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음과모음의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이야기
왠지 학년이 올라가면서 자음과 모음책 시리즈에 관심을 갖게되더군요.
어떤 책인지 내용이 어떤지 궁금했는데 윌슨이 들려주는 생물다양성 이야기를 통해
아이들의 정보지식을 위해 많은 책들을 읽어야 함을 깨닫게 된었답니다.
자음과모음시리즈는 왠지 영재아이들이 꼭 읽어야 하는 책으로 여겼지만
책을 읽으면서 폭넓은 이해와 지식을 주는 책이라는 생각을 하게되었답니다.
제가 읽어본 윌슨이 들려주는 생물 다양성 이야기는 생물 다양성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깨닫게 해주었답니다.
지구에 사는 생물에 대한 다양성을 인식하면서 생물에 대한 정보를 보유하는 것도 부에 한 종류로 인식된다는 것을 알게 하는 책이였답니다. 생물 다양성이 무엇인지 지구촌에 함께 살고 있는 생물은 어떤 종류인지 생물 다양성의 중요도를 인식하고 생물다양성으로 인해 생태계의 평형을 이루고 살아가며 이들의 가치와 자원을 인식하고 생물다양성의 헤치는 위협요인을 알아보고 멸종위기의 동식물들과 이들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인간과의 관계에 대해 전체적인 이야기를 개미박사인 에드워드 윌슨을 통해 알게된답니다. 생물다양성이 인간에게 주는 이로움과 인간으로 인해 파괴되는 생물들의 멸종 그리고 생물다양성이 적어지면서 지구와 인류에게 되돌아오는 손해되는 것들을 통해 환경보존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는 내용이였답니다. 환경보호를 위해 많은 것들을 할 수 있는 미래성의 제시도 눈여겨 보게되었답니다. 앞으로는 생물 다양성의 보유가 국력이 되는 시대가 도래되었다는 생각을 갖게하는 내용이 담겨있답니다.
생물의 다양성에 관한 설명으로 생물이 우리에게 주는 막대한 영향력을 새롭게 느끼게 되는 책이였답니다.
초등 고학년이 우리아이들의 학교교과와 연계된 내용이라고 하지만 저희 아이들이 읽기에 고차원적인 내용이였던 같습니다.
아이들이 독서량에 난이도가 정말 없었다는 뉘우침과 함께 좀더 많은 지식책을 제시해 주어야겠다는 생각을 갖게합니다.
초등1~중1의 교과내용이지만 읽는 내내 제가 더 빠져들게 만든 내용도 많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