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에 대한 거의 모든 지식 - 하 - 조선의 왕 이야기 한국사에 대한 거의 모든 지식
박문국 지음 / 소라주 / 2016년 1월
평점 :
품절



[한국사에 대한 거의 모든 지식-조선의 왕 이야기] 상, 하편은 학창시절 이후 역사를 참 오랜만에 재미있게 느끼게 해주었다. 그때도 역사는 재미있는 과목이었지만 이 책을 통해 교과서 안에서 배운 역사가 전부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았다. 역사교과서는 자랑스러운 역사를 통해 국가의 자긍심을 만들어 힘든 현실을 이겨내게 할 목적으로 편찬했기 때문일 것이다. 이순신과 세종의 영웅적인 면만을 강조하며 정말 무결한 영웅의 존재를 만들어 역사보다 신화에 가깝게 만든다. 저자는 이러한 신화는 우리에게 위안을 주지만 그 이상을 제시해주지는 못한다고 말한다. 그러한 연유로 저자는 왕의 장점과 단점 모두를 기술하고 있다. 교과서에서는 보지 못 했던 부분들이 많아 더 호기심을 가질 수 있었다. 상편을 읽고 어찌나 역사 이야기가 술술 풀리던지, 하편을 고대하며 기다리고 있었다. 하편에서는 15대 광해군 이혼부터 마지막 왕 순종 이천까지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단편적인 사건 중심으로 알고 있었던 조선시대의 역사가 왕들을 중심으로 한편의 스토리로 기억되게 한다.
 
징비록을 통해 광해군의 세자적 총명함을 주의 깊게 보았다. 15대 임금인 광해군을 징비록을 통해 세자 시절 분조를 이끌며 백성들의 신망을 얻었던다. 선조는 광해군을 다음 왕으로 세우는 것에 마음에 들지 않았지만 어렵게 왕이 된 후의 광해군의 모습은 세자 시절의 열성과 총명함은 사라지고 무리하게 궁궐을 재건하며 왕권 강화에 목적을 두다 무너지고 만다. 저자는 그 원인을 저자는 외성 후 스테레스 장애 (PTSD)로 보았다. 세조의 왕권이 실추되는 것을 보며 쓰러진 권위를 세우기 위해 궁궐에 집착하였던 것이다. 전쟁 후유증과 선조의 견제로 인해 왕위에 올랐어도 제대로 된 판단을 하지 못하였던 것이다. 결국 민생은 파탄 나고 인조반정으로 무너지는 아쉬운 모습을 보여준다.
 
임진년에 명나라의 도움을 받은 은혜를 재조지은이라고 한다. 징비록에서 보면 명나라가 조선을 도우러 와서 보여준 행태를 보고 왜군은 얼레빗, 명군은 참빗이라 표현한 보면서 명군의 참전이 조선의 입장에서 큰 도움이 안 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오히려 명나라에게 조선의 참전은 이익 없는 것이었다. 사극이나 대중매체에서 명군을 무능하게 묘사하고 있어 그렇게 생각되고 있었다. 기존의 역사적 해석을 다른 관점으로 보게 해주는 것이 이 책의 큰 장점이다.
 
북벌론으로 익히 알려진 17대 효종의 북벌의 허와 술을 자세히 알려준다. 북벌을 목표로 군사력을 강화하기보다는 멸망한 명나라를 치려하는 북벌의 기치가 산당을 결집시킬 수 있는 좋은 구실이 되었기에 북벌을 내세워 군사력 강화에 공을 들였다는 것이다. 이미 소현세자와 함께 청나라에 끌려가 청나라의 강성함을 직접 보았던 효종은 북벌의 이상주의를 펼칠 리가 없었을 것. 지극히 현실적인 안목으로 군사력을 키운 것이다. 그 강화된 군사력으로 청나라와 함께 러시아를 상대하게 된 것이 나선 정벌인데 두 번의 전쟁 경험을 통해 조선의 조총병의 우수함도 널리 알리게 된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독도하면 떠오르는 안용복의 이야기도 자세히 알게 되었다. 일개 미천한 군졸 출신으로 강한 일본에 저항한 안용복, 그는 숙종대 부산 태생의 어부로 독도 영유권 확립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친 인물이다. 울릉도에서 고기잡이를 하다가 일본인과 마주쳐 두 번이나 일본의 오키섬으로 가 호통치며 조선의 영토임을 주장하였다고 한다. 일본 스스로도 울릉도와 독도가 자국의 영토가 아니라고 시인하게 하였을 정도로 독도에 대한 문제에 국가가 아닌 개인이 개입하였던 놀라운 사건이었다. 하지만 조정에선 두 번이나 벌을 내렸다고 한다. 벌준 조선 정부를 비판하기도 하지만 일본과의 복잡한 외교적 문제가 얽혀있던 상황이라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고도 한다. 안용복의 활약이 있었기에 현재 우리가 독도를 소유하고 있을 수 있었던 것이다. 관직을 받은 인물이 아닌 한 개인이 세운 그 공은 정말 놀랍기 그지없다.
 
수원에 거주하기에 정조는 특별함으로 다가온다. 효의 왕으로 불리고 뛰어난 재능으로 보여준 개혁 조치는 개혁의 군주로 볼 수 있게 하지만 그의 모습 뒤에 보여준 세도정치는 조선 몰락의 씨앗을 뿌리는 것이었다. 이런 양면성을 함께 볼 수 있는 것이 역사를 객관적으로 바라보게 만든다.
 
사극에서 보이는 역사의 모습은 사실과 다른 경우들이 많다. 극적인 효과를 보여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역사도 현실적이기에 그렇게 화려하지 않은 경우들이 많다. 영웅적인 군주의 모습을 보여주려 하기보다 그 이면에 있는 인간적인 모습도 함께 보여준다. [한국사에 대한 거의 모든 지식-조선의 왕 이야기]는 역사에 흥미를 불어 넣어주고 객관적인 관점으로 바로 볼 수 있게 만들어 준 흥미로운 역사 책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