번갈아가면 공부하면 뇌가 쉴 수 있는 시간을 준다고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나의 공부데이터나 패턴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 데이터로 나의 공부플래너를 새로이 설계해야한다.

그 플래너를 토대로 스몰스텝 플랜을 짜야한다.

플랜에 따른 공부 실행의 완성정도에 따라

나의 SET점수의 가산도 플랜의 또다른 매력인듯하다.

저자가 예시로 보여준 플래너도 꽤 유용한 듯한데

스터디MAP다이어리가 더 호기심이 생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