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하는 거실, 글쓰기 식탁 - 자기주도학습을 완성하는
박기복 지음 / 행복한미래 / 2011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아이들을 논술학원에 보냈던 엄마다.

이 책을 통해 본 글쓰기와 토론은 아이들이 그동안 학원에서 해왔던 방법과 유사했다.

하지만 아이들의 자기주도학습에 영향을 끼치진 못했다.

아이들의 학습에 영향을 줄 정도 해야한다면

식탁에서 매일 꾸준히 해야함을 이 책을 읽고 깨달았다.

아이들에게 많은 관심과 배려속에서 아이들의 글쓰기 실력과 토론하는 능력이 생긴다는 것도 알고 있지만

아이들에게 한없이 약한 엄마이며 부지런하고 독한 엄마가 아니기에 매번 작심삼일에 그치고 말았다.

많아지는 학원비를 대신해 엄마가 집에서 해줄 수 있는 방법에

토론하는 거실, 글쓰기 식탁의 방법들을 시도해보려고 한다.

 

1부에서는 토론과 글쓰기에 대해 방법적인 것들을 읽을 수 있었다.

우선 아무것도 해 본적 없는 엄마로서

읽기의 기본으로 돌아가 소리내어 낭독하도록 해야겠다.

낭독을 통해 기억력을 촉진시킬 수 있고 집중력을 높이며 정확한 읽기능력이 길러진다는 점도 기억해 두어야겠다.

가장 매력적인 글쓰기 훈련법으로 베껴쓰기라는 말이 눈에 들어왔다.

베껴쓰기를 통해 글쓰기를 기억하고 그 기억이 몸과 마음에 남아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에 긍정적인 호응이 생긴다.

설명하는데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서투른 아이들이여서

베껴쓰기를 꾸준히 한다면 그런 논리력과 설명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을 거란 희망을 보게 되었다.

베껴쓰기는 매을20~30분씩, 꾸준히, 글씨체를 똑바로, 자신이 맘에 드는 부분의 글을 쓰도록 해야한다. 

집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라 실천가능성이 있는 항목이였다.

이것부터 하나하나 실천하면서 낭독과 병해해야겠다.

 

2부에서는 4주에 걸쳐 완성할 수 있는 실천 가이드가 있다.

대상학년은 1~4학년 까지이다.

 5~6학년아이들을 위한 실천가이드도 있었으면 하는 바램이 생긴다.

(5학년 딸아이가 있기에 함께 해주고싶은 욕심이 났답니다.)

한달동안 어떻게 변할 수 있을지 궁금해 올 여름방학을 이용해야겠다.

3~4학년대상의 선정해놓은 책을 읽고 책의 지침대로 토론과 글쓰기 방법을 참고해서

행복한 토론, 글쓰기 프로그램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말 잘 하는 아이와 글 잘 쓰는 아이가 될 수 있는' 4주 엄마표 훈련'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꼼꼼한 책이였다.

요즘은 홈스쿨링이 대세라고 하는데 '토론하는 거실 글쓰기 식탁'이 엄마표 홈스쿨링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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