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사고력을 깨우는 진짜수학
오다 도시히로 지음, 박인용 옮김 / 플러스예감 / 201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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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인 오다 도시히로는 처리하는 수학이 아닌 풀어내는 수학을 통해

진짜수학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하는 생각하는 수학을 말하고 있다.

우리아이가 아직은 초등학생인 아이들이지만

난이도가 높은 수학을 준비하는 준비단계를 통해서 미리 준비된 학생으로

자리잡기 위해 알아야할 수학의 비법을 읽어볼 수 있었다.

 

단순히 계산만 하는 수학을 하는 아이들에게

사고력을 높이는 수학을 하기 위해 알아야할 것들이 많이 있고

그런 처리하는 수학을 위한 비법이 아닌

풀어내는 수학을 위해 푸는 힘을 기를고 몸에 익히도록해서

능동적으로 수학적 풀이과정을 결합하여 문제를 풀 수 있는 과정이 있음을 알려준다.

 

수학을 못하는 아이들을 특성별로 나누어 설명해 주는데

수학을 못하는 아이들의 특징은

융통성이 없고 일상생활을 감각에만 의존해서 생활하며,

해법은 하나라고 생각하고 똑같은 실수를 되풀이하고, 실패를 두려워하며,

자기가 옳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푸는 데 집중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수학은 개념을 쌓아가는 과목이라는데

제대로 된 개념의 이미지가 바탕에 깔리고 그 위에 새로운 것을 쌓아가야하지만

처리방법만을 배우며 앞으로 나가가고 있어 앞으로의 수학에 대해 고심하게 된다고 하네요.

기본 개념을 제대로 갖도록 지도해야함을 명심해야겠더군요.

 

또 읽는 중에 눈에 띤 부분이 있다면

계산력을 증진하는 방법이었답니다.

계산을 빠르고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는 계산을 하지 않는 것이라는 말이었는데

이말은 문제를 풀어내는 과정에서의 계산량을 줄인다라는 의미였답니다.

또 계산이 틀렸음을 직감하는 방법을 아이들에게 팁으로 주어도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답니다.

 

문제해결력에서는 문제를 풀어내는 순서에 대해서 말해줍니다.

문제를 읽고 정보를 정리하고 해결법을 정립하고

식으로 나타내고 계산을 하고 확인을 하며 답을 표시한다.

모든 아이들이 수학을 풀때 하는 순서이지만

제대로 정확하게 해나가지 못하는 과정이들 있기에

풀어내는 과정이 불가능해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답니다.

이런 과정들도 정확히 할 수 있도록 연습해야 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네요.

푸는 힘은 문제를 풀어서 익힌는 것이라는 말에 공감을 하게 됩니다.

 

수학을 못하는 이유에 대해 여러가지 사항을 알게 되었고

그 이유들을 하나씩 고치도록 노력한다면

수학이 재미있고 즐거운 과목이 될 것같네요.

아이들의 재미있는 수학을 위해 매일 진짜수학과 친해져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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